◎ 법무부의 검찰 고위 간부 인사

법무부는 2020.8.7.(금) 대검검사급 검사 26명에 대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8.11.(화)자로 단행했다. 신규 보임 8명(고등검사장급 2명, 검사장급 6명), 전보 18명이다. 검사장급은 검찰인사위원회의 대검 검사급검사 신규 보임 적격 심의를 거쳐 사법연수원 27기 3명, 28기 3명을 검사장급 보직에 신규 보임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미애(대구|사시 24회·연수원 14기) 법무부장관의 검찰 고위 간부 인사는 지난 연속된 검찰 학살 인사와 마찬가지로 정권에 우호적인 검사들을 모두 승진시켰다. 그 핵심 요직에는 지난날과 마찬가지로 전라도 출신 검사들을 모두 앉힌 것이다. 또 다시 정권 방어용으로 활용될 자들이다.

[1차 검찰학살] 법무부의 검찰 인사조치 32명 명단(2020.1.8.자)

[2차 검찰학살] 법무부의 검찰 인사조치 713명 명단(2020.1.23.자)

[3차 검찰학살] 법무부의 검찰 고위간부 인사 26명 명단(2020.8.7.자)

▣ 법무부의 검사 인사이동 내역



1. 전보 18

2. 신규보임 8명

= 총 26

◎ 고등검사장급 신규 보임

◯ 대검찰청

∙ 현 법무부 검찰국장 조남관(전북 남원) 대검 차장검사

- 조남관은 2019.7.26. 대검찰청 과학수사부장에서 서울동부지검 검사장으로 전보되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사건수사를 지휘하였고, 2020.1.8. 다시 검사장급인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전보되어 추미애 장관을 보좌하다가 이번에 고검장급으로 승진되었다.

◯ 고등검찰청

∙ 현 서울서부지검 검사장 장영수(경북 칠곡) → 대구고검 검사장

- 장영수는 서울서부지검장으로 재직 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연루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의혹 사건 수사지휘자로 수사를 지연시켜 논란이 된 자로서 이번에 고검장으로 승진했다.

◎ 검사장급 신규 보임

◯ 대검찰청

∙ 현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 신성식(전남 순천)대검 반부패·강력부장

- 신성식은 채널A 강요미수 의혹 사건의 'KBS 녹취록 오보' 관여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검사 그 당사자로 지목을 받고 있는 자로서 이번에 검사장급으로 승진했다.

∙ 현 서울남부지검 1차장검사 이종근(경북 안동) → 대검 형사부장

- 이종근은 2019.9.17.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검찰개혁 추진지원단」 부단장을 맡은 자이다.

<관련 글> 법무부 검찰개혁 추진지원단 발족(2019.9.17.)|단장 황희석·부단장 이종근 임명

∙ 현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 이정현(전남 나주)대검 공공수사부장

- 이정현은 채널A 강요미수 의혹 사건의 수사지휘를 했던 자로서 이번에 검사장급으로 승진했다.

∙ 현 서울서부지검 차장검사 고경순(여|서울) → 대검 공판송무부장

- 이번 대구 고검장으로 승진한 장연수 전 서울서부지검장을 보좌해온 고경순(사시 38회·연수원 28기) 서울서부지검 차장검사도 이번 인사에서 검사장급인 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으로 승진되었다. 고경순은 한양대 법대 출신으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대학 후배다. 여성으로서는 역대 4번째로 검사장에 올랐다. 2015년 조희진 전 서울동부지검장이 첫 여성 검사장이 됐고, 이영주 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과 노정연 전주지검장이 뒤를 이었다.

∙ 현 순천지청 지청장 이철희(울산) → 대검 과학수사부장

◯ 고등검찰청

∙ 현 수원지검 1차장검사 김지용(충남 부여) → 서울고검 차장검사

◎ 고등검사장급 전보

◯ 고등검찰청

∙ 현 수원고검 검사장 조상철(충남 홍성) → 서울고검 검사장

∙ 현 광주고검 검사장 박성진(부산) → 부산고검 검사장

∙ 현 대검찰청 차장검사 구본선(인천) → 광주고검 검사장

∙ 현 대구고검 검사장 오인서(서울) → 수원고검 검사장

◎ 검사장급 전보

◯ 법무부

∙ 현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 심재철(전북 완주)법무부 검찰국장

- 심재철은 유재수 비리사건 수사에서 조국의 무혐의를 주장했던 자로서 이번에 검사장급으로 승진했다. 문재인 정권의 2018.7.13. 법무부 정책기획단장과 대변인을 지냈다. 이후 2019.7.31. 서울남부지검 1차장검사로 전보되어 근무하면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를 도운 이력이 있다.

◯ 법무연수원

∙ 현 광주지검 검사장 문찬석(전남 영광)법무연수원 기획부장

◯ 지방검찰청

∙ 현 대검찰청 형사부장 김관정(강원 강릉) → 서울동부지검 검사장

- 김관정은 채널A 강요미수 의혹 사건에서 강요미수 혐의 성립이 어렵다는 대검 실무진들에 대해 혐의 인정으로 맞섰고, 검찰수사심의위원회 단계에서는 대검 측 의견 제출을 거부했던 자로서 이번에 서울동부지검 검사장으로 전보되어 추미애 아들의 '군 휴가 미복귀' 의혹을 수사지휘하게 되었다. 서울동부지검은 추미애 아들의 군 휴가 미복귀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지난 2020.7.27.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윤한홍 미래통합당 의원이 전임 서울동부지검장이었던 고기영(광주광역시) 법무부차관에게 “차관 발령과 추 장관 아들 수사와 관련 있나”라고 묻자, 추 장관이 “소설을 쓴다”는 발언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2020.1.8. 고기영은 부산지검 검사장에서 서울동부지검 검사장으로 전보되었고, 부임 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 무마를 지시한 혐의 등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불구속으로 기소한 바 있다. 이후 2020.4.27. 문재인 대통령은 고기영을 법무부 차관(현재)으로 임명했다.

▴고기영 현 법무부 차관

∙ 현 의정부지검 검사장 박순철(강원 인제) → 서울남부지검 검사장

- 박순철은 의정부지검장 재직 시 윤석열 검찰총장 장모 최 모 씨의 사문서위조 등 혐의 사건을 수사 지휘했다.

- 라임자산운용 환매중단 사태 수사를 지휘하던 윤석열(서울|사시 33회·연수원 23기) 검찰총장의 연수원 동기인 전임 송삼현(전남 고흥|사시 33회·연수원 23기) 서울남부지검장과 이정회(경북 상주|사시 33회·연수원 23기) 인천지검장은 지난 2020.7.24.에, 윤 총장 선배 기수인 김영대(경북 청송|사시 32회·연수원 22기) 서울고검장과 양부남(전남 당양|사시 31회·연수원 22기) 부산고검장은 2020.7.21.에 법무부 조남관(전북 남원|사시 34회·연수원 24기) 검찰국장에 사의를 밝혔다. 검찰 고위 간부들의 잇따른 사퇴는 지금의 검찰 고위간부 인사와 맞물린 윤석열 검찰총장에 우호적인 측근 동기인 23기 검사장들을 상대로 사퇴를 압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남부지검은 정관계 로비 의혹이 제기된 라임·신라젠 사건 수사를 맡은 곳으로 금융 범죄 중점 수사청이다. 채널A 강요미수 의혹에 연루된 한동훈 검사장이 KBS 보도 관계자 및 수사기관 관계자들을 고소한 사건도 서울남부지검이 맡고 있다. 전임 송삼현 서울남부지검장의 공석에 발령된 친 정권 코드 인사인 박순철 남부지검장이 라임 의혹 등에 대한 수사를 어떻게 지휘할지 향후 지켜 볼 일이다.

∙ 현 전주지검검사장 노정연(서울) → 서울서부지검 검사장

∙ 현 대검찰청 과학수사부장 이주형(대구) → 의정부지검검사장

∙ 현 울산지검 검사장 고흥(경기 수원) → 인천지검 검사장

∙ 현 창원지검 검사장 문홍성(전북 군산)수원지검 검사장

∙ 현 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 노정환(경남 창녕) → 청주지검 검사장

∙ 현 수원지검 검사장 조재연(전남 진도)대구지검 검사장

- 현 대구지검에는 여권 성향의 정치검사인 환경․보건범죄전담부(형사제4부) 부부장검사 진혜원(여)이 근무하고 있다. 후일 정치적 중립을 비롯한 타 여죄 혐의 관련 수사 고발대상자 중 1명이기도 하다.

∙ 현 대검찰청 인권부장(서울동부지검 검사장 직무대리) 이수권(서울) → 울산지검 검사장

∙ 현 청주지검 검사장 최경규(경기 화성) → 창원지검 검사장

∙ 현 대구지검 검사장 여환섭(경북 김천) → 광주지검 검사장

- 지난 2020.2.11. 윤석열 검찰총장 주재로 대검찰청에서 열린 전국 검사장 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항명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던 문찬석(전남 영광|사시 34회·연수원 24기) 광주지검장은 법무부가 단행한 이번 인사에서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으로 보복 좌천되었고, 결국 문 지검장은 8.7. 사의를 표명했다.

∙ 현 대검찰청 공공수사부장 배용원(전남 순천) 전주지검 검사장

▒ 제63대 광주지검장 문찬석(재임기간 : 2019.7.31.~2020.8.10.)

○ 프로필

※ 다음은 검사직 사의를 표한 문찬석 광주지검장이 8.8.(토) 검찰 내부통신망(e-pros)에 작금의 상황과 검찰을 떠나야 하는 여러 복잡한 심정을 담아 글을 올렸다. 그 전문이다. 

"저는 이제 그만 검사직을 마칩니다."

(2020.8.7. 법무부 보도자료) 검찰 고위 간부 인사.hwp

(2020.8.7. 법무부 보도자료) 검찰 고위 간부 인사 별첨.hwp

<관련 글> 문재인 정권이 임명한 전라도 검사들 명단과 좌천된 검사들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