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사장·이사후보자 추천 관련

▮ 근거 규정

▸뉴스통신 진흥에 관한 법률 제14조(임원의 선임 등) 및 제25조(업무)
※ 연합뉴스사 임원의 선임(동법 제14조)
- 연합뉴스사에는 임원으로 대표이사와 5명 이내의 이사 및 감사 1명을 둔다.
- 대표이사는 뉴스통신진흥회의 추천을 받아 연합뉴스사의 이사회의 의결로 선임된다.
- 이사와 감사는 진흥회의 추천을 받아 주주총회에서 선임된다.
- 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한다. 다만, 보궐임원의 임기는 전임자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뉴스통신진흥회 정관 제4조(사업) 제1항 제4호 및 제14조(의결정족수 등)제1항․제4항

▮ 연합뉴스 사장 선임 개요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는 연합뉴스 사장 선임을 위한 사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게 되는데,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3인, 연합뉴스 노조 추천 외부인사 1인, 뉴스통신진흥회와 연합뉴스 추천 외부인사 1인 등 5인으로 구성된다.
* 뉴스통신진흥회에는 임원으로 이사장 1명을 포함한 7명의 이사와 감사 1명을 둔다. 국회가 3인, 정부가 2인, 신문협회와 방송협회가 각 1인을 추천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고, 한 차례만 연임할 수 있다.

※ 지난 2018년도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뉴스통신진흥회와 연합뉴스 협의 추천 외부인사를 뉴스통신진흥회와 연합뉴스 노조협의 추천 외부인사로 변경 구성하였고, 사장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도 뉴스통신진흥회 이사가 아닌 외부인사가 맡게 했다.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서류심사만으로 사장예비후보자를 추리던 종전의 방식에서 벗어나 사장 선임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서류심사로 5명의 후보자를 가려낸 뒤 이들을 대상으로 공개설명회를 개최했다.

연합뉴스 사장 공개모집은 지난 2003년 처음 시작해 2019년 7번째를 맞이했다. 7번째 사장 공개모집에서 예비후보자들이 자신들이 펼칠 정책을 공개적으로 설명하기는 처음이 된다.
-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공개설명회 내용을 바탕으로 3명의 사장예비후보자를 가려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에 추천하고,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는 공개설명회가 끝난 뒤 참관인들로부터 수렴한 추가 질의서 내용을 최종면접에 반영하여 최종 연합뉴스 사장후보자를 확정하게 된다.

<관련 글 전체 보기>
[보도전문 채널 편] ③ YTN과 연합뉴스TV는 왜 친정권일까?
[뉴스통신사 편] ② 연합뉴스는 왜 친정권일까?
[뉴스통신진흥회 편] ① 연합뉴스·뉴스통신진흥회는 왜 친정권일까?
연합뉴스 사장 후보자 및 이사후보자 추천 절차
[연합뉴스 경영 감독] 뉴스통신진흥회 정관
[연합뉴스 정부지원 위헌 헌법소원] 뉴스통신진흥에관한법률 제10조 등 위헌확인(2003헌마841)


▊ 연합뉴스 사장·이사의 임기만료에 따른 후임 사장 및 이사후보자 추천 관련(2018년)

I. 뉴스통신진흥회에서의 절차

1.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의 연합뉴스 임원 추천 절차 논의(2018.2.14.)

2. 연합뉴스 사장후보추천위원회 구성(2018.2.23.)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3인, 연합뉴스 노조 추천 외부인사 1인, 뉴스통신진흥회와 연합뉴스 노조 협의 외부인사 1인. 이상 5인

※ 사장후보추천위원회 위원 현황
· 뉴스통신진흥회와 연합뉴스 노조 협의 외부인사 1인 : 80년 해직언론인협의회 공동대표(전 방송위원) 류숙렬(사장후보추천위원회원장)
- 사장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도 뉴스통신진흥회 이사가 아닌 뉴스통신진흥회와 연합뉴스 노조 협의 외부인사가 맡음
·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3인 : 윤재홍, 이사 김동규, 이사 김세은
· 연합뉴스 노조 추천 외부인사 1인 : 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이강택

3. 연합뉴스 사장후보자 모집공고
▸한겨레신문, 조선일보 신문공고(2018.2.22.)
▸미디어오늘 홈페이지 배너광고(2018.2.22.~2.28) 7일간
▸뉴스통신진흥회 홈페이지 모집공고(2018.2.22.~2.28) 7일간
▸연합뉴스 홈페이지 모집공고(2018.2.22.~2.28) 7일간

※ 사장후보추천위원회 업무
·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에서 정한 심사기준에 따라 연합뉴스 사장예비후보자에 대한 서류심사
· 서류심사 합격자(5인 이내)의 공개설명회 개최, 연합뉴스 사장예비후보자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 3배수 추천, 기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에서 위임한 업무 수행

4. 연합뉴스 사장예비후보자 공개설명회 TF 구성과 공개설명회

◎ 공개설명회 TF 구성(2018.2.26.)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1인, 사장후보추천위원회 위원 1인, 연합뉴스 노사 각 1인, 뉴스통신진흥회 사무국 1인. 총 5인
- 공개설명회 참관인 선정
- 질의사항 정리 및 질의 분류 : 마크로밀엠브레인
- 공개설명회 홍보 : 뉴스통신진흥회 보도자료,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 보도, 연합뉴스 홈페이지와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에 공개설명회 노출
- 시민을 대상으로 연합뉴스 홈페이지를 통해 무작위로 질문을 받아사 추위에서 3개의 공통질문 선정. 3개의 공통질문에 대한 답변은 공개설명회 때 각 후보가 2분 이내로 답함. 답변순서는 공개설명회 개최 전 추첨으로 정함

◎ 연합뉴스 사장예비후보자 공개설명회

○ 일시 : 2018.3.6. 오전 10시, 연합뉴스 사옥 17층 연우홀
- 연합뉴스 홈페이지,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공개설명회 중개함
○ 공개설명회 참관인 : 일반시민 71명,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 위원 1인, 연합뉴스 사원 31명. 총 103명

▪ 공개설명회 내용
▸연합뉴스 사장예비후보들에게 설명회 규칙 설명, 발표순서 및 질의응답 답변순서 추첨
- 정책설명 15분 이내, 공통3개 질문에 각 2분 이내 답변
- 연합뉴스 사장예비후보자 5인 : 1. 조성부 전 연합뉴스 논설위원실 주간 2. 정운현 전 오마이뉴스 편집국장 3. 이선근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 4. 정일용 연합뉴스 대기자 5. 윤동영 연합뉴스 대기자
▸각 후보자별 정책 발표(15분)
▸각 후보자별 질문 및 답변(질문1,2,3 2분 이내)
▸참관인단 추가 질의서 작성

▪ 사장예비후보자 공통 질문

더보기

-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정부에 편향되지 않는 공정성, 권력으로부터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
- 평창동계올림픽 계기로 남북 간 특사를 파견하는 등 대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한반도 정세는 긴박하게 변화를 겪고 있다. 남북관계는 물론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가 매우 복합적이고 다변적인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연합뉴스 보도의 방향성과 대응 방안
- 디지털 환경에서 언론은 생존의 위기를 겪고 있으며 연합뉴스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더욱이 포털이 지배하다시피 하는 언론 환경에서 연합뉴스는 뉴스통신사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다기보다는 일반 언론사들과 경쟁하면서 포털에 노출되기 위한 기사 생산과 유통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앞으로 연합뉴스의 정체성과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공적 책무 구현 방안

▪ 참관인단 추가 질의서 접수
- 공개설명회 참관 소감
- 최종면접에서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가 질의할 사항
- 향후 연합뉴스에 바라는 사항

▪ 공개설명회 참관인 의견

▸공개설명회 참석 소감
- 시민
- 연합뉴스 사원
- 수용자권익위원회 위원

▸후보자 최종 면접 희망 질문
- 시민
- 연합뉴스 사원
- 수용자권익위원회 위원

▸연합뉴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시민
- 연합뉴스 사원
- 수용자권익위원회 위원

5. 사장후보추천위원회의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에 연합뉴스 사장예비후보자 3배수 추천(2018.3.6)
① 조성부 전 연합뉴스 논설위원실 주간
② 이선근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
③ 정일용 연합뉴스 대기자

6.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의 연합뉴스 사장후보자 확정 및 이사후보자 선정 등
-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는 연합뉴스 사장예비후보자 면접을 거친 후 조성부 전 연합뉴스 논설위원실 주간을 연합뉴스 사장후보자로 확정(2018.3.8.)
-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는 연합뉴스 이사예비후보자 면접을 거쳐 연합뉴스 논설위원 이병로, 콘텐츠평가위원 김진형, 기획조정실장 이기창을 연합뉴스 이사후보자로 선정(2018.3.19.)

※ 연합뉴스 사장, 이사 및 감사후보자 추천지침 변경(2018.3.19)
- 연합뉴스 이사예비후보자는 연합뉴스 사장후보자가 복수로 추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의 동의가 있는 경우 단수 추천할 수 있다.
- 복수로 추천할 경우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는 1인 1후보 투표제로 다수 득표자로 결정한다.
- 단수로 추천할 경우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는 면접심사를 실시해 후보자에 대한 가부를 결정한다.
- 신임 연합뉴스 사장의 인사권과 경영성과를 지원하기 위해 연합뉴스와 연합뉴스 관계사 재직 임직원이 연합뉴스 사장후보자로 지원할 경우 사직원을 제출케 하고, 그 수리권한을 신임 연합뉴스 사장에게 부여한다는 기타 조항은 삭제한다.

7.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의 연합뉴스 대표이사·이사후보자 연합뉴스 정기주주총회에 추천(2018.3.28)
- 연합뉴스 대표이사는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 재적이사 3분의 2이상의 추천을 받아 연합뉴스 이사회의 의결로 선임되고, 이사와 감사는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주주총회에서 선임된다(뉴스통신 진흥에 관한 법률 제14조).


II. 연합뉴스에서의 절차

8. 연합뉴스 정기주주총회·이사회의 연합뉴스 신임사장 및 이사 최종 선임(2018.3.28.)
- 2018.3.28. 연합뉴스는 서울 종로구 수송동 사옥에서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가 사장 후보로 추천한 조성부 전 연합뉴스 논설위원실 주간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이병로 전 편집총국장을 부사장으로, 김진형 전 한민족센터 본부장을 국제·업무 담당 상무이사로, 이기창 전 기획조정실장을 경영전략 담당 상무이사로 각 선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