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 등의 공수처 주장 관련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이해찬 대표·이인영 원내대표의 발언과 팩트

○ 2019.10.21.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 '1998년 이회창 한나라당 대표도 공수처 설치를 주장했고, 2004년 17대 총선에서는 핵심 분야로 내세우기까지 했다'고 발언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이회창 전 한나라당 대표의 독립된 수사기관, 이재오 전 의원의 별도의 사정 기관, 정몽준 전 의원의 공수처,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의 공수처 등을 한국당 주요 인사들이 20년 넘게 주장해왔다'고 발언했다.

○ 2019.11.19. 문재인 대통령은 MBC '국민과의 대화'에서 '공수처가 야당 탄압을 위한 것이라는 주장은 오해이며, 특히 과거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가 1998년에 공수처 도입을 제기했고, 2002년 대선 때는 이회창 후보가 공수처를 공약으로 내걸었다'라고 말을 했다.

○ 이에 자유한국당은 2019.11.28. 문재인 대통령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당시 이회창 총재가 공수처 설치를 주장한 적도, 대선 과정에서 공약한 점도 없다는 사실은 이미 이 전 총재 자신이 부인했고, 한나라당 대선공약집 등을 통해 객관적으로 밝혀진 바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과 집권여당 대표 발언이 국민에게 끼치는 막대한 영향력을 고려할 때 이러한 허위사실 주장과 명예훼손은 신속하고 엄중하게 수사돼야 한다. 검찰은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로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것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러한 주장들에 대해 자유한국당의 과거 공약과 발언 그리고 민주당 등의 과거 공약과 발언을 최근 날짜순으로 그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역대 정당의 검·경수사권 및 공수처에 대한 역대 대선 후보 노무현, 박근혜, 안철수, 문재인 등과 노회찬 의원의 공수처에 대한 입장을 비롯하여 공수처 법안을 발의한 적이 있는 역대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대선후보 이회창·노무현·박근혜·문재인

▲ 대선후보 이회창·노무현·박근혜·문재인

<글 목차>

∙ 제19대 대선(2017.5.9.) 정당별 정책공약

∙ 노회찬 의원 등의 비리수사처 입법토론회(2016.08.30.)

∙ 제5회 지방선거(2010.6.2.)와 한나라당의 공수처 도입 여부 당내 입장차

∙ 제17대 총선(2004.4.15.) 정당별 정책공약

∙ 제16대 대선(2002.12.19.) 정책공약

∙ 참여연대의 공수처 관련

∙ 제15대(1996) ~ 제20대(2019)까지의 공수처 관련 법안 발의 국회의원

☞ 지난 2012.12.19. 치러진 제18대 대선에서의 박근혜·문재인·안철수 후보자의 검·경수사권 및 공수처 관련 공약에 관해서는 ▸[2012.12.19] 제18대 대선 박근혜·문재인·안철수 후보의 검경수사권·공수처 공약 내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19대 대선(2017.5.9.) 공약집

○ 발행일 : 2017.4.28. 

○ 발행처 : 더불어민주당

○ 발행인 : 추미애

○ 펀집인 : 윤호중, 김용익

◎ 권력기관 개혁

1. 검찰

◾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 고위공직자의 비리행위에 대한수사와 기소를 전담하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를 설치하여 검찰의 권력 눈치보기 수사 차단

∙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해 검찰과 경찰의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제대로 작동되도록 김·경수사권 조정

∙ 검찰은 원칙적으로 기소권과 함께 기소와 공소유지를 위한 2차적·보충적 수사권 보유

◾ 검찰 인사 중립성·독립성 강화

∙ 독립된 검찰총장후보위원회를 구성하여 검찰총장 임명에 있어 권력개입을 차단하고 검찰총장 국회출석 의무화 추진

∙ 법무부의 탈검찰화를 추진하고 검사의 외부기관 파건 억제

∙ 검찰총장추천위원회와 검찰인사위원회의 중립성과독립성을 확보하고, 검사징계위원회와 검찰위원회의 위상을 강화하여 검사 징계 실효성 확보

◾ 검찰의 외부 견제기능 강화

∙ 재정신청 대상을 현행 고소사건뿐만 아니라 고발사건까지 확대 적용하고 공소유지변호사 제도 부활

∙ 중대 부패범죄에 대한 기소법정주의를 도입하고, 검찰의 무리한 기소·불기소를 통제하기 위해 검찰시민위원회 법제화

◾ 권력기관의 수사방해 행위 제어

∙ 청와대 등 국가비밀 보유 기관에 대한 압수수색 부당거부 제한

2. 경찰

◾ 광역단위 자치경찰제 전국 확대

◾ ‘경찰위원회’ 실질화를 통해 경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 강화

◾ 국가경찰은 전국적 치안 수요에 대응, 자치 경찰은 지역주민 밀착형 치안 서비스 제

◾ 특별사법경찰인 노동부 근로감독관의 실질수사권 강화

■  노회찬 의원 등의 비리수사처 입법토론회(2016.08.30.)

○ 일시 : 2016.8.30(화) 오전 10시

○ 장소 : 국회 의원회관 208호 제5세미나실

○ 공동주최 :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실

-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실

- 정의당 노회찬 의원실

제20대 국회에서도 독립기구 설치가 검찰개혁의 핵심 화두로 되고 있다. 노회찬 의원 대표발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에 관한 법률안(2016.7.21.)'박범계·이용주 의원 대표발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2016. 8. 8.1)' 등이 현재 국회에 제출되어 있다. 모두 독립기구로 하고 고위공직자의 일정한 직무 관련 범죄에 대한 수사권과 공소 제기·유지권을 가진다. 

◎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입법토론회 토론문

정의당 노회찬 의원(경남 창원시 성산구)

1. 토론에 앞서

▪ 2005년 3월 29일 정치적 권력비리 사건에 대한 수사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을 발의한 바 있다. 그 후 전관예우 법조비리 문제와 무전유죄 유전무죄라는 정의롭지 못한 사법현실에 대한 개혁 촉구, 삼성X파일 떡값 검사 명단공개와 그로 인한 의원직 상실 등 대한민국의 검찰개혁, 사법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11년만인 지난 2016년 7월 21일 다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하게 되었다.

2. 발표문에 대한 토론

▪ 우선, 오늘의 토론회를 위해 지난 30년 가까이 국회에서 논의되어 온 특검제도 논의를 정리해주시고, 20대 국회에 제출된 두 개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에 관한 법률안」에 대해 깊이 있는 식견으로 좋은 검토의견을 주신 김선수 변호사께 감사 말씀을 드린다.

▪ 고위공직자의 범위와 관련해서 발표자께서 의견주신 내용도 타당하다고 생각되며, 입법안마련 과정에서 차관급 이상의 공무원 간의 형평 논란을 피하기 위해 일정 직위 이상의 고위공무원은공수처의 수사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 또한, 대통령의 경우 재직 중에는 헌법상 형사소추가 불가하기 때문에 퇴직 후 3년 이내로 기한을 정해서 재직 중 저지른 부패범죄에 대해서 대통령도 공수처의 수사대상이 되도록 규정했으며, 그밖에 부패범죄를 저지른 고위공직자들이 사직을 함으로써 공수처의 수사대상에서 벗어나는 행태를 방지하기 위해 3년 이내의 퇴직공무원도 고위공직자의 범위에 포함시켰다.

▪ 공수처장의 임명절차와 관련해서도 향후 법사위 논의과정에서 발표자께서 주신 의견을 포함해서 보다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민주적 정당성 확보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다만, 공수처장임명절차의 핵심은 국회의 임명동의 절차요건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판단했으며, 추천위원회 구성이 형식적이고 절차적인 요식행위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 공수처장의 자격과 임기 관련해서 처장은 수사·기소·공소유지권을 가진 특별검사이자 기관장이기 때문에 수사·기소·공소유지에 대한 전문성을 담보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발표자께서 제기해주신 직무수행 요건을 자격 경력 요건으로 수정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법사위 논의과정에서 검토될 수 있을 것이다.

■ 제5회 지방선거(2010.6.2.)와 한나라당의 공수처 도입 여부 당내 입장차

● 청와대, 특검 상설화 검토…검찰개혁, 기소독점 완화 (2010.05.11.)

청와대가 특별검사제 상설화, 인사제도 개편 등을 통해 검찰의 기소독점주의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검찰 개혁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최근 스폰서 검사 파문 이후 이명박 대통령이 강도 높은 검찰 내부 개혁을 잇따라 주문한 데 따른 조치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상설 특검 등 검찰 기소독점주의를 완화하기 위한 각종 방안을 모두 검토하고 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은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별검사는 특정 사안마다 설치·운영을 위해 특별법을 만들어야 하지만 상설 특검은 법에 미리 정해진 요건만 충족되면 곧바로 특검이 개시된다. 상설 특검은 이 대통령의 대선공약이기도 하다.

청와대는 또 검찰 인사제도 개선 방안, 복수의 검사들이 기소 여부를 결정하는 '공소심사위원회' 및 일반인이 검찰 공소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검찰심사회' 도입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가급적 6·2지방선거 전에 검찰 개혁의 윤곽이 나올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한나라,  '공수처 도입' 여부 당내 논란, 신중론 고개 (2010.05.11.)

한나라당 친이계 주류가 제기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주장을 놓고 당 내부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은 그동안 야당의 공수처 설치 요구에 반대해왔으나,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설치를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론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는 반박이 다시 나온 것이다.

정몽준 대표와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 등 여권의 핵심 인사들이 줄줄이 공수처 설치 필요성을 거론했다. 정권 핵심 실세이며 친이계 좌장격인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도 정부 주간지 위클리 공감과의 인터뷰에서 별도의 사정기관이 필요하다며 공수처 신설 필요성을 밝혔다. 친이계 핵심인 정두언, 진수희 의원 등은 이르면 다음주 공수처 신설 법안을 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공수처 신설은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에서 주장했으나 그렇게 필요하다면 지난 10년간 집권하는 사이에 왜 안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 된다. 현재 국회 사법제도개혁특위가 가동돼 있고 검찰개혁 소위가 있으니 거기에서 맡아서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날 정몽준 대표가 공수처 신설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확인한 결과, 논의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이해해 달라고 선을 그었다.

김성태 의원은 '현재 정두언 의원,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 정 대표까지 공수처 신설 얘기를 하면서 마치 우리가 당론으로 추진해가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스폰서 검찰 문제가 터지니 한나라당이 민주당 설거지를 하는 그런 식의 검찰 개혁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자 공수처 신설 토론회를 개최하고 관련 법안 제출을 준비하고 있는 진수희 여의도연구소장이 '다른 당의 설거지라고 받아들이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맞받았다. 진 소장은 '어느 당에서 제안을 했든 본질에 대한 논의를 하면 된다. 최근에 나오는 공수처 설치 논의도 공당에서 있을 수 있는 다양한 견해로 받아들이면 된다'고 했다. 정두언 지방선거기획위원장도 검찰 개혁에 대해서는 당이 전향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말해 주목을 끌었다.

나경원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서 공수처 신설 논란에 '대통령 직속으로 두면 수사권이 왜곡되고, 옥상옥의 기구가 될 수 있다. 정권의 눈치를 보는 기구가 될 우려가 있어 상설특검제를 하는 게 낫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과거 노무현정부 시절 공수처가 옥상옥에 불과한 기구라며 설치에 부정적 입장을 보였으나, 스폰서 검찰 등 초대형 악재가 터지는 등 이명박 대통령의 검찰개혁의지를 뒷받침하고,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를 수습하기 위한 일환으로 전향적으로 태도를 바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이 검찰 개혁을 강도높게 주문한 뒤 정몽준 대표와 친이계 핵심인 정두언 의원 등이 공수처 설치에 무게를 두는 발언을 하면서 여권 내 공수처 논의에 가속도가 붙어왔다.

● 정몽준 '공수처 신중검토 필요..스폰서 검사 특검 고려해야' (2010.05.10.)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10일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향응.접대의혹에 관한 이른바 폰서 검사 논란과 관련해 야당에서 특검을 하자고 하는데 우리도 특검을 고려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스폰서 검사 논란은 도덕성을 요구하는 우리 국민의 요구에 검찰이 얼마나 무관심했는지를 잘 보여주는 한 단면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외부인사가 포함된 검찰의 진상조사위 활동은 관심깊게 지켜보겠다라면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립 문제도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다만 새로운 조직이나 기구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고위 공직자가 국민의 공복임을 잊지 말고 스스로 엄격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명박 대통령이 어제 검찰과 경찰 개혁을 강조했는데 국민의 요구를 반영한 적절한 지적이라면서 정의구현을 위한 최후의 보루인 검찰은 권력을 부여받은 만큼 그 어느 집단보다도 도덕성과 자기 절제를 보여줘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 스폰서 검사 사건 :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년 4월 20일 MBC PD수첩이 방영한 검사 성접대 의혹으로 촉발된 이른바 스폰서 검사 논란으로 2010.4.27. 이강래·강기갑·유성엽·이용경·조승수 등 5인의 대표발의와 92인의 찬성으로 2010.9.28.까지 한시로 2010.7.12.자로 「검사 등의 불법자금 및 향응수수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시행되었다.

◯ 2010.6.2.(수)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정당별 당선자수

∙ 한나라당(지역구 252 + 비례대표 36 = 288)

∙ 민주당(지역구 328 + 비례대표 32 = 360)

∙ 자유선진당(지역구 38 + 비례대표 3 = 41)

∙ 민주노동당(지역구 18 + 비례대표 6 = 24)

∙ 진보신당(비례대표 3)

∙ 국민참여당(지역구 3 + 비례대표 2 = 5)

∙ 미래연합(비례대표 1)

∙ 친박연합(지역구 1 + 비례대표 2 = 3)

∙ 무소속(지역구 36)

▪ 합계(지역구 680 + 비례대표 81 = 761)


 제17대 총선(2004.4.15.) 정당별 정책공약

■ 제16대 대통령선거(2002.12.19.) 정책공약

■ 참여연대의 공수처 관련

■ 제15대 대통령 선거(1997.12.18.)

○ 선거일 : 1997.12.18.

* 김대중과 이회창의 표차 390,557(1.6%)

* 김대중 : 10,326,275(득표율 40.3%) vs 이회창+이인제 : 14,861,309(57.9%) - 이회창과 이인제를 합쳤을 경우에 김대중과의 표차는 4,535,034(17.6%)로 김대중이 패배

◾ 김대중(새정치국민회의) : 10,326,275(득표율 40.3%)

◾ 이회창(한나라당) : 9,935,718(득표율 38.7%)

◾ 이인제(국민신당) : 4,925,591(득표율 19.2%)

■ 제15대(1996) ~ 제20대(2019)까지의 공수처 관련 법안 발의 국회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