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24일 자유한국당 등을 뺀 4+1(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는 기존 공수처법안에 정의당 윤소하 의원의 수정안을 최종안으로 합의했다. 그러면서 기존 백혜련 의원 등이 발의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 제24조 2항에 다시 검찰과 경찰 등 수사기관이 대통령과 대통령 비서실, 판·검사 등 고위공직자의 범죄 혐의를 인지한 경우 그 사실을 즉시 공수처에 통보해야 한다는 조항을 슬쩍 끼워 넣었다. 

또 고위공직자범죄등 사실의 통보를 받은 공수처장은 통보를 한 수사기관의 장에게 수사개시 여부를 회신하여야 한다는 4항을 다시 추가시켰다. 사실상 수사 검열에 가까운 독소조항이 추가된 것이다. 이에 대해 대검찰청은 12월 25일 중대한 독소조항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조국사건처럼 검찰에서 넘겨받은 사건이 공수처에서 얼마든지 뭉갤 수 있거나 수사기밀이 누설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공수처가 검찰의 상급기관이 아니지만 이 규정이 강제되면 법체계상 사건을 통보받은 공수처 자신들이 수사를 개시하겠다고 회신하면 고위 공직자 범죄에 대해서는 검찰이나 경찰보다 우선적 수사권이 있기 때문에 검찰은 더 이상 해당 사건을 수사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여당 다수에 의해 위촉되게 되는 추천위원에 의해 추천되어 대통령이 임명하는 공수처장, 이 공수처장의 제청에 의해 대통령이 임명하는 공수처 차장, 또 공수처 인사위원회 추천을 거쳐 처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공수처검사, 공수처장에 의해 임명되는 공수처수사관 등 현 공수처법안의 구조 하에서 더욱 재량권이 발휘될 수 있는 대통령의 일방적인 힘에 의해 사건이 은폐 또는 축소되거나 편파적인 수사지시 등으로 수사의 공정성과 중립성이 현 검찰의 시스템보다 더욱 심각하게 훼손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 2019.12.27. 제1야당이 반대한 선거법을 여당이 헌정사상 첫 강행처리를 하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국당 의원들의 반대 속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안을 의결하고 있다.

12월 27일 통과된 공직선거법 개정안(수정안) 내용을 자세히 보려면

 패스트트랙 공직선거법 개정안 내용(2019.12.27. 통과)

다음은 원래의 원안에서 수정안으로 바뀐 조항들을 원안과 비교해 살펴보았다.

※ 공수처법 수정안 전문을 보시려면 아래 PDF 파일 다운

[2019.12.24. 수정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전문).pdf
다운로드

 

■ 1. 기존 백혜련 의원이 대표발의한 공수처법안

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백혜련의원 등 12인)

○ 발의연월일 : 2019.4.26.

○ 발의자 : 백혜련(대표발의)․박범계․송기헌․이종걸․표창원․박주민․이상민․채이배․안호영․김종민․임재훈․김정호 의원(12인)

※ 기존 민주당 백혜련 공수처 법안 자세히 보기

▸ 백혜련의 공수처법안(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

※ 기존 바른미래당 권은희 공수처 법안 자세히 보기

▸ 권은희의 공수처 법안(고위공직자부패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안)

■ 2. 백혜련 공수처법안에 다시 수정을 가한 법안

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윤소하 의원 등 156인)

○ 발의연월일 : 2019.12.24.

○ 발의자 : 윤소하 의원(정의당)

○ 찬성자 : 이원욱 의원(민주당) 등 155인

☞ 이하 기존 백혜련 원안과 최근 윤소하 수정안 비교

제1장 총칙

제3조(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설치와 독립성) ① 고위공직자범죄등에 관하여 다음 각 호에 필요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수사처”라 한다)를 둔다.

1. 고위공직자범죄등에 관한 수사

2. 제2조제1호다목, 카목, 파목, 하목에 해당하는 고위공직자로 재직 중에 본인 또는 본인의 가족이 범한 고위공직자범죄 및 관련범죄의 공소제기와 그 유지

② 수사처는 그 권한에 속하는 직무를 독립하여 수행한다.

③ 대통령, 대통령비서실의 공무원은 수사처의 사무에 관하여 업무보고나 자료제출 요구, 지시, 의견제시, 협의, 그 밖에 직무수행에 관여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수정안에서 새로이 이 조항을 신설함

제2장 조직

제6조(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후보추천위원회) ① 처장후보자의 추천을 위하여 국회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추천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추천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7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③ 위원장은 제4항 각 호의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④ 국회의장은 다음 각 호의 사람을 위원으로 임명하거나 위촉한다.

1. 법무부장관

2. 법원행정처장

3. 대한변호사협회장

4. 대통령이 소속되거나 소속되었던 정당의 교섭단체가 추천한 2명

5. 전 호의 교섭단체 외 교섭단체가 추천한 2명

⑤ 추천위원회는 국회의장의 요청 또는 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거나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5분의 4 이상의 찬성(위원 6인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⑥ 추천위원회 위원은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키고 독립하여 그 직무를 수행한다.

⑦ 추천위원회가 제5조제1항에 따라 처장 후보자를 추천하면 해당 위원회는 해산된 것으로 본다.

⑧ 그 밖에 추천위원회의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국회규칙으로 정한다.

※ 참고 : 원안에서는 추천위원회 재적위원 5분의 4 이상의 찬성이라고 규정하고 있었는데, 6인 이상의 찬성으로 변경했으나 계산은 7명 중 6명으로 동일하다. 내용을 좀 더 명확히 한 것이라고 하는 것 같다.

공수처장 추천위원 구성은 원안과 수정안이 동일하다. 그러나 위원 7명 중 5명은 결국 현 상황에서 변협회장을 포함해 여권이 당연히 확보할 수 있는 인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 여당이 추천한 후보를 사실상 야당이 반대하기 어렵고 또 야당 몫 2명 가운데 4+1 협의체가 여당에 동조하는 현 상황에서 자유한국당 몫은 1명으로 고전해 결국 6대 1 여당 독주의 추천위원이 구성되게 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공수처장이 사실상 대통령이 지명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탄생된 공수처에 대통령의 입김이 작용되면 현 정권의 비리가 은폐, 왜곡되거나 덮혀질 개연성이 있다는 것이다.

 

제8조(수사처검사) ① 수사처검사는 변호사 자격이 있고 10년 이상 재판, 수사, 조사업무의 실무경력(변호사 자격을 10년 이상 보유한 자로서 재판, 수사 또는 수사처규칙으로 정하는 조사업무의 실무를 5년 이상 수행한 경력)이 있는 사람 중에서 제9조에 따른 인사위원회의 추천을 거쳐 처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대통령이) 임명한다. 이 경우 검사의 직에 있었던 사람은 제2항에 따른 수사처검사 정원의 2분의 1을 넘을 수 없다.

② 수사처검사는 특정직공무원으로 보하고, 처장과 차장을 포함하여 25명 이내로 한다.

③ 수사처검사의 임기는 3년으로 하고, 3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으며, 정년은 63세로 한다.

④ 수사처검사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검찰청법 제 4조에 따른 검사의 직무 및 군사법원법 제 37조에 따른 군검사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참고 : 원안에는 수사처검사의 자격을 10년 이상 재판·수사·조사업무 실무경력이 있는 변호사를 인사위원회 추천을 거쳐 처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것을, 수정안에서는 수사처검사의 자격을 5년 이상 재판·수사·수사처규칙에서 정한 조사업무 실무경력이 있는 10년 이상 변호사 자격 보유자를 인사위원회 추천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는 것이다.

즉, 수사처검사 자격을 10년 이상 재판 등 실무경력자를 5년으로 대폭 낮추고, 인사위원회만 거쳐 곧바로 대통령이 임명한다는 것이다.

 

제9조(인사위원회) ① 처장과 차장을 제외한 수사처검사의 임용, 전보, 그 밖의 인사에 관한 중요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수사처에 인사위원회를 둔다.

② 인사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한 7명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인사위원회의 위원장은 처장이 된다.

③ 인사위원회 위원 구성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처장

2. 차장

3. 법무부차관

4. 법원행정처 차장(대통령이 소속되거나 소속되었던 정당의 교섭단체가 추천한 2명)

5. 국회의장과 각 교섭단체대표의원이 협의하여 추천한 3명(제4호의 교섭단체 외 교섭단체가 추천한 2명)

제3항제5호에 의하여 추천된 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한다(제3항제3호부터 제5호까지에 규정된 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한다).

⑤ 인사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⑥ 그 밖의 인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수사처규칙으로 정한다.

※ 참고 : 7명의 인사위원회 위원 중 원안에서는 여당 쪽 4명으로 확보되었고, 수정안에 의하면 1명이 늘어나 5명을 확보게 된다는 것이다.

 

제10조(수사처수사관)수사처수사관은 5년 이상 변호사 실무경력이 있거나 조사, 수사, 재판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하였던 사람 중에서 처장이 임명한다(수사처수사관은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에서 처장이 임명한다).

1. 변호사 자격을 보유한 사람

2. 7급 이상 공무원으로서 조사, 수사업무에 종사하였던 사람

3. 수사처규칙으로 정하는 조사업무의 실무를 5년 이상 수행한 경력이 있는 사람

② 수사처수사관은 일반직공무원으로 하며, 30명(40명) 이내로 한다. 다만, 검찰청으로부터 검찰수사관을 파견받은 경우에는 이를 수사처수사관의 정원에 포함한다.

③ 수사처수사관의 임기는 6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으며, 정년은 60세로 한다.

※ 참고 : 원안의 공수처수사관 자격을 변호사 자격만 있으면 수사관이 가능하도록 문턱을 낮췄고, 또 원안에는 공수처수사관이 30명이었으나, 수정안에는 40명으로 늘어나 공수처의 힘이 그만큼 더 커지게 되었다.

 

제13조(결격사유 등)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처장, 차장, 수사처검사(수사처검사, 수사처수사관으로)로 임명될 수 없다.

1.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사람

2. 「국가공무원법」 제33조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3.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사람

4. 탄핵결정에 의하여 파면된 후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5. 대통령비서실 소속의 공무원으로서 퇴직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② 검사의 경우 퇴직한 후 3년이 지나지 아니하면 처장이 될 수 없고, 퇴직한 후 1년이 지나지 아니하면 차장이 될 수 없다.

제4장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

제24조(다른 수사기관과의 관계) ① 수사처의 범죄수사와 중복되는 다른 수사기관의 범죄수사는 처장이 수사의 진행정도 및 공정성 논란 등에 비추어 수사처에서 수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이첩을 요청하는 경우 해당 수사기관은 이에 응하여야 한다.

② 다른 수사기관이 범죄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고위공직자범죄등을 인지한 경우 그 사실을 즉시 수사처에 통보하여야 한다. ← 수정안에서 슬쩍 끼워 넣은 신설 안

② 처장은 피의자, 피해자, 사건의 내용과 규모 등에 비추어 다른 수사기관이 고위공직자범죄등을 수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해당 수사기관에 사건을 이첩할 수 있다.

④ 제2항에 따라 고위공직자범죄등 사실의 통보를 받은 처장은 통보를 한 다른 수사기관의 장에게 수사처규칙으로 정한 기간과 방법으로 수사개시 여부를 회신하여야 한다. ← 수정안에서 슬쩍 끼워 넣은 신설 안

제27조(관련인지 사건의 이첩) 처장은 고위공직자범죄에 대하여 불기소 결정을 하는 때에는 제2조제4호에 의하여 인지한 사건을 검찰총장에게(해당 범죄의 수사과정에서 알게 된 관련범죄 사건을 대검찰청에) 이첩하여야 한다.

제5장 징계

제32조(징계사유) 수사처검사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면 그 수사처검사를 징계한다.

1. 재직 중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

가. 국회 또는 지방의회의 의원이 되는 일 <삭제> ← 가.를 삭제하고 아래 나. 다. 라를 가. 나. 다.로 함

나. 정치운동에 관여하는 일

다. 금전상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일

라. 처장의 허가 없이 보수를 받는 직무에 종사하는 일

2. 직무상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직무를 게을리하였을 때

3. 직무 관련 여부에 상관 없이 수사처검사로서의 체면이나 위신을 손상하는 행위를 하였을 때

※ 참고 : 원안에는 공수처검사가 국회의원이나 지방의회 의원에 출마하면 징계토록 했으나, 수정안에서는 이 조항을 삭제했다.

 

더보기

제36조(징계의 청구와 개시) ① 징계위원회의 징계심의는 처장(처장이 징계혐의자인 경우에는 차장을, 처장 및 차장이 모두 징계혐의자인 경우에는 수사처규칙으로 정하는 수사처검사를 말한다. 이하 이 조 및 제38조제1항, 제39조, 제40조제2항, 제43조제1항에서 같다)의 청구에 의하여 시작한다.

② 처장은 수사처검사가 제33(제32조)조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다고 인정할 때에는 제1항의 청구를 하여야 한다.

③ 징계의 청구는 징계위원회에 서면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제37조(징계부가금) ① 제37조(제36조)에 따라 처장이 수사처검사에 대하여 징계를 청구하는 경우 그 징계 사유가 금품 및 향응 수수, 공금의 횡령·유용인 경우에는 해당 징계 외에 금품 및 향응 수수액, 공금의 횡령액·유용액의 5배 내의 징계부가금 부과 의결을 징계위원회에 청구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징계부가금의 조정, 감면 및 징수에 관하여는 「국가공무원법」 제78조의2제2항 및 제3항을 준용한다.

제38조(재징계 등의 청구) ① 처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법원에서 징계 및 제38조(제37조)에 따른 징계부가금 부과(이하 “징계등”이라 한다) 처분의 무효 또는 취소 판결을 받은 경우에는 다시 징계등을 청구하여야 한다. 다만, 제3호의 사유로 무효 또는 취소 판결을 받은 감봉·견책 처분에 대해서는 징계등을 청구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법령의 적용, 증거 및 사실 조사에 명백한 흠이 있는 경우

2. 징계위원회의 구성 또는 징계등 의결, 그 밖에 절차상의 흠이 있는 경우

3. 징계양정 및 징계부가금이 과다한 경우

② 처장은 제1항에 따른 징계등을 청구하는 경우에는 법원의 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3개월 이내에 징계위원회에 징계등을 청구하여야 하며, 징계위원회에서는 다른 징계사건에 우선하여 징계등을 의결하여야 한다.

제39조(퇴직 희망 수사처검사의 징계 사유 확인 등) ① 처장은 수사처검사가 퇴직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제33조(제32조)에 따른 징계 사유가 있는지 여부를 감사원과 검찰·경찰, 그 밖의 수사기관에 확인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확인 결과 해임, 면직 또는 정직에 해당하는 징계 사유가 있는 경우 처장은 지체 없이 징계등을 청구하여야 하며, 징계위원회는 다른 징계사건에 우선하여 징계등을 의결하여야 한다.

제6장 보칙

제45조(조직 및 운영) 이 법에 규정된 사항 외에 수사처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수사처규칙)으로 정한다.

※ 참고 : 원안은 공수처법 외의 조직과 운영에 대한 규정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했으나, 수정안은 공수처규칙으로 격하해 각종 권한 규정을 공수처장 뜻대로 쉽게 바꿀 수 있게 해준 것이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법은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수사처 설립에 관한 준비행위) 수사처 소속 공무원의 임명 등 수사처의 설립에 필요한 행위 및 그 밖에 이 시행을 위하여 필요한 준비행위는 이 법 시행 전에 할 수 있다.

[2019.12.24. 본회의 수정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윤소하 의원 외 155인).hwp
다운로드

—————————————————————————

○ 공수처법 수정안 발의의원 명단

▪ 발의자 윤소하(정의당·尹昭夏) 등 찬성의원 156인 명단

더보기

강병원(더불어민주당·姜炳遠) 강창일(더불어민주당·姜昌一) 강훈식(더불어민주당·姜勳植)

고용진(더불어민주당·고용진) 권미혁(더불어민주당·權美赫) 권칠승(더불어민주당·權七勝)

금태섭(더불어민주당·琴泰燮) 기동민(더불어민주당·奇東旻) 김경협(더불어민주당·金炅俠)

김관영(바른미래당·金寬永) 김광수(민주평화당·金光守) 김두관(더불어민주당·金斗官)

김민기(더불어민주당·金敏基) 김병관(더불어민주당·金炳官) 김병기(더불어민주당·金炳基)

김병욱(더불어민주당·金炳旭) 김부겸(더불어민주당·金富謙) 김상희(더불어민주당·金相姬)

김성수(더불어민주당·金聖洙) 김성환(더불어민주당·金星煥) 김영주(더불어민주당·金榮珠)

김영진(더불어민주당·金榮鎭) 김영춘(더불어민주당·金榮春) 김영호(더불어민주당·金映豪)

김정우(더불어민주당·金政祐) 김정호(더불어민주당·金禎鎬) 김종대(정의당·金鍾大)

김종민(더불어민주당·金鍾民) 김종회(무소속·金鍾懷) 김종훈(민중당·金鍾勳)

김진표(더불어민주당·金振杓) 김철민(더불어민주당·金哲玟) 김태년(더불어민주당·金太年)

김한정(더불어민주당·金漢正) 김해영(더불어민주당·金海永) 김현권(더불어민주당·金玄權)

김현미(더불어민주당·金賢美) 남인순(더불어민주당·南仁順) 노웅래(더불어민주당·盧雄來)

도종환(더불어민주당·都鍾煥) 맹성규(더불어민주당·孟聖奎) 민병두(더불어민주당·閔丙두)

민홍철(더불어민주당·閔洪喆) 박경미(더불어민주당·朴炅美) 박광온(더불어민주당·朴洸瑥)

박범계(더불어민주당·朴範界) 박병석(더불어민주당·朴炳錫) 박선숙(바른미래당·朴仙淑)

박영선(더불어민주당·朴映宣) 박완주(더불어민주당·朴完柱) 박용진(더불어민주당·朴用鎭)

박재호(더불어민주당·朴在昊) 박정(더불어민주당·朴釘) 박주민(더불어민주당·朴柱民)

박주현(바른미래당·朴珠賢) 박지원(무소속·朴智元) 박찬대(더불어민주당·朴贊大)

박홍근(더불어민주당·朴洪根) 백재현(더불어민주당·白在鉉) 백혜련(더불어민주당·白惠蓮)

변재일(더불어민주당·卞在一) 서삼석(더불어민주당·徐參錫) 서영교(더불어민주당·徐瑛敎)

서형수(더불어민주당·徐炯洙) 설훈(더불어민주당·薛勳) 소병훈(더불어민주당·蘇秉勳)

손금주(더불어민주당·孫今柱) 손혜원(무소속·孫惠園) 송갑석(더불어민주당·宋甲錫)

송기헌(더불어민주당·宋基憲) 송영길(더불어민주당·宋永吉) 송옥주(더불어민주당·宋玉珠)

신경민(더불어민주당·辛京珉) 신동근(더불어민주당·申東根) 신창현(더불어민주당·申昌賢)

심기준(더불어민주당·沈基俊) 심상정(정의당·沈相정) 심재권(더불어민주당·沈載權)

안규백(더불어민주당·安圭伯) 안민석(더불어민주당·安敏錫) 안호영(더불어민주당·安浩永)

어기구(더불어민주당·魚基龜) 여영국(정의당·余永國) 오영훈(더불어민주당·吳怜勳)

오제세(더불어민주당·吳濟世) 우상호(더불어민주당·禹相虎) 우원식(더불어민주당·禹元植)

원혜영(더불어민주당·元惠榮) 위성곤(더불어민주당·魏聖坤) 유동수(더불어민주당·柳東秀)

유성엽(무소속·柳成葉) 유승희(더불어민주당·兪承希) 유은혜(더불어민주당·兪銀惠)

윤관석(더불어민주당·尹官石) 윤영일(무소속·尹英壹) 윤일규(더불어민주당·尹一逵)

윤준호(더불어민주당·尹俊晧) 윤호중(더불어민주당·尹昊重) 윤후덕(더불어민주당·尹厚德)

이개호(더불어민주당·李介昊) 이규희(더불어민주당·李揆熙) 이상민(더불어민주당·李相珉)

이상헌(더불어민주당·李相憲) 이석현(더불어민주당·李錫玄) 이용득(더불어민주당·李龍得)

이원욱(더불어민주당·李元旭) 이인영(더불어민주당·李仁榮) 이재정(더불어민주당·李在汀)

이정미(정의당·李貞味) 이종걸(더불어민주당·李鍾杰) 이철희(더불어민주당·李哲熙)

이춘석(더불어민주당·李春錫) 이학영(더불어민주당·李學永) 이해찬(더불어민주당·李海瓚)

이후삼(더불어민주당·李厚三) 이훈(더불어민주당·李薰) 인재근(더불어민주당·印在謹)

임재훈(바른미래당·林哉勳) 임종성(더불어민주당·林鍾聲) 장병완(무소속·張秉浣)

장정숙(바른미래당·張貞淑) 전재수(더불어민주당·田載秀) 전해철(더불어민주당·全海澈)

전현희(더불어민주당·全賢姬) 전혜숙(더불어민주당·全惠淑) 정동영(민주평화당·鄭東泳)

정성호(더불어민주당·鄭成湖) 정세균(더불어민주당·丁世均) 정은혜(더불어민주당·鄭恩惠)

정재호(더불어민주당·鄭在浩) 정춘숙(더불어민주당·鄭春淑) 제윤경(더불어민주당·諸閏景)

조배숙(민주평화당·趙培淑) 조승래(더불어민주당·趙承來) 조응천(더불어민주당·趙應天)

조정식(더불어민주당·趙正湜) 주승용(바른미래당·朱昇鎔) 진선미(더불어민주당·陳善美)

진영(더불어민주당·陳永) 채이배(바른미래당·蔡利培) 천정배(무소속·千正培)

최경환(무소속·崔敬煥) 최도자(바른미래당·崔道子) 최운열(더불어민주당·崔運烈)

최인호(더불어민주당·崔仁昊) 최재성(더불어민주당·崔宰誠) 추미애(더불어민주당·秋美愛)

추혜선(정의당·秋惠仙) 표창원(더불어민주당·表蒼園) 한정애(더불어민주당·韓貞愛)

홍영표(더불어민주당·洪永杓) 홍의락(더불어민주당·洪宜洛) 홍익표(더불어민주당·洪翼杓)

황주홍(민주평화당·黃柱洪) 황희(더불어민주당·黃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