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ID 시스템은 저작권자 등 권리자가 유튜브에 저작물을 인증할 수 있는 서류와 식별할 수 있는 음악·비디오 등의 파일을 제공하게 되면, 콘텐츠 ID 데이터베이스가 이 파일을 디지털형식의 파일로 전환시켜 지문파일로 만들어 시청각 콘텐츠의 데이터베이스에 이 지문파일을 보관하게 됩니다.

콘텐츠 ID는 이 지문파일을 통해서 콘텐츠 창작자인 크리에이터(Creator)들이 업로드하는 오디오, 동영상 등을 스캔하여 저작권이 포함되어 있는 콘텐츠 내용의 일부라도 일치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면 저작권자 등 소유자(* 미리 저작물 원본 파일을 제공한 콘텐츠 ID 사용 자격을 가지고 저작물을 관리하고 있는 권리자)에게 보고가 되는 자동인식 시스템입니다. 콘텐츠 ID는 이 지문파일을 통해 오디오, 동영상, 심지어 멜로디가 리메이커 되거나 모방된 것까지도 인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콘텐츠 ID, 일부라도 지문파일과 일치되는 콘텐츠를 발견하게 되면 저작권 등에게 자동으로 보고가 이루어지고, 그러면 저작권 소유자 등은 그 취할 행동을 결정(* 저작권 소유자는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콘텐츠 ID’를 이용해 저작물 콘텐츠를 확인하고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하게 되는데 이때 동영상에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이 제기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동화된 콘텐츠 ID 시스템을 통해 소유권 일치 정보가 제기될 경우에 저작권 소유자는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의 콘텐츠 ID 도구 탭’(플랫폼)에서 저작물 침해 자료를 차단하거나 또는 광고가 있는 동영상은 계속 게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광고 수익은 소유권을 주장한 콘텐츠의 저작권 소유자가 받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작권 소유자가 원본 자료의 재사용을 원치 않을 경우에는 그 저작물에 대한 동영상을 차단하거나 음을 소거하거나 특정 플랫폼을 차단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ID는 저작권자가 해당 사용자의 동영상에 대해 차단, 추적, 수익모델화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로 기술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콘텐츠 ID’ 탭 (* 저작권자 등 권리자가 콘텐츠 ID 자격을 얻게 되면 유튜브 계정의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콘텐츠 ID’ 툴이 생성되게 됩니다)에서는 저작물을 관리하고참조 파일을 만들고정책을 설정하여 콘텐츠로 수익 창출콘텐츠 차단콘텐츠의 사용자 업로드 추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권한 관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참조 파일은 자료의 디지털 지문과 같은 역할을 하여 소유권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데 활용됩니다. ‘콘텐츠 ID’ 시스템을 이용해 사용자 콘텐츠와 참조파일의 일치 여부를 자동으로 비교하게 되는 것입니다.

◯ 저작권자 등 소유자는 음악·비디오 등의 저작물 파일인 참조파일을 콘텐츠 ID 탭에서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그렇게 되면 데이터베이스에 보관된 그 해당 저작물의 참조파일이 삭제되고 소유권 일치 여부 스캔작업은 없게 되는 것입니다또 이 참조파일을 비활성화하게 되면 새로 업로드된 사용자들의 동영상을 스캔하지는 않게 되지만콘텐츠 ID 데이터베이스에 보관된 이 참조파일이 삭제되지는 않습니다.

저작권자 등 소유자는 이 참조 파일을 삭제하거나 비활성화 할 때 이 참조파일을 기준으로 제기한 모든 콘텐츠 ID 일치 항목의 기존 소유권 주장을 취소할지 여부도 지정해야 합니다.


유튜브의 콘텐츠 ID’ 시스템은 사용자(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새로 업로드하는 동영상 등을 파트너(콘텐츠 ID 사용 자격을 승인받은 자)가 제출한 음악·비디오 등의 참조 파일과 끊임없이 비교를 하며 소유권 일치 여부를 검사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콘텐츠 ID’ 시스템은 저작권자 등 권리자가 음악·비디오 등의 파일을 제공한 지문 파일이 생성된 시점보다 이전에 업로드된 동영상도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검사의 순서는 최근 동영상 및 인기 동영상부터 우선적으로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