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에 대한 법조계·법학계 등 각계 인사들의 비판 릴레이

법조계 인사들이 최근 자기 실명을 걸고 조국을 공개 비판하는 사례가 줄을 잇고 있다.

1. 법무부 인권정책과장 출신인 김종민 변호사는 지난 8.24. 자기 페이스북에 '헌법과 법치 수호를 책임지는 법무부 장관에 수사를 받아야 할 범죄 혐의자가 웬 말이냐'고 했다.

2. 지난 2018년 중국 정부를 상대로 미세 먼지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던 안경재 변호사는 8.21. 소셜미디어를 통해 '만일 문재인 대통령이 본인이 선정한 고위 공직자 인선 기준을 위반해 조 후보자를 임명한다면 문 대통령을 상대로 위자료 청구 소송을 낼 계획'이라고 했다. 

3. 검찰 부장검사 출신인 양경석 변호사는 '법무부 수장에 무법(無法), 온갖 비리를 일삼는 자가 앉아서는 물이 고여 썩거나, 거꾸로 흐르는 격이 된다'고 했다.

4. 이찬희 대한변협 회장은 8.26. '조 후보자의 임명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혼란은 법률가 단체인 대한변호사협회로서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기에 조 후보자는 각종 의혹들에 대해 청문회 때 밝히겠다고 유예할 것이 아니라, 즉시 명확하게 해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5. 김현 전 대한변협 회장도 8.26. 자기 소셜미디어에 '대학 시절 어려운 형편이었던 저는 함경북도장학금을 받아 부모님의 짐을 덜어드릴 수 있었다. 장학금은 한 줄기 빛 이었다. 그런데 최근 장학금의 의의를 크게 훼손한 일이 일어나 유감'이라고 했다. 재산이 50억원이 넘는 조국 후보자의 딸이 낙제를 했는데도 부산대 의전원에서 여섯 차례 장학금을 받은 것을 겨냥한 말이었다. 

6. 김한규 전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도 최근 '헌법 전문에서 '각인의 기회를 균등히 하고'를 삭제하는 게 낫겠다고 했다. 조민이 2주간 인턴을 하고 의학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된 '특혜성 스펙 장착' 등을 비판한 것이다.

7. 이호선 국민대 법대 교수는 8.25. 페이스북을 통해 '염치도 모르고 버티는 조국 교수는 어떤 리더십을 갖고 있다고 자부하기에 공정과 신뢰, 정의를 핵심으로 하는 법무부 장관에 오르려고 기를 쓰고 있는지 참 궁금하다'고 했다. 

8. 김봉수 성신여대 법대 교수는 8.22. '내가 조국 일가에 더욱 분노하는 이유는 법학 교수가 있는 가족이 법을 교묘히 이용해 재산 불리기를 하고 있기 때문이고, 웅동학원 사건을 보면 볼수록 그 사악함과 교묘함에 치를 떨게 된다'고 했다.

9. 임무영 서울고검 검사는 9.4. 오후 검찰 내부 통신망 '이프로스'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그의 사퇴와 검찰 수사 수용을 요구했다. 임무영 검사는 2013년엔 국가정보원의 선거 개입 관련 내용을 수사하던 윤석열 당시 특별수사팀장을 비판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던 검사다. 아래는 그 전문


10. 모르쇠 조국 해명, 사퇴 여론 커지는 대학가

<9.5. 서울대 총학생회의 기자회견문 전문>

☞ 조국 사건 전체 글 

[1부] 조국 가족의 부정의혹 총정리(이 페이지에서 각 사안별 글 안내)

[2부] ① 조국사건 관련자 압수수색 이후 검찰수사 상황

[2부] ② 조국사건 관련자 소환조사 및 검찰수사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