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대한 콘텐츠 사용자의 대응 방법

동영상에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이 제기된 후 사용자는 3가지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습니다

1.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고 동영상에서 소유권 주장이 유지되도록 허용: 5일 후 보류된 수익이 신고자에게 전달됩니다

2. 소유권 주장 후 5일 이내에 이의 제기 신청이 경우 신고자가 이의 제기를 검토하는 동안 광고가 계속 게재되며 동영상으로 창출한 모든 수익금 정산이 보류됩니다.

3. 소유권 주장 후 5일 이후에 이의 제기 신청: 이의 제기가 이루어진 날부터 수익금 정산이 보류됩니다.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이 제기되면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1.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음: 소유권 주장에 동의하면 별다른 조치 없이 넘어가면 됩니다. 동의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입장을 바꿀 수 있습니다.

2. 음악 삭제: 동영상에 포함된 음악에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이 제기된 경우 문제의 음악을 삭제하면 동영상을 수정하거나 새 동영상을 업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동영상에서 소유권이 주장된 노래 삭제

동영상에 콘텐츠 소유자의 콘텐츠 ID와 일치하는 노래가 포함된 경우 동영상 수익 창출 가능 여부를 비롯해 동영상 게재 위치 및 방법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이러한 노래를 삭제하면 그에 따른 제한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원본 오디오는 그대로 남긴 채 삭제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삭제 조치를 취하더라도 여전히 동영상의 제3자 콘텐츠 사용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동영상이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오디오 삭제 탭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다음에 사용할 음악이 필요한가요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저작권 문제가 없는 음악을 찾아 다운로드하세요.

이 기능은 6시간 미만의 동영상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동영상의 조회수가 100,000회를 초과한 경우 동영상 수정사항을 저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오디오 트랙 삭제

저작권 침해 신고가 제기된 동영상에서 트랙을 삭제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로그인해 동영상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2. 노래를 삭제하려는 동영상을 찾습니다.

3. 드롭다운 메뉴에서 수정 오디오를 선택합니다.

4. 동영상에 포함된 노래를 삭제할 수 있는 경우 화면 하단에 오디오 삭제 섹션이 표시됩니다. 삭제할 노래를 선택하고 삭제를 클릭합니다.

5. 저장을 클릭합니다노래 삭제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 노래가 성공적으로 삭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오디오 레이어는 손상되지 않고 소유권이 주장된 오디오만 삭제됩니다. 이러한 방법이 가능하지 않을 경우 소유권 주장 오디오가 나타나는 부분이 음소거됩니다.

노래 삭제 취소

다음은 노래 삭제를 취소하는 방법입니다.

1. 로그인해 동영상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2. 노래를 삭제하려는 동영상을 찾습니다.

3. 드롭다운 메뉴에서 수정 오디오를 선택합니다.

4.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원본으로 되돌리기를 클릭합니다.

5. 저장을 클릭합니다.

3. 음악 교체: 동영상에 포함된 음악에 소유권이 주장되었고 배경음악을 계속 사용하고 싶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음악으로 오디오 트랙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동영상의 오디오 트랙 교체

오디오샵(AudioSwap) 도구를 사용하면 사용이 허가된 노래들로 이루어진 라이브러리에서 음악을 동영상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래는 유튜브의 무료 오디오 라이브러리 음악이며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동영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Content ID로 소유권이 주장된 저작권 보호 오디오가 포함되어 있으면 오디오샵 도구를 사용하여 동영상에서 선택한 오디오 부분을 트랙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나머지 오디오 부분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 기능은 6시간 미만의 동영상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조회수가 100,000회를 초과한 경우 수정사항을 동영상에 저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오디오 트랙 추가

1. 동영상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고 수정할 동영상의 수정 옆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2. 드롭다운 메뉴에서 오디오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동영상 플레이어 아래의 오디오 추가 또는 교체 탭을 클릭합니다.

4, 동영상에 추가를 클릭하여 트랙을 선택하고 음악 트랙이 추가된 상태에서 동영상을 미리보기합니다. 오디오 트랙 이름 옆에 있는 재생 아이콘을 클릭하면 트랙을 미리보기할 수 있습니다.

5. 검색창에서 트랙을 검색하거나 추천 트랙 탭을 사용하여 장르를 기준으로 탐색합니다.

6. 원하는 트랙을 찾은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새 오디오가 동영상에 적용됩니다. 동영상 아래의 오디오 트랙 막대를 조정하여 오디오 트랙의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위치 및 길이 맞춤설정

오디오 트랙을 선택하기 위해 동영상에 추가를 클릭하면 플레이어 아래의 강조표시된 막대에 오디오 트랙의 이름이 나타납니다. 막대를 클릭합니다.

막대의 시작 또는 종료 지점을 클릭하고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길이와 위치를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트랙을 자른 후 동영상의 특정 지점으로 드래그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동영상에서 오디오 트랙이 재생되는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의 볼륨 버튼을 조정하여 음악만 재생하거나 원본 동영상의 오디오를 우선 재생하거나 두 소리를 믹스할 수 있습니다.

트랙 위치가 마음에 들면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4. 수익 배분: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하였고 동영상에 음악을 포함한 경우 음악의 저작권 소유자와 수익을 배분할 수도 있습니다.

수익 창출 요건에 부합하는 리메이크 동영상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제작자는 음악 게시자가 동영상의 소유권을 주장하면 유튜브에서 요건을 충족하는 리메이크 곡 동영상의 수익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영상의 수익은 비례 기준으로 지불됩니다.

내 리메이크 곡 동영상이 수익 창출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방법

수익 창출 탭의 동영상 옆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면 리메이크 곡 동영상으로 발생한 수익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내 동영상으로 수익 창출. 다른 사람이 작곡한 노래의 리메이크 곡입니다.

이 메시지는 공연한 음악 작품의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는 음반 제작자가 콘텐츠 ID 시스템을 통해 소유권을 주장한 동영상에 표시됩니다. 새 업로드 및 이전 업로드를 모두 운영 가능하기 때문에 이전에 업로드한 리메이크 곡 동영상을 운영할 수 있는지 여부는 유튜브 동영상 관리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특정 곡의 경우 저작권 소유자가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하지 않아 소유권이 주장된 리메이크 동영상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 공유 기회를 이용할 수 없는 동영상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업용 음원(: 연주 또는 노래방 녹음)을 포함한 동영상

라이브 콘서트 공연을 녹화한 동영상 

내 리메이크 곡 동영상에 대한 수익 공유 사용 방법

음반 제작자가 소유권을 주장한 리메이크 곡 동영상에 수익 공유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아직 계정에서 수익 창출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 수익을 창출하도록 설정합니다. 계정 설정에서 수익 창출 탭을 방문합니다.

2. 동영상 관리자에서 사용 가능한 리메이크 곡 동영상을 찾습니다. '3자 콘텐츠 일치' 알림과 회색 달러 기호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3. 동영상 옆에 있는 회색 달러 기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수익 창출 탭에서 다음 메시지 옆의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내 동영상으로 수익 창출. 다른 사람이 작곡한 노래의 리메이크 곡입니다.

4. 3자의 곡 이외에 제3자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동영상을 검토합니다.

5. 추가 정보가 필요한 경우 바로 알림을 받게 됩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 경우 수익 창출 문제해결을 참조하세요.

5. 소유권 주장 이의 제기: 저작권 보호를 받는 콘텐츠를 동영상에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권한을 갖추었거나 시스템이 동영상을 잘못 식별했다고 판단되는 경우 소유권 주장에 대해 이의 제기를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대한 이의 제기

동영상에 대한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경우 이의 제기를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대해 이의 제기를 하면 저작권 소유자에게 알림이 전송되며 저작권 소유자는 30 내에 응답해야 합니다.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았다면 이 도움말에 설명되어 있는 절차 대신 유튜브 저작권 위반 경고 기본사항에 설명된 절차를 따르세요.

시스템에서 동영상을 잘못 식별한 것으로 판단되거나 저작권 보호 콘텐츠를 사용할 권리가 있는 경우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의 제기

이의 제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공정 사용이나 공개 도메인을 근거로 이의를 제기하려면 먼저 이 두 개념을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유튜브는 사용자가 소유권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 타당한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이의를 제기할지 결정하기 어렵다면 직접 법률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의 제기는 동영상 콘텐츠에 필요한 모든 권리를 보유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이의 제기 절차를 반복적으로 또는 악의적으로 남용하면 동영상이나 채널에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의 제기 방법

1. 유튜브에 로그인합니다.

2. 오른쪽 상단의 계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동영상 관리자 > 저작권 고지를 클릭합니다.

4. 이의 제기할 소유권이 주장된 동영상 옆에 있는 저작권  기호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동영상의 어떤 항목에 누가 소유권을 주장했는지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이의 제기 클릭하고 해당하는 입력란을 작성하여 이의 제기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타당한 이유 없이 소유권 주장에 대해 이의 제기를 한 경우 콘텐츠 소유자가 동영상의 게시 중단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계정에 저작권 위반 경고가 주어집니다.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대해 이의 제기를 하면 어떻게 되나요?

이의 제기 신청서가 제출되면 저작권 소유자는 30일 내에 응답해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소유권 주장이 일시적으로 취소될 수 있습니다저작권 소유자가 30일 내에 응답하지 않으면 소유권 주장이 만료되며 사용자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됩니다.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이의 제기를 하면 신고자에게 알림이 전송되며 신고자는 30일 이내에 응답해야 합니다. 이 절차 중에는 광고가 계속 게재되며 동영상으로 창출한 모든 수익금 정산이 보류됩니다.

콘텐츠 ID 이의 제기 중 수익 창출

콘텐츠 ID 이의 제기 중의 수익 창출은 동영상 사용자 및 콘텐츠 ID 신고자 양측에서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 설정됩니다. 사용자는 언제든지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이의 제기를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이 제기된 후 5일 이내에 이의 제기를 하면 소유권 주장이 제기된 첫날부터 동영상으로 창출된 수익의 정산이 보류됩니다. 소유권 주장이 처음 제기된 후 5일 후에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이의 제기를 하면 이의 제기를 한 날부터 수익 정산이 보류됩니다.

이의 제기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수익금 정산이 별도로 보류되며 이의 제기가 해결된 후에 적절한 당사자에게 지급됩니다.

이의 제기를 확인한 신고자(저작권 소유자 등 권리자)는 이의 제기에 대한 응답으로 다음과 같은 행동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소유권 주장 취소: 이의 제기 내용에 동의할 경우 소유권 주장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다른 소유권 주장이 제기되지 않은 한 이의 제기 중에 창출된 수익이 사용자에게 지급됩니다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었을 경우 동영상에 대한 모든 소유권 주장이 취소되면 자동으로 수익 창출 설정이 복원됩니다.

2. 소유권 주장 유지소유권 주장이 여전히 타당하다고 생각할 경우 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 주장을 유지하기로 한 결정이 잘못되었다고 생각되면 항소가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3. 동영상 게시 중단저작권 소유자는 저작권 게시 중단 요청을 제출하여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삭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용자의 계정에 저작권 위반 경고가 주어집니다.

정책이 차단(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없음)이나 추적(동영상을 광고 없이 시청할 수 있음)으로 설정된 경우 분쟁이 해결될 때까지 이 정책이 일시적으로 해제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에는 동영상으로 수익이 창출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정책 및 소유권 주장 기본사항을 참조하세요

콘텐츠 ID 항소 제출

이의 제기 후 신고자가 소유권 주장을 유지하겠다고 선택한 경우 사용자는 다음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다음 중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1.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고 동영상에서 소유권 주장이 유지되도록 허용: 5일 후 보류된 수익이 신고자에게 전달됩니다.

2. 소유권 주장 유지 결정 후 5일 이내에 항소 제출: 이 경우 신고자가 항소를 검토하는 동안 광고가 계속 게재되며 동영상으로 창출한 모든 수익금 정산이 보류됩니다.

3. 소유권 주장 유지 결정 후 5일 후에 항소 제출항소가 이루어진 날부터 수익금 정산이 보류됩니다.

항소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대해 이미 이의를 제기했으며 저작권 소유자가 원래 주장을 유지하기로 한 결정이 잘못되었다고 판단하는 경우 저작권 소유자의 결정에 항소할 수 있습니다.

거부된 이의 제기에 항소하는 방법

동영상 관리자에서 소유권 주장에 이의를 제기한 곳과 동일한 위치로 이동하면 이제 항소 옵션이 표시됩니다.

계정 생성 연도 등의 제한 사항이 항소 가능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계정 확인을 하지 않은 경우 계정 확인도 받아야 합니다계정 기능 페이지에서 거부된 이의 제기에 항소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세요.

항소를 제기하면 어떻게 되나요?

거부된 이의 제기에 추가로 항소할 경우 저작권 소유자는 30일 이내에 응답해야 합니다. 항소를 확인한 후 저작권 소유자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1.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소유권 주장이 만료되도록 함: 저작권 소유자가 30일 내에 응답하지 않으면 소유권 주장이 만료되며 사용자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소유권 주장 취소: 저작권 소유자가 항소 내용에 동의할 경우 소유권 주장을 취소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됩니다.

3. 동영상 즉시 삭제 요청: 저작권 소유자가 소유권 주장이 여전히 타당하다고 생각할 경우 동영상에 대해 저작권 게시 중단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사용자 계정은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게 됩니다. 여전히 콘텐츠에 대한 권리가 있다고 생각되면 이 시점에서 반론 통지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4. 동영상 게시 중단 요청 예약: 저작권 소유자가 저작권 게시 중단 요청을 예약한 경우 사용자는 7일 이내에 항소를 취소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게시 중단을 막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대한 소유권 주장은 유지됩니다.

항소를 제출한 뒤 마음이 바뀌면 항소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 주장에 항소를 제출한 페이지에서 항소 취소를 클릭하면 됩니다. 항소를 취소한 후에는 소유권 주장에 대해 다시 항소할 수 없습니다.

동영상에 수익 창출이 사용 설정되어 있으며 콘텐츠 ID 신고자도 동영상의 소유권 주장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모든 항소 절차가 종결될 때까지 동영상에 계속 광고가 표시됩니다콘텐츠 ID 이의 제기 중 수익 창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대해 항소를 하면 어떻게 되나요?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항소하면 신고자에게 알림이 전송되며 신고자는 30 이내에 응답해야 합니다. 이 절차 중에는 광고가 계속 게재되며 동영상으로 창출한 모든 수익금 정산이 보류됩니다

신고자는 항소에 대한 응답으로 다음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소유권 주장 취소: 신고자가 항소 내용에 동의할 경우 소유권 주장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다른 소유권 주장이 제기되지 않은 한 이의 제기 중에 창출된 수익이 사용자에게 지급됩니다

2. 동영상 게시 중단 요청 예약신고자가 지연된 저작권 게시 중단을 요청하는 경우 사용자는 7일 이내에 항소를 취소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게시 중단을 막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대한 소유권 주장은 유지됩니다. 7일 동안에는 광고가 계속 게재되며 동영상으로 창출한 모든 수익금 정산이 보류됩니다.

3. 저작권 게시 중단 요청 제출: 소유권 주장이 여전히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신고자는 저작권 게시 중단 요청을 제출하여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삭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용자의 계정에 저작권 위반 경고가 주어집니다.

신고자가 항소를 거부하고 동영상 저작권 게시 중단 신청서를 제출하면 사용자가 반론 통지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반론 통지는 언제든지 제출할 수 있습니다. 게시 중단이 접수된 후 5일 이내에 반론 통지를 제출하면 모든 소유권 주장 절차가 해결될 때까지 수익 정산이 계속 보류됩니다반론 통지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이의를 제기한 다음에 내 동영상의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이 취소되고, 그동안 창출된 수익이 있다면 유튜브 분석에 이 정보가 표시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수익 계산은 월말에서 약 10일 후 이루어지며 유튜브 분석 데이터는 그로부터 약 30일 뒤에 업데이트됩니다

어떠한 이유로든 사용자가 이의 제기 중에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하지 않기로 선택한 경우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의 동영상 관리자 섹션에서 수익 창출을 사용 중지할 수 있습니다.

☞ 관련 내용 보기

[유튜브 저작권 해설] 19-1.유튜브 콘덴츠 ID(Content ID)’ 도구를 이용한 차단·광고수익 창출 등(‘콘텐츠 ID’ 작동 방식)

[유튜브 저작권 해설] 19-2.유튜브 콘덴츠 ID(Content ID)’ 도구를 이용한 차단·광고수익 창출 등(‘콘텐츠 ID’ 신청 및 콘텐츠 ID’ 소유권자의 조치 방법)

[유튜브 저작권 해설] 19-3.유튜브 콘덴츠 ID(Content ID)’ 도구를 이용한 차단·광고수익 창출 등(‘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대한 콘텐츠 사용자의 대응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