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음악 등의 사용으로 인한 저작권과 관련하여 콘텐츠 ID를 통한 소유권 주장 등으로 유튜버들이 많은 곤란을 당하고 있는데요.

유튜브에서는 저작권 침해 시 소유자 등에게 저작권 게시 중단요청 콘덴츠 ID 도구를 이용한 차단·광고수익 창출 등 저작권 매치 툴을 이용한 삭제요청 등 콘텐츠 검증 프로그램 도구(CVP)를 이용한 삭제요청 등의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이에 유튜브의 이러한 각 시스템의 기능 · 작동원리 및 정책들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콘덴츠 ID(Content ID) 도구를 이용한 차단·광고수익 창출 등

콘텐츠 ID는 유튜브 데이터베이스에 자체 보유 자료를 업로드한 콘텐츠 파트너와 유튜브간의 계약으로 성립되는 유튜브 시스템입니다. 콘텐츠 ID는 파트너 관계를 통해 성립되는 것으로 소유권을 주장해도 저작권 위반 경고가 수반되지 않으며 채널의 정지 또는 해지를 초래하지 않습니다.

콘텐츠 ID를 통한 대부분 소유권 주장 목적은 동영상 차단이 아니라 동영상을 추적하거나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영상은 소유권이 주장된 상태로 계속 게시되며(광고가 게재될 수 있음) 동영상을 다른 사람과 계속 공유할 수 있습니다.

콘덴츠 ID 시스템(Content ID System)은 콘텐츠 ID 도구 사용이 승인된 사용자가 음성·영상 저작물 파일을 유튜브에 제공하면 이 데이터베이스에서 이 참조파일과 일치하는 콘텐츠를 소유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원저작권자가 자신이 만든 저작물을 유튜브에 미리 업로드를 해 두고 이와 일치하는 제3자의 콘텐츠가 이후에 업로드가 되었을 때 이에 대한 통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 콘텐츠 ID 시스템에서 저작물과 일치되는 콘텐츠를 알려주면 저작권 소유자는

1. 차단 (* 콘텐츠 ID 차단저작권 위반 경고를 수반하지 않지만, 저작권 게시 중단은 저작권 위반 경고를 수반합니다.)

2.광고를 게재해 수익 창출·공유 등

3. 시청률 통계 추적 등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정기적으로 온라인 권한 관리가 필요한 대규모 콘텐츠에 대해 독점권을 소유한 회사는 이러한 유튜브의 Content ID 시스템 또는 유튜브의 콘텐츠 검증 프로그램 이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ID에 제공된 동영상 또는 오디오 파일은 콘텐츠 ID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지문파일(업로드 동영상 일치여부확인에 사용되는 디지털 형식의 참조파일)’이 만들어져 시청각 콘텐츠의 데이터베이스에 이 지문파일이 보관됩니다. 콘텐츠 ID는 유튜브 동영상에서 이 지문파일과 일치하는지를 스캔하여 저작물에 대한 소유권 일치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콘텐츠 ID는 이 지문파일을 통해 오디오, 동영상, 심지어 멜로디가 리메이커 되거나 모방되었는지 인식할 수 있습니다.

참조 파일은 자료의 디지털 지문과 같은 역할을 하여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조 자료는 새로운 소유권 주장을 생성합니다. 콘텐츠 ID를 사용해 콘텐츠와 참조파일의 일치 여부를 자동으로 비교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ID 액세스 권한을 받으면 소유한 모든 유튜브 채널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콘텐츠 ID )가 아래와 같이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하나 생기게 됩니다.

콘텐츠 ID는 저작권 보유자가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유튜브 시스템으로, 콘텐츠 소유자의 콘텐츠가 다른 사용자가 업로드한 동영상에 포함된 경우 이를 파악할 수 있는 자동화된 확장형 시스템입니다. 콘텐츠 소유자는 콘텐츠 ID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해 콘텐츠 권한을 관리합니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각 채널 기능 설명

대시보드는 콘텐츠 관리자의 '홈페이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에는 새 제품 업데이트, 중요한 할 일 항목, 콘텐츠 전송 포털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습니다.

동영상 관리자 탭을 이용하면 동영상 콘텐츠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별 동영상을 수정하거나 전체 동영상 라이브러리에 변경사항을 적용하거나 유튜브에 게재한 콘텐츠를 추적하는 데 동영상 관리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소유자는 콘텐츠 관리자에 있는 모든 채널의 동영상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채널 탭에서는 콘텐츠 관리자 페이지에 유튜브 채널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고 연결된 채널에 주어질 수 있는 경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ID 탭에서는 권한 관리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이 탭에서는 저작물을 관리하고, 참조 파일을 만들고, 정책을 설정하여 콘텐츠로 수익 창출, 콘텐츠 차단, 콘텐츠의 사용자 업로드 추적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상당한 영향을 미치므로 사용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분석 탭에서는 YouTube에 게재한 동영상의 자세한 실적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널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보고서가 많이 있습니다. 콘텐츠 소유자는 소유한 모든 채널의 분석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탭에서는 채널 및 동영상에 대한 적절한 시기의 정확한 보고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합니다. Excel에서 열 수 있는 CSV 형식으로 제공되는 이 보고서는 실적을 보다 유연하고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설정 탭에서는 중요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를 추가 또는 삭제하고 이메일 알림 환경설정을 설정하거나 애드센스 계정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전송 - 고급 콘텐츠 처리를 하고자 할 때 콘텐츠 전송 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ID’ 작동 방식

콘텐츠 ID는 이용자가 업로드하는 음악과 동영상만 검사합니다. 실시간 스트리밍일 때는 그 대상이 아닙니다.

구글은 동영상 식별기술(VIDeo IDentification)2007년에 발표했으며, 이를 근간으로 2010년에 저작권 보호 시스템의 콘텐츠 검증기술인 콘텐츠 ID(Content ID; CID) 개발해 배포하였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ID기술을 통해 저작권자의 콘텐츠와 사용자가 올리는 모든 동영상(오디오·비디오)을 대조해 저작권자의 콘텐츠가 일부라도 포함되는지를 탐지해서 저작권자가 자신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강력한 방법을 제공하게 됩니다.

2. 이를 위해 유튜브는 저작권자로부터 콘텐츠의 참조 파일을 제공받아 사용자가 올리는 동영상과 대조하고, 저작권자의 동영상과 일치하는 사용자의 동영상을 찾을 경우 이를 저작권자에게 보고하게 됩니다.

3. 그러면 저작권자는 해당 사용자의 동영상에 대해 차단, 추적, 수익모델화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로 기술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콘텐츠 ID’의 작동 원리

1. 콘텐츠 소유자(저작권 소유자)가 유튜브에 저작물을 인증할 수 있는 서류와 식별할 수 있는 음악·비디오 파일을 제공한다.

2. 콘텐츠 ID 데이터베이스가 이 파일로 참조파일을 만들면 시청각 콘텐츠의 데이터베이스에 지문파일이 보관된다.

3. 콘텐츠 ID는 유튜브에서 지문파일과 일치하는 동영상이 있는지 스캔한다.

4. 콘텐츠 ID지문파일을 통해 오디오, 동영상, 심지어 멜로디가 리메이커 되거나 모방되었는지 인식할 수 있다.

5. 시스템이 시청각 참조파일과 일치하는 유튜브 동영상을 찾은 경우 콘텐츠 소유자(저작권 소유자)는 다음 3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a. 콘텐츠와 일치하는 동영상을 차단하거나

b. 해당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하거나

c. 시청자 테이터를 추적해 콘텐츠가 인기를 끄는 국가들의 세부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저작물 소유자의 콘텐츠 ID’ 관리 기능

콘텐츠 ID는 사용자가 업로드한 동영상을 제3자 콘텐츠와 자동으로 비교합니다. 권리 보유자가 콘텐츠 ID에서 저작물을 설정하는 전반적인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트너는 소유권 정보를 반영하는 저작물을 만들고 참조 자료를 게재합니다.

2. 콘텐츠 ID에서는 참조로부터 디지털 지문 파일을 생성합니다.

3. 콘텐츠 ID에서 지문 파일을 기준으로 사용자 동영상을 검사하여 일치 여부를 판별합니다.

4. 콘텐츠 ID에서 일치하는 사용자 동영상에 대해 소유권을 주장하고 파트너의 동영상 일치 관련 정책을 적용합니다.

5. 파트너는 유튜브에서 소유권 주장을 확인하고분석 자료를 모니터링하고, 수익 보고서를 이용합니다.

동영상에 대해 소유권 주장을 제기 받은 사용자는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있는 동영상 관리자저작권 침해 신고 섹션을 통해 알림을 받습니다.

사용자는 소유권 주장을 인정하거나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동영상에서 소유권이 주장된 세그먼트 삭제

2. 소유권이 주장된 곡을 유튜브의 오디오 라이브러리에 있는 무료 음악 및 음향 효과로 대체

3. 요건에 부합할 경우 리메이크 동영상에 대한 수익 분배 (* 상황에 따라 불가능할 수 있음)

4. 저작물의 사용권을 갖고 있는 경우 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이의 제기 

콘텐츠 ID는 사용자가 새로 업로드하는 동영상을 지속적으로 검사하여 파트너 참조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합니다.

콘텐츠 ID지문 파일이 생성된 시점보다 이전에 업로드된 동영상도 검사하며, 최근 동영상 및 인기 동영상부터 우선적으로 검사됩니다.

관련 내용 보기

[유튜브 저작권 해설] 19-1.유튜브 콘덴츠 ID(Content ID)’ 도구를 이용한 차단·광고수익 창출 등(‘콘텐츠 ID’ 작동 방식)

[유튜브 저작권 해설] 19-2.유튜브 콘덴츠 ID(Content ID)’ 도구를 이용한 차단·광고수익 창출 등(‘콘텐츠 ID’ 신청 및 콘텐츠 ID’ 소유권자의 조치 방법)

[유튜브 저작권 해설] 19-3.유튜브 콘덴츠 ID(Content ID)’ 도구를 이용한 차단·광고수익 창출 등(‘콘텐츠 ID’ 소유권 주장에 대한 콘텐츠 사용자의 대응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