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음악 등의 사용으로 인한 저작권과 관련하여 콘텐츠 ID를 통한 소유권 주장 등으로 유튜버들이 많은 곤란을 당하고 있는데요.

유튜브에서는 저작권 침해 시 소유자 등에게 저작권 게시 중단요청 콘덴츠 ID 도구를 이용한 차단·광고수익 창출 등 저작권 매치 툴을 이용한 삭제요청 등 콘텐츠 검증 프로그램 도구(CVP)를 이용한 삭제요청 등의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유튜브의 이러한 각 시스템의 기능 · 작동원리 및 정책들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저작권 매치 툴(Copyright Match Tool 저작권 일치 도구)을 이용한 저작권 위반 저작물 삭제요청 등 

구독자 10만 명 이상 유튜버는 자신의 영상물 원본 전체를 타인이 재업로드시 매치툴(유튜브가 2018.7.11. 도입)을 통해 삭제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 계정 필요) 이 매치 툴의 우선 이용대상은 1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인기 유튜버들이며,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이 매치 툴 사용 자격이 있는 경우에는 유튜브 스튜디오 왼쪽 탐색 메뉴에 저작권 섹션이 표시되게 됩니다. 이 저작권 섹션에서 일치 동영상 탭을 모니터링하여 유튜브에 업로드된 매우 유사한 동영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 도구에서 일치 동영상을 검토할 때 내 저작권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보관처리: 동영상에 대해 조치를 취하지 않고 일치 동영상을 보관처리 탭으로 해서 원하는 경우 나중에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2. 채널에 메시지 보내기: 콘텐츠가 재업로드 되었다는 메시지를 해당 채널에 보내 논의를 시작한다. 그러면 메시지 탭에서 알림을 받은 사람을 추적할 수 있고 이메일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3. 삭제 요청: 일치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삭제하도록 법적 요청을 제출하는데, 다음과 같은 2가지 삭제요청 방법이 있다.

a. 예정: 7일 고지 전송 - 채널에 동영상을 삭제하라는 알림을 보내고, 7일 후에도 동영상을 삭제하지 않으면 동영상 게시가 중단되고 해당 채널에 저작권 위반 경고가 주어진다.

b. 일반: 지금 삭제 요청 - 삭제 요청이 유튜브에 바로 제출된다. 동영상이 삭제되면 해당 채널에 저작권 위반 경고가 주어질 수 있다. 제출한 후에 유튜브에서 요청을 처리하기 전에 자세한 정보가 필요할 경우를 대비하여 이메일을 자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삭제 요청 탭에서 제출 및 제출 상태 업데이트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