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2.28. 필리핀 마닐라

폼페이오 장관: 대통령께서는 정상회담이 어떻게 종결되었는지, 우리가 이룬 진전, 그리고 이루지 못한 진전에 대해서 아주 잘 설명하셨습니다. 저는 추가로 두 가지 관심사에 대해 언급하고자 합니다.

첫째, 우리는 인도와 파키스탄 간의 분쟁에 깊이 개입했으며 개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젯밤에 두 나라 정상과 장시간 통화했으며 충분한 정보를 교환하는 한편으로 양국이 사태를 악화시키는 행동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저는 유익한 대화를 나눴으며 적어도 당분간은 긴장이 완화되고 어느 편에서도 위험이 고조되지 않도록 양국이 대화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품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이 문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베네수엘라 사태에도 깊이 개입하고 있으며 베네수엘라 국민을 지원하는 동시에 식량, 의약품, 위생용품을 필요로 하는 주민에게 구호 물자가 실제로 전달될 수 있도록 인도주의적 원조를 확실하게 보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에 요구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두세 주 후면 이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기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대한 문제입니다. 해결에 이르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입니다. 궁극적으로 베네수엘라 국민의 목소리를 관철하고 그들이 마두로가 강요한 삶이 아닌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서는 이 문제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제 발언을 마치고 질문을 한두 개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장관님, 두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단지 관련된

폼페이오 장관: .

질문: 장관님과 백악관 그리고 행정부가 목요일 오후에 공동합의문에 서명할 것이라고 수요일 밤에 발표할 수 있었던 확실한 근거는 무엇이었는지요? 합의에 도달할 것으로 판단하셨는지요? 회담에 앞서 사전에 세부 사항을 확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근본적인 쟁점을 정상 차원에서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방식의 장단점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어떤 식으로 표출됐는지요?

폼페이오 장관: , 우리는 양쪽 끝에서 접근했고 열차의 양단에서 모두 주시했습니다. 외견상 실무자 차원에서 60, 90일 동안 세부 사항을 상당히 해소한 것이 사실이며 두 정상이 만나면 다시 한번 커다란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희망했습니다. 저는 그랬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어느 선까지 진전을 이뤘지만 애초에 우리가 희망했던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북한 같은 성격의 국가를 상대하는 경우에는 최고위 지도자가 그처럼 중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이번 방문에서 일부는 확보할 수 있었지만, 두 정상이 실제로 자리를 같이하기 전까지는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없습니다. 이처럼 상당한 준비 작업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는 이런 결과가 나올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비하고 있었으며 내일 곧바로 대응에 나설 것입니다.

질문: 하지만 밤사이에 일어난 상황을 돌이켜보면, 관계자들께서 서명식이 있을 것이라고 발표를 했기 때문에

폼페이오 장관: , 여러분은 그런 문제에 지나치게 매달리지 말아야 합니다. 수많은 절차가 수반됩니다. 저는 밤사이에 방송사의 추측 보도를 시청했습니다. 마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알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는 사람들로 넘쳐났습니다. 다시 돌아가서 보셔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 가운데 누구라도 그런 행동을 하고 잘못으로 판명된 사실을 언급했다면 저는 우리가 신고를 포기했다고 보도하는 NBC 보도를 보았습니다. 여러분은 다시 돌아가서 보도 내용을 정정해야 할 것입니다. 정말로 중요한 문제입니다. 밖에 나가서 자신이 전혀 알지 못하는 어리석은 이야기를 늘어놓으면서 추측에만 의존하는 것보다는 그 편이 더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기자단 질의응답

질문: 장관님

폼페이오 장관: 아니요, 저는 단지 이것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일부는 제가 직접 봤고 일부는 직접 읽었기 때문입니다. 극단적으로 틀린 정보였으며 저는 오류를 증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오류를 정정해야 합니다. 이처럼 우리는 작업을 계속했습니다. 우리는 밤을 새워 일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서명 절차를 정당화하기에 충분한 진전을 이룰 수 있기를 매우 희망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대통령이 그 결정을 내렸습니다.

질문: 하지만 장관님, 확실히 하자면, 그건 백악관 공식 일정에도 올라 있었는데요. 그것은

폼페이오 장관: . 아니요, 그건 일정일 뿐입니다. , 일정에 따르면 우리도 실제 출발 시간보다 7분 전에 떠나야 했습니다. .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이 그렇습니다. 아무튼 우리는 오늘 아침까지도 희망을 잃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다시 한번 상황을 되짚어 보며 좀더 나아갈 방법이 없는지 고민했으며 실제로도 그렇게 했습니다. 하지만, 보십시오, 여전히 머나먼 여정이었습니다. 우리는 머나먼 여정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여전히 할 일이 산적해 있습니다.

질문: 장관님?

폼페이오 장관: .

질문: 대단히 감사합니다. 김정은, 김영철과 다음 실무진 회의 시기를 어떻게 조율하셨는지요? 며칠 후인지 아니면

폼페이오 장관: , 우리는 날짜를 정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날짜를 정하지 않았습니다.

질문: 장관님의 예상은 어떠신지요?

폼페이오 장관: 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양쪽 모두 다소 재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비건 대북특사와 실무진이 조만간 회동을 가질 것으로 희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고 봐야 합니다. 보십시오, 대화에는 근거가 필요합니다. 추진 방안에 관한 타당한 이론이 필요합니다. 저는 그러한 근거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신합니다. 저는 양측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사이에서 충분한 합일점을 확인했습니다. 저는 두 정상 간의 선의를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우리가 그러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희망합니다.

김 위원장은 비핵화를 추진할 완벽한 준비가 되어 있다고 이번 여행 중에 반복해서 얘기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미사일을 발사하지 않을 것이며 핵실험을 실시하지 않을 것임을 재차 약속했습니다. 이는 좋은 징후들입니다. 기둥이며 주춧돌입니다. 여러분은 대통령이 대규모 군사 훈련을 여전히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이처럼 매우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문제해결을 위해 우리가 진전할 수 있다고 믿을 만한 근거가 여전히 있습니다.

질문: 우리가 인내할 수 있는 속도로 과정을 추진하기에는 김 위원장이 평양에서 받는 압박이 심하지 않을까요?

폼페이오 장관: 저는 심리 분석은 되도록 자제하려고 합니다만

질문: 제가 의미하는 바는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으려는 군부의 정치적인 압박입니다.

폼페이오 장관: . 저는 단지 저는 그들이 우리에게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알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일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이 매우 중요한 문제와 우선순위라고 말한 것들을 저는 알고 있습니다. 불과 수주일 전보다 지금 이를 더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현재 어느 부분에 실질적인 여지가 남아 있는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앞으로도 경제 제재는 그대로 유지될 것입니다. 이는 처음부터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은 대통령이 제재를 유지하겠다고 여러 차례 말한 것을 들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앞으로도, 제가 생각하기에 우리가 계속해서 진전을 이루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 그들이 합의할 의사가 있었던 조치가 막판에 뒤바뀌지는 않았는지요? 물론 장관께서 원하던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사실은 장관님께 들어 알고 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 아니요.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꾸준히 흘러가는 분위기였습니다. 단지 충분히 멀리까지 나아가지 못했을 뿐입니다.

질문: 그렇다면 영변 핵시설에 대한 대가로 완전한 제재 해제를 제시한 김 위원장의 요구가 북한의 일관된 태도였음에도 불구하고 장관께서는 정상회담에 대통령이 등장하여 무산시킬 수 있는 사안이라고 느끼셨습니까? 아니면 막판에 예기치 못하게 갑자기 불거져 나온 사안이었습니까?

폼페이오 장관: , 자세한 내용은 언급하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항상 협상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나 속내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앞으로 나아갈 길이나 앞으로의 로드맵을 수립하기 위해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수많은 구상들을 우리 측에서도 제시하고 북측에서도 제시했습니다. 예기치 못했던 상황은 거의 없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관계자들이 임무를 훌륭하게 수행했습니다.

질문: 하지만 장관께서는 당연히 그렇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만 회담 전에 추측이 난무한다고 느끼셨는지요? 장관께서 앞서 언급하셨던 연락사무소나 평화 선언 가능성과도 연결이 되는데요.

폼페이오 장관: .

질문: 장관께서 합의를 도출할 여지가 없다고 판단하고 회담 전체를 취소시킨 이유는 무엇인가요?

폼페이오 장관: 질문을 잘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질문: 회담 전체를 취소시키는 대신에 향후 협상의 근거로 다른 사안들에 관한 합의를 도출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폼페이오 장관: . 우리가 모든 쟁점에서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가정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다만, 우리는 돌아가서 그에 관한 작업을 계속할 것입니다. 우리가 진전시킨 일들도 많으며, 공통된 이해를 공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십시오, 여기서 중요한 문제는 비핵화의 달성입니다. 그것이 대화의 목적이며 그 다음 단계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북한 주민에게 밝은 미래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입니다. 그와 관련하여 여전히 많은 일들이 남아 있습니다.

팔라디노: 한 가지 더 질문해도 될까요?

폼페이오 장관: 물론입니다.

질문: 필리핀에 관해 질문해도 될까요?

폼페이오 장관: .

팔라디노: , 질문이 있었나요?

폼페이오 장관: 계속하세요.

질문: . 제 질문은 장관께서 CIA 국장으로 계시던 시기에 하셨던 말씀에

폼페이오 장관: , 이제는 제 기억력을 시험하시는군요. 좋습니다. (웃음)

질문: , 장관께서는 위협이 불과 몇 달밖에 남지 않았다는 유명한 말씀을 하셨는데요. 지금 우리는

폼페이오 장관: 실제로, 저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습니다.

질문: 뭐라고 말씀하셨죠? 몇 달이라고 하지 않으셨나요?

폼페이오 장관: 저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습니다.

질문: 그럼 어떤 말씀을 하셨습니까?

폼페이오 장관: 저는 위협이 몇 달밖에 남지 않았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질문: , 이제 1년이 넘었는데요. 현재의 실험 상황은 동결을 의미하는지요?

폼페이오 장관: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질문: 위협이 수그러들었는지요? 불과 몇 달밖에 남지 않았다고 말씀하셨을 때만 해도

폼페이오 장관: 우리가 이런 대화를 나누고 있는 이유는 우리가 전 세계에 미치는 위협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현재 시행 중인 제재를 결정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북한이 전 세계에 실질적인 위험을 초래하는 방식으로 행동할 것이라는 우려와 위험 때문에 국제사회가 그러한 제재에 찬성했습니다. 우리가 이 목표를 추구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우리가 이 프로젝트를 계속 추진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팔라디노: 이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질문: 장관께서는

질문: 필리핀, 필리핀에 관한 질문입니다.

팔라디노: 필리핀에 관한 질문을 하나 더 받으시겠습니까? 필리핀에 관한 질문 하나입니다.

폼페이오 장관: . 필리핀 질문을 하나 더 받겠습니다.

팔라디노: 질문하세요.

질문: 답변해주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국무장관 자격으로는 처음 방문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폼페이오 장관: , 그렇습니다.

질문: 중국과 중국 국영기업이 수빅 만 올롱가포 부근 자산의 매입을 갈수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현 시점에서 마닐라와 두테르테 행정부를 상대로 미국이 중국에 맞서고 있으며 필리핀과의 관계를 보다 긴밀히 하고 싶다는 일종의 대항 메시지를 전달할 의중이신지요? 당연한 사실이지만 양국은 조약 동맹국인데요.

폼페이오 장관: 맞습니다. 두 나라는 조약

질문: 그 이면에 메시지가 존재하는지요?

폼페이오 장관: 양국은 조약 동맹국입니다. 시기적으로는 거의 돌아가는 길입니다. 일치하지는 않지만 거의 그렇습니다. 하지만 시기적으로 적절합니다. 대통령이 그곳에 있고 저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적절한 시기입니다(들리지 않음). 우리는 양국이 함께 추진해온 유익한 사업들을 공고히 다질 것입니다. 우리는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시겠지만 필리핀과 오랫동안 국방 안보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으며 필리핀 국민들은 미국에 대한 깊은 애정을 품고 있습니다. 미국 내에 4백만 명의 필리핀인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양국 간에는 유서 깊은 협력관계가 존재하며 저는 테오도로 록신 필리핀 외무장관과 두테르테 대통령을 상대로 그러한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를 희망합니다. 이처럼 저는 이 만남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유익한 대화가 될 것입니다.

질문: 중국의 영향을 우려하시는지요?

폼페이오 장관: 물론입니다. 우리는 명확한 인도-태평양 전략과 그 토대를 구성하는 국가안보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중국이 역내에서 항행의 자유를 부정하는 방식으로 국력을 행사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필리핀을 포함하여 아시아 모든 국가에게 중요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저는 그 문제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눌 기회가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팔라디노: 좋습니다. 감사

질문: 확인 질문을 하나 더 드려도 될까요?

폼페이오 장관: .

질문: 장관께서는 완전한 북핵 프로그램 리스트를 요청하지 않았다는 보도가 부정확하다고 말씀하셨는데요.

폼페이오 장관: .

질문: 장관께서는 실제로 리스트를 요청하셨나요?

폼페이오 장관: 우리는 제가 처음으로 현지를 방문하고 다른 직책을 맡고 있었던 거의 1년 전부터 그 문제를 다루고 있었습니다. , 그렇습니다.

질문: 공식적인 요청이었습니까?

폼페이오 장관: ‘공식적이라는 표현이 의미하는 바를 모르겠습니다. ‘공식적이라는 표현이 무엇을 의미하나요?

질문: 김정은을 상대로 북핵 프로그램 전체에 관한 신고를 요청했느냐는 의미입니다.

폼페이오 장관: . 우리 측에서 그러한 요청을 한 것은 처음이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그러한 종류의 이해는 중요합니다. 완벽한 모양새를 파악하기 전까지는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지금까지 오랫동안 이 대화를 이어왔습니다.

질문: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그 요청을 반복하셨는지요?

폼페이오 장관: . , 저는 거듭 반복할 것입니다. , 우리는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그 요청을 반복했습니다. 그러니 만약 NBC가 그 기사를 내린다면 유익한 일이 될 것입니다.

질문: 저희가 보도한 기사가 아닙니다.

폼페이오 장관: , 유익할 것입니다.

팔라디노: 좋습니다.

폼페이오 장관: 여담이지만 여러분은 자신의 일도 철저하게 살펴야 합니다. 정확한 보도를 해야 합니다. 중요한 문제입니다. 여러분의 보도는 중요합니다. 저는 미국에서 언론의 자유를 실천하는 여러분의 존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그 도구를 현명하고 정확하며 사려 깊게 사용해야 합니다. 유익한 일입니다. 우리 모두에게 유익한 일입니다.

좋습니다.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팔라디노: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장관님.

질문: 감사합니다.

\ 관련 내용 [2차 미북 정상회담각 발언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