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2.28.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

트럼프 대통령: 모두들 하노이에서 좋은 시간 보내고 있나요? 다들 좋은 시간 보내고 있나요? 다들 그런가요? 제프? 그랬으면 좋겠군요.

질문: 김정은 위원장님, 비핵화 준비가 되셨는지요? 핵무기를 포기할 준비가 되셨는지요?

김 위원장: (통역) 그런 의지가 없다면 여기에 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 좋은 답변입니다. , 아마도 여러분이 들은 것 중 최고의 답변일 것입니다.

질문: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할 의사가 있으신지요? 아니면 아직 그 정도는 아니신지요?

김 위원장: (통역) 우린 지금 그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그리고 부탁드리는데 언성을 높이지 마십시오. 지금은 트럼프를 대할 때와는 다릅니다.

김 위원장: (통역) 매우 궁금해 하는 것 같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제가 생각하기에는 다들 궁금해 하고 다들 차분합니다.

질문: 김정은 위원장님, 트럼프 대통령과 인권 문제도 논의하고 계신지요?

트럼프 대통령: 모든 현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모이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매우 생산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방향으로 가게 될지 곧 알게 될 것입니다. 다만, 우리는 매우 생산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기자회견을 열고 각자 본국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저는 우리가 매우 매우 생산적인 논의를 진행했으며 과거 그 어느 때보다 관계가 우호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졌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관계가 더 나아졌습니다.

질문: 트럼프 대통령님, 지금이 정치적으로 종전을 선언할 적절한 시점인지요?

트럼프 대통령: 정치적으로 뭘 한다고 하셨나요?

질문: 정치적인 종전 성명입니다. 지금이 적절한 시점인지요?

트럼프 대통령: 저는 어떤 상황이 전개되건 간에 우리가 궁극적으로는 김 위원장과 북한 그리고 미국에 진정으로 유익한 합의에 도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는 그러한 상황이 전개되리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모든 것이 그 방향을 향하고 있습니다. 하루나 이틀 안에 그렇게 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모든 여건이 매우 큰 성공을 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위대한 리더십이 뒷받침된다면 북한이 대성공을 거둘 것이며 경제적으로도 매우 매우 특별한 나라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질문하세요.

질문: 김 위원장님, 미국이 평양 주재 연락사무소를 개설하는 것을 허용할 준비가 되셨는지요? 그러한 조치를 단행할 준비가 되셨는지요?

참석자: (통역) 기자 분들을 내보내는 게 어떻습니까?

트럼프 대통령: , 그럴 생각입니다. 그럴 생각입니다.

사실 흥미로운 질문이군요. 사실 저도 대답을 듣고 싶습니다. 사실 나쁜 생각은 아니군요.

김 위원장: (통역)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환영하시는 건가요? 오늘 발표할 예정인가요?

트럼프 대통령: 사실 저는 좋은 생각이라고 봅니다. 양측 모두에게 말입니다. 그러니까 양측 모두에게 말입니다.

김 위원장: (통역) 우리가 충분한 이야기를 좀 더 할 시간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1분이라도 귀중하니까. 감사합니다.

트럼프 대통령: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19.2.28 트럼프와 김정은의 확대정상회담 발언


\ 관련 내용 [2차 미북 정상회담각 발언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