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2.27.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

김 위원장: (통역) 지난 6월 이후, 싱가포르 이후 꼭 261일 만에 각하를 만나 뵙게 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그렇습니다.

김 위원장: (통역) 오늘 이렇게 훌륭한 상봉을 하게 된 것은 각하의 남다른 통 큰 정치적 결단 때문입니다.

그동안 사방에서 불신과 오해의 목소리가 많았습니다. 적대적인 갈등을 부각하며 우리가 가는 길을 막으려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맞습니다.

김 위원장: (통역) 그러나 우리는 이렇게 마주 걸어서 261여일 만에 여기까지 왔습니다.

생각해보면 지난 261일은 어느 때보다도 많은 고민과 노력, 인내가 필요했던 기간이었습니다.

이번에 모든 사람들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거라고 확신합니다. 그렇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대단히 감사합니다. 훌륭한 말씀입니다.

저는 김정은 위원장님을 다시 만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곳 베트남에서 다시 만난 것을 영광을 생각합니다. 베트남은 레드 카펫을 펼치면서 영광스럽게도 우리를 환영해줬습니다. 다시 함께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우리는 1차 정상회담에서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저는 1차 정상회담이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지만 일각에서는 좀 더 빠른 진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만족하고 있으며 위원장님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추진하는 일들에 만족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저는 1차 정상회담이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희망하건대, 이번 정상회담도 1차 정상회담에 준하거나 그 이상의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상당한 진전을 이뤘으며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진전은 우리가 매우 우호적인 관계를 맺었다는 점입니다.

제가 여러 차례 언급한 것처럼 저는 언론에도 밝히고 제 말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말합니다. 저는 북한이 거대한 경제적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믿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한계가 없습니다. 또한, 저는 엄청난 미래가 북한을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대한 지도자가 영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저는 그러한 성공을 목도하기를 고대하며 그러한 성공에 일조하기를 희망합니다. 우리는 그러한 성공을 도울 것입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고맙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만찬을 함께할 예정이며 내일은 중요한 회담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내일 기자회견장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질문: 대통령님, 마이클 코언과 그의 증언에 대해 언급할 내용이 있으신지요?

트럼프 대통령: (머리를 흔듦)

 2019.2.27. 트럼프와 김정은의 1대1 대화


\ 관련 내용 [2차 미북 정상회담각 발언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