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채널 네트워크(MCN)

유튜브에서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인기 크리에이터들을 생기자 이들을 관리해주고 지원해주는 기획사와 같은 역할을 하MCN(Multi channel network; 멀티 채널 네트워크 또는 다중 채널 네트워크)이 탄생하게 되었는데, 이들 크리에이터들은 MCN과 계약을 맺게 되면 이들 기획사에 소속되어 활동하게 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 개요 :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는 여러 유튜브 채널과 제휴한 제3의 서비스 제공업체로서 시청자 확보, 콘텐츠 편성, 크리에이터 공동작업, 디지털 권한 관리, 수익 창출 및 판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튜브에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이 MCN에 가입하면 그 모든 유튜브 수익은 MCN의 애드센스 계정을 통해 전달되게 됩니다.

멀티채널네트워크(MCN)란 여러 개인 방송컨텐츠 제작자를 확보하여 방송컨텐츠를 다수 생산해 내고 이를 방송사처럼 활용하는 사업 형태를 말한다. 구글의 유튜브가 대표적이며, 미국의 더월트디즈니컴퍼, 풀 스크린, 비보, 머시니마 등이 MCN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아프리카 TV, CJ E&M, KT, LG U+, SK 브로드밴드 등이 개인방송 채널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MCN

더 팀스(난쟁이팩트) · DIA TV · 비디오빌리지 · 샌드박스 네트워크 · 오스카 엔터테인먼트 · 부루스타TV · 루키스트 엔터테인먼트 · 스틸에잇 · e스포츠커넥티드 · 채널 좀비왕 · 미디어자몽 · 예띠스튜디오 · 프리 엔터테인먼트 · 쉐어하우스 · demasian · 트레져헌터 · 레페리 뷰티 엔터테인먼트

국내 동영상 플랫폼

[곰앤컴퍼니 GOM & Company] TV

아프리카 TV

[SK 브로드밴드] 옥수수(oksusu)

[KT] 두비두(dovido) - 2017.6.30. 종료.

[LG U+] 비디오 포털 - 모바일용 서비스임.

[CJ E&M] 다이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