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13 출처 중앙일보

 이번 지진 유라시아·태평양판 충돌 압력, 경주 땅속 단층서 분출

12일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은 몇 가지 특성을 보인다우선 규모다기상청은 이번 지진은 1978년 10월 7일 충남 홍성읍에서 발생한 규모 5.0의 지진에 비해 에너지가 약 13~14배 정도라고 말했다당시 홍성 지진으로 인해 2명이 다치고 가옥 2800여 채에 균열이 생기는 큰 피해가 발생했으나 이번 지진은 이를 능가한다는 것이다.

▲ 이번 지진은 한반도 서쪽에 있는 지각판인 인도판과 동쪽의 태평양판이 서로 부딪히면서 일어났다고  한다.

이번 지진은 사람이 느끼는 진동이나 건물이 흔들리는 정도로 나타내는 진도로는 경주·대구가 최대 VI(6), 부산·울산·창원이 V(5)였다진도 (6)는 많은 사람이 진동을 느껴 밖으로 나오며 가구가 움직이기도 하는 수준이다진도 (5)는 거의 모든 사람이 진동을 느끼고접시나 창문 등이 일부 깨지는 수준이다서울에서도 그릇이나 창문 등이 흔들리는 진도 IV(4)의 지진을 느낀 사람도 있었다.

78년 홍성 지진의 14배 에너지지난 7월에도 울산 해상 5.0 지진전문가 북한 핵실험과는 무관

규모 5가 넘는 지진이 잇따른 것도 이례적이다유용규 기상청 지진화산감시과장은 오후 7시 44분 규모 5.1의 전진 이후 오후 832분에 본진이 발생했고이후 규모 2~3 정도의 여진이 13일 0시 현재 91차례 발생했다고 말했다. 7월 5일에는 울산 동쪽 52㎞ 해상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있었다지금까지 한반도는 이웃 일본이나 대만 등에 비해 큰 지진이 별로 없어 지진 안전지대로 여겨졌으나 이런 믿음이 근거 없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윤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박사는 지구 지각에서 인도판이 유라시아판과 충돌하면서 한반도를 서쪽에서 밀고 있고 한반도 동쪽에는 일본이 위치해 있는 태평양판이 버티고 있다며 이렇게 양쪽이 충돌하면서 지층에 압력이 쌓인 것이 원인이라고 말했다지층에 압력이 쌓인 상황에서 경주지역 단층을 따라 축적된 에너지가 방출되는 것이다.

특히 경북 영덕에서 부산에 이르는 약 170에 북동-남남서 방향의 양산 단층이 위치해 있다경재복 한국교원대 지구과학과 교수는 현재까지 알려진 진앙의 위치로 볼 때 양산 단층에서 발생한 것이 거의 확실하다며 지진과 관련된 활성단층에 대한 조사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지진이 지난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성이 있는 게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된다북한의 핵실험 당시 규모 5.04의 인공 지진이 발생했다이에 대해 윤성효 부산대 지구과학교육과 교수는 북핵 가능성은 전혀 관계 없다이론적으로 인공 지진 영향으로 이번에 지진이 날 가능성은 없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향후 이와 같은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선 지진학자들 사이에서 입장이 엇갈린다현대과학으론 지진을 예측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이윤수 박사는 이번 큰 규모의 지진으로 축적된 압력이 해소됐기 때문에 당분간 더 큰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한반도가 더는 지진 안전지대가 아닌 만큼 규모 7.0 정도의 지진까지 염두에 두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에선 전문가들의 의견이 일치했다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국내 주요 시설물 중 내진설계 대상은 105448개소다하지만 실제 내진설계가 적용된 시설은 전체의 42.4%(44732개소)에 불과하다.

특히 국민안전처 소방방재청이 2012~2015년 서울시립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지진재해로 인한 사회·경제적 피해예측 모델’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 중심부에서 규모 7의 지진이 일어나면 27581명이 사망하고 재산 피해는 2848조원인 것으로 추정됐다.

한편 기상청에서는 지진 조기경보에 주력하고 있다기상청은 지난 1월부터 규모 5.0 이상의 지진이 발생했을 때에는 50초 이내에 지진 발생 위치와 규모를 분석해 각 언론사와 방재기관에 전달하고 있다. 12일 지진의 경우 지진 발생 20초 만에 조기경보를 발령했으며전진은 5.3으로 본진은 5.9 정도로 발령해 비교적 정확했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기상청은 2020년까지 이를 10초 이내로 앞당기는 것을 목표로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국민안전처 자연재난행동요령 바로가기

발생원인예방법대응방법을 동영상과 국민행동 매뉴얼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매뉴얼은 다운로드 후 출력하여 각 가정사무실학교 등에 비치하여 사전에 충분히 습득해서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홈페이지

기상청

기상청 유튜브

기상청 페이스북

 트위터

상청 지진정보서비스 트위터

▲ [이승우 국민안전처 대변인경주 5.8 지진 관련 경주 지진 피해 현황 설명(2016.9.13)

국민안전처

국민재난안전포털

국민안전처 안전TV

민안전처 안전TV 유튜브

국민안전처 페이스북

국민안전처 트위터

○ 지진 및 지진해일 국민행동요령

지진 국민행동요령 바로가기

* 지진의 직접적인 원인은 암석권에 있는 판(plate)의 움직임입니다이러한 움직임이 직접 지진을 일으키기도 하고 다른 형태의 지진 에너지원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 지진 발생 시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이므로 이 시간 동안 테이블 등의 밑으로 들어가 몸을 피하고 테이블 등이 없을 때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니다.

· 문을 열어서 출구를 확보하고 가스/전기 등을 차단합니다.

· 화재가 났을 때 침착하고 빠르게 불을 꺼야 합니다불을 조기에 진화할 기회는 3번으로 크게 흔들리기 전큰 흔들림이 멈춘 직후발화된 직후 화재의 규모가 작을 때입니다.

· 지진 발생 때는 유리창이나 간판 등이 떨어져 대단히 위험하므로 서둘러서 밖으로 뛰어나가면 안됩니다.

· 지진이나 화재가 발생할 때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타고 있을 때는 모든 버튼을 눌러 신속하게 내린 후 대피합니다만일 갇혔을 때는 인터폰으로 구조 요청합니다.

· 큰 진동이 멈춘 후 공터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또한블록담자동판매기 등 고정되지 않은 물건 등은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가까이 가서는 안 됩니다.

Q & A

Q. 지진발생 시 대형건물에 있을 때 대피방법은?

A

소파 혹은 견고한 구조물의 아래 또는 옆으로 피해 몸을 웅크린다.

계단을 대피 공간으로 선택하지 않는다.

가능하면 건물 밖으로 대피하고 건물 내부에서는 외벽쪽으로 대피한다.

복사지신문지 등 종이 더미 속으로 대피한다.

★ 지진관련 자료실

지진 및 지진해일 국민행동요령

지진 피해사례 일본 미야기현 지진

지진 피해사례 인도 구자라트주 카치지진

국민안전처 지진방재과 044-205-6160

 국민안전처 TV(유튜브바로가기

▲ 지진 피해 예방 및 행동요령(2014.12.11)

관련 글

경주지진 분석결과(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진분석시스템 KEMS)

경주 남남서쪽 11km 규모 4.5 지진. 여진인가, 또 다른 지진인가?(국내지진 순위)

겅주지진 以前 영월지진·홍성지진

경주 지진의 원인 양산단층(유라시아판·태평양판 충돌), 역대 지진(영월지진·홍성지진)

지진이란? 지진에 관해 이해하기

지진이란? 한국의 지진활동

우택의 노파심경주 지진과 북한의 핵실험 여파 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