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

※ 현재 10개교 ( 대구대 · 명지대 · 부경대 · 서울 과기대 · 인하대 · 제주대 · 동국대 · 이화여대 · 창원대 · 한밭)

추진 배경

모든 국민이 쉽게 평생교육체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추진 필요대학 등에서 평생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함.”(2013.3.28 교육부 업무보고 중 대통령 말씀 요약)

□ 성인의 대학교육 수요는 증가 반면후진학 시스템은 비효율성 문제 노정

◦ 대학 수준의 교육을 받고 있는 성인학습자는 2015년 현재 14만명 수준

2015년 성인학습자 현황

◦ 고령화노동시장 유연화 등에 따라 성인학습자는 지속적으로 증가가 예상되며,

※ 평생학습 참여율(%) : (2008) 26.4 → (2010) 30.5% → (2012) 35.6% → (2014) 36.8%

이에 따라 대학전문대학과 유사 기능을 수행하는 평생교육시설이 확대되고이 과정에서 과잉경쟁중복투자 등의 문제 발생

□ 한편대학은 학령기 학생 위주의 교육체제 운영으로 성인의 다양한 대학교육 수요를 충족하기에는 어려움

◦ 일부 재정지원 대학을 중심으로 성인학과(개설  성인학과성인별도반혼합반 등 164개 학과(6,044개설(2015학년도 및 성인친화형 교육과정 개발운영 등 다양한 모델 운영 시도하고 있으나,

정원문제학령기 학생 위주의 교육체제 등으로 인해 대학의 우수한 시설인력을 활용한 성인교육을 확대하기에는 한계에 도달

※ 재직자특별전형 충원률 : (2012) 36.5% → (2013) 23.8% → (2014) 26.5%

또한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은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중심의 운영으로 질 관리 미흡

◦ 2016학년도부터 마이스터고 졸업자(2013, 3,375), 일반계고 전문반 및 직업교육과정 위탁생(2013, 22,670)이 본격적으로 후진학 대상자에 포함

※ 전문계고의 특성화고 개편 후 졸업자(2013학년도)는 2017학년도부터 대상 포함

후진학 시스템이 잘 갖춰져야 고졸자의 선취업 활성화도 가능

 학령기 학생위주 대학시스템 → 선취업-후진학자성인학습자 수요 흡수를 위한 체제로 획기적 개편

▵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개선대학 본부에서 직접 관리운영하는 성인 전담 평생교육 단과대학’ 개편 지원

▵ 입학에서 대학학사등록금교원 등 대학교육 전 분야에 규제 제거

기업의 우려(재직자 대학진학 시 업무공백 및 승진연봉인상 부담 등) 추후 개선추진

< 대학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그 간의 노력 >

□ (제도 도입) 1995.5.31 교육개혁을 통해 대학을 활용한 다양한 평생 학습 지원 제도(재직자 특별전형, 산업체 위탁교육, 계약학과, 사내대학, 학점은행제 등) 도입

□ (경로 확대후진학자를 위한 재직자특별전형 시행대학 및 모집인원 확대  재직자특별전형 운영 현황 : (2010) 3 265  (2011) 7 541  (2012) 23 1,027  (2013) 70 4,462  (2014) 87 5,093  (2015) 88 6,223 전문희소분야 대표대학(전문희소분야 대표대학 : 해양수산, 농업, 마사 등 5개 분야 10개 대학) 선정지원 등

□ (제도 개선재직자특별전형 대상선발비율 확대  (대상) 특성화고마이스터고졸  일반고 전문반직업교육과정 위탁생 및 학력 인정평생교육시설에서 직업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까지 확대(고등교육법시행령 개정, 2016학년도부터 시행), (선발비율) 4% 이상  5.5% 이상(11%까지 선발가능)  및 산업체 등에서의 학습연구근무경력 등을 학점으로 인정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1/4 이내 (전문대학 및 산업대학에만 한정) 

□ (학습학비부담 완화 노력교내장학금 지원(평생학습중심대학 사업 참여대학의 경우 성인학습자 학습비는 일반 재학생 대비 70% 수준)진로상담 등 진로 설계(전문가및 대학생활 적응지원 서비스 제공 등

세부 추진과제

조직 개편 및 운영

□ (조직개편성인학습자를 전담하는 평생교육 단과대학 신설성인 대상 맞춤형 교육

- (기존 학과 재직자 수용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 (개선대학 본부에서 직접 관리운영하는 단과대학으로 개편

평생교육 단과대학 개편 모형 >

□ (운영) (학위과정만 운영 → (개선학위과정학점과정 및 비학위비학점 과정을 운영대학교육의 폐쇄성 극복

평생교육 단과대학 운영과정

※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3조에 따른 평가인정

※ 평생학습계좌제 평생교육법」 23조제2항에 따른 평가인정

① (학위 과정, Degree) 학령기 학생의 정규 학위과정을 바탕으로 교수와 교육과정을 동일한 수준으로 구성운영

백화점식 전공개설이 아닌 지역 및 학교의 특성에 맞는 성인 특화형 학과(전공개설 운영

② (학점 과정, Credit) 학점은행제의 평가인정 받은 과정을 운영하되전임교원 50%이상참여 의무화 → 대학의 교육 책무성 강화

※ 재직자 등 성인학습자가 학위과정에 입학하지 않고학위과정 수준의 수업을 듣고 학점을 받을 수 있는 과정

산업체 위탁교육의 경우에도 전임교원 50% 이상 참여 조건

③ (비학위비학점 과정, Nondegree & Noncredit Course)

- (평가인정 과정전문가적 지식기술 등의 습득을 위한 단기 집중 과정재직자 기초 능력 향상 과정 등(평생학습계좌제 평가인정)

※ 대학 교육 수준이나 학점으로 인정하기는 어려운 과정(15시간 미만 등)

- (자격과정자격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국가자격 및 기술자격 과정에 한하여 우선 시행(평생학습계좌제 평가인정)

※ 국가(기술)민간자격을 신자격 체제로 개편 중(고용부, ’17년 적용 목표)

- (기타과정인문철학 등 학문분야 및 교양취미과정 등 일반 성인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주중주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

※ 개인의 건강한 삶과 성장을 목표로 제공되는 교양과정특강세미나문화탐방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 (교육과정) ()지식이론 중심 → (개선)기본역량 직무역량 중심

◦ 후진학자 및 성인학습자 맞춤 교육과정 개발산업체의 교육과정 개발 참여를 통한 산업수요 맞춤 교육과정 개발 및 재직자를 위한 학력보완 프로그램 운영 등

※ 방송대 재직자기초과정 활용 검토

이후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파일 참조

선취업 후진학 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한 성인 전담「평생교육 단과대학」개편안(2015.5).pdf

정책실명제 사업내역서

이화여대 학생들, 나흘째 점거농성 교수 등 5 46시간만에 나와 

*출처: ‘우리 이화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Utm_uK2CzU4

이대 미래라이프 경찰앞에서 노래부르는 학생들(2016.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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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취업 후진학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 선정결과 발표(2016.05.05)

- 전담 단과대학 신설 및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운영 지원 -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기영화)2016년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이하 평단사업)선정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평단사업은 선취업 후진학 제도를 더욱 발전시켜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곧바로 취업을 하더라도, 원하는 시기에 언제든지 학업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올해 처음 시작되었다.

그동안 양질의 고등교육을 받기 희망하는 평생학습자들은 증가하고 있었으나, 학령기 학생 중심 대학 운영체제로 인해 평생학습자들이 고등교육에 참여하는데 불편함이 많았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동 사업을 통해 평생학습자를 전담하는 단과대학 신설과 평생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 2016년 예산은 총 300억원으로, 선정된 대학에는 올해 30억원 내외의 사업예산이 지원된다.

선정 과정 및 결과

교육부는 작년 5월 선취업 후진학 활성화를 위한 성인전담 평생교육단과대학개편 방안(시안)을 마련하여, 현장 간담회, 권역별 설명회 등 수차례의 의견수렴을 진행했다.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하여 작년 1230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확정발표했으며, 선정평가와 사업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원 대학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평가는 서면평가와 발표평가로 진행되었고, 발표평가 과정에서 평가위원들이 직접 해당 대학을 방문하여 운영 역량과 참여 의지, 발전 가능성 등을 심도깊게 평가했다.

평가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평가위원을 위촉했으며, 이해관계자를 철저히 배제하는 등 평가과정 전반에서 공정성을 확보했다.

우선, 각 분야의 전문가에 의한 균형있는 평가가 진행되도록 대학평가 전문가, 평생교육 전문가, 대입 전문가, 연구기관 연구원 등으로 평가위원을 다양하게 구성했고,

사업에 신청한 대학의 교원과, 최종 출신학교가 평가대상 대학인 사람은 평가위원에서 배제했다.

평가위원들의 평가점수를 토대로 사업관리위원회에서 선정 대학과 대학별 지원금액을 결정했으며, 6개 대학이 최종 선정되었다.

당초 수도권 3~4개교, 기타 권역(충청권, 호남제주권, 대경강원권, 동남권)에서 각각 1~2개교를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성인학습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을 선발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운영 의지와 역량 및 발전가능성이 높은 6개 대학을 우선 선정했다.

선정 대학 분석

이번에 선정된 6개 대학들은 지역 산업특성 및 후진학 수요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그동안 대학이 운영해 온 평생교육 역량 및 경험을 토대로 우수한 프로그램 운영 모델을 제시했다.

대구대는 성인학습자의 자격증 취득 및 창업재취업, 귀농지원 등과 관련된 학과 운영 모델을 제시했다.

사회적기업창업학과, 도시농업학과 개설

장애인평생교육, 노인평생교육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 경험을 토대로 소외계층 지원과 관련된 실버복지상담학과, 재활특수교육학과를 개설하기도 했다.

명지대는 사회교육원(평생교육원)30여년간 운영하여 약 16만명을 교육한 노하우를 토대로 우수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제시했으며,

선정대학 대부분이 이공계 학과를 설립한 반면, 인문분야가 중심인 서울캠퍼스 특성을 고려하여 인문학과도 개설한 점도 특징적이었다.

부경대는 지역 산업 특성, 대학의 장점을 고려한 학과 설정*으로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 수산식품냉동공학, 기계조선융합공학, 자동차응용공학 등 해양융합부품소재창조문화산업 등 부산시 발전전략과 연계하여 발전 가능

지역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학과를 설정하는 한편, 타당성 용역을 통해 학과운영의 적합성을 사전 검토했다는 점도 우수했다.

서울과기대는 재직자 및 후진학자 대상 학사운영 노하우를 토대로 대규모 운영 계획을 마련한 점이 특히 우수했으며,

학위과정으로 6개 학과, 240명의 학생(정원내 72, 정원외 168) 과정 운영

다양한 산업분야의 학사운영 경험과 대학이 구축한 산학협력 체계를 활용한 운영방안을 제시한 점도 특징적이었다.

인하대는 지역 산업 및 후진학 수요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토대로 체계적으로 참여 학과를 설정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참여 학과 설정 과정 >

지역사회 특성산업환경후진학 대상자 등에 대한 분석 지역잠재수요설정

지역잠재수요와 인하대의 역량을 고려 평단대 후보 학과(전공) 8개 도출

설문조사를 통해 후진학 수요가 많은 분야 확인 5개 학과 설정(메카트로닉스, IT융합, 서비스산업경영, 금융세무재테크, 헬스디자인)

또한, 상시 수요조사 시스템 구성을 통해 지역산업 및 산업체 수요조사를 하며, 수요를 반영하여 5년마다 학과를 개설하는 등 지속적 발전 가능성 제시

제주대는 최근 이주민 증가(’1514천여명 유입)와 지리적 특성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한 점을 고려하여 평생교육 단과대학 운영 성공 가능성을 제시했으며,

산업환경을 고려하여 특성에 맞는 학과를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특성화고와 연계운영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도 높이 평가 받았다.

< 맞춤형 과정 모델 >

건강뷰티향장학과 : 제주지역 대표 산업군으로 화장품과 청정식품이 선정, 한국뷰티고등학교와 연계 가능

부동산관리학과 : 국제자유도시 추진 등으로 부동산 관련 인력수요가 증가하나 기존에는 대학 내 관련 학과가 없는 상황 고려

관광농업융복합과 : 귀농인구 증가로 농축산과 관광의 융합 필요성 증가

향후 계획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이번에 선정된 6개 대학에 대해 컨설팅을 실시하여 사업계획을 보완하도록 함으로써 사업 성과를 제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추가 공모를 통해 우수한 평생교육 운영모델을 제시하는 대학을 추가 발굴할 계획이라고 했다.

추가 공모일정 및 내용은 5월 중순 안내할 것이며, 6월 중 신청과 선정평가를 거쳐 6월말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평단사업 평가위원들은 학령기 학생 감소와 평생교육 수요 증가를 고려할 때, 대학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변화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사업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6개 대학의 경우, 참여 의지와 역량을 갖추었으며 다양한 발전 모델을 제시하여 향후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추가 공모를 통해 보다 많은 대학들이 사업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서 평생교육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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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취업 후진학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 추가 선정결과 발표(2016.07.15)

-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운영 촉진 및 선취업후진학 활성화 기대 -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기영화)2016년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이하 평단사업)추가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546개교(대구대, 명지대, 부경대, 서울과기대, 인하대, 제주대)를 우선 선정한 바 있으나, 역량과 관심이 있는 대학이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511일 추가공모 계획을 발표한 후 선정평가를 통해 총 4개교를 추가 선정했다.

선정 과정

이번 선정평가에서는 공고된 내용에 따라 대학의 평생교육 운영 비전 및 계획, 평생교육 단과대학 운영계획, 평생학습자 친화형 학사 운영계획, 사업운영 및 성과관리 계획의 4개 영역을 평가했다.

대학이 수립한 사업계획서에 대한 서면평가와 발표평가로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대학의 평생교육 단과대학 운영 역량과 의지를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평가위원 선정을 포함하여 평가과정 전반에 걸쳐 대학재정지원 사업 공동 운영관리 매뉴얼을 적용하여 공정성을 확보했다.

사업을 신청한 대학과 관련이 있는 위원은 배제했으며, 1차 선정평가에 참여한 위원들은 이번 평가위원에서 제외하여 탈락 후 재신청대학과 신규신청 대학의 유불리 문제가 없도록 했다.

평가위원들의 평가점수를 토대로 사업관리위원회에서 선정 대학과 대학별 지원금액을 결정했으며, 4개 대학이 최종 선정되었다.

선정 대학 분석

이번에 선정된 4개 대학도 1차 선정대학과 마찬가지로 지역 산업특성 및 후진학 수요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대학의 평생교육 역량 및 경험을 토대로 우수한 프로그램 운영 모델을 제시했다.

동국대는 기존에 대학이 강점을 가지고 있던 분야와 평생교육 단과대학의 연계를 통한 융합형 전공을 개설한 점이 특징적이었다.

대표적으로 경찰행정 및 형사사법 분야의 강점을 기반으로 치안과학융합학과를 신설했으며, 사회복지상담보건 등을 융합한 케어복지학과를 신설했다.

이화여대는 대학의 특성을 살려, 경력단절 여성의 사회 재진입 요구와 여성 평생학습자의 고등교육 수요 증가를 고려한 여성 특화형 운영 모델을 제시했다.

미래라이프(LiFE)* 대학이라는 명칭으로 단과대학을 구성하여,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뉴미디어산업 전공, 건강영양패션을 다루는 웰니스산업 전공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 Light up Your Future in Ewha

"미래라이프대학 설립과 관련해 이화인들께 드리는 글"

창원대는 경남지역 국가산업단지의 풍부한 평생학습자 수요를 기반으로 메카융합학과, 신산업융합학과, 기업정보학과 등 고졸 취업자 후진학 지원을 위한 학과를 개설했다.

최근 조선업 등을 중심으로 한 경남 지역 산업위기를 고려할 때, 재취업창업 교육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설계하려는 수요자들에게 매력적인 후진학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밭대는 기존 단과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과를 기반으로 평생교육 단과대학 운영학과를 설정하여, 기존 학과에서 축적해 온 역량을 평생교육 단과대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주말기숙형 학사운영, 사회수요형 선이수시스템 등 성인학습자 친화적 교육프로그램 제공 노력이 우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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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인학습자 친화적 프로그램 >

주말기숙형 학사운영 : 성인학습자가 업무나 근로 여건에 방해되지 않는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주말기숙형 학사운영시스템을 구축운영

사회수요형 선이수 시스템 : 야간학과 교양 및 전공 교과목을 시간제 등록 형태로 평생교육 수요자에게 개방하여 평단대학 입학 시 학위 취득 시간 감축 지원

1/2학기 이수 인정 프로그램 : 학습자의 수강이 어려울 경우 중간고사까지 출석상태가 양호하면 1/2학기를 수강한 것으로 인정하고 동 교과목 다른 시기 수강 허용

향후 계획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1차 선정된 6개 대학과 이번에 선정된 4개 대학 등 총 10개 대학에 대한 지속적인 컨설팅과 운영상황 확인을 통해 우수 평생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계속 교육을 희망하는 성인학습자들의 대학교육 이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홍민식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장은, 저출산 고령화 사회를 맞아 학령기 학생은 감소하는 반면 성인학습자의 대학교육 수요는 증가하므로 대학들이 평생교육에 보다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며,

정부 역시 성인학습자 친화적으로 학사구조를 개편운영하는 대학의 노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올해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된 10개 대학이 오는 9월부터 진행하는 학생모집에, 많은 성인학습자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것을 당부했다

[공고]평생교육단과대학 지원사업 신규 선정 공고(2016.1.18).hwp

(별첨1)선취업 후진학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 기본계획(2015.12).pdf

(별첨2)사업계획서 양식(수정).hwp

(별첨3) 사전신청서 양식(수정).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