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5.29




행사장 차량통제

정오~오후 2시 광화문일대 통제

 

()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이 엄수되는 29일 영결식이 열리는 서울 광화문 일대에 교통이 통제된다. 경찰은 갑호비상근무 체제를 가동하고 광화문 일대에 200개 중대를 배치한다.


▲ 경복궁 영결식 준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결식을 하루 앞둔 28일 영결식이 열릴 서울 경복궁 흥례문 앞 뜰에서 관계자들이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경찰청은 김해 봉하마을부터 경복궁, 서울광장, 서울역, 수원 연화장, 봉하마을로 이어지는 모든 과정에 순찰대와 경찰력을 집중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결식과 노제가 이뤄지는 29일 낮 12시부터 오후 2시까지는 구간별로 차량이 통제된다.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동십자각 사이 사거리와 광화문에서 세종로 사거리 구간 등 양방향이 전면 통제된다. 오후 1230분부터 2시까지는 세종로 사거리와 시청광장 사거리 사이의 차량 통행이 금지된다.

 

경찰청측은 종로, 을지로, 퇴계로, 남대문로 등 주변 도로를 경유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다른 지역에서는 교통통제가 이뤄지지 않는다.

 

장례행렬에는 운구차를 중심으로 차량 10대가량이 동원되며 고속도로에서는 순찰차 13대가, 일반국도에서는 사이드카(경호 오토바이) 18대가 경호를 맡는다. 장례행렬은 봉하마을에서 국도를 타고 남해고속도로로 나와 중부내륙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등을 오가다 양재 나들목을 통해 서울로 진입, 한남대교를 타고 경복궁 앞으로 들어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은 이동과정에서 교통정체나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동 중에도 경로가 변경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장의위원회는 국민장에 사용하는 만장 2000개를 대나무가 아닌 PVC파이프에 걸기로 했다. 장의위원회 김종민 대변인은 정부가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는 점을 감안, PVC파이프를 사용하기로 자체 결정했다.”면서 만장은 서울역까지만 들고 가고 정부에서 수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발인~안치 어떻게 진행되나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민에게 마지막 안녕을 고하기 위해 봉하마을을 나서는 시간은 29일 오전 5. 30분간 발인식을 가진 뒤 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서울로 향한다.

 

노 전 대통령 운구 행렬은 시속 80~90로 빠르지 않게 이동하며, 휴게소에서 20분간 한 차례 휴식을 취할 예정이다.



운구행렬이 서울에 들어서면 경찰 사이드카 28대가 호위에 나선다. 운구 행렬 선두와 후미에 8대가, 운구차 양 옆에 각각 10대가 격식을 갖춘 채 영결식장으로 인도한다. 노 전 대통령의 대형 영정(가로 1.1m, 세로 1.4m)을 앞세운 영정차는 운구차 바로 앞에서 행렬을 이끈다.

 

영결식은 이날 오전 11시 노 전 대통령의 운구가 식장에 들어서는 순간 군악대의 조악 연주로 시작된다. 송지헌 아나운서의 사회로 국민의례(1)~고인에 대한 묵념(2)~고인 약력보고(3)~조사(12)~불교와 기독교·천주교·원불교의 종교의식(12)~노 전 대통령의 대통령 취임식 선서모습 등 생전 영상 방영(4)~헌화(18)~추모공연(10) 순으로 진행되며, 삼군 조총대원들이 조총 21발을 발사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영결식 도중에는 영원한 안식’ ‘새같이 날으리’ ‘미타의 품에 안겨’ ‘오제의 죽음’ ‘장송행진곡등의 추모곡이 연주된다. 추모공연에선 국립합창단이 상록수를 합창하고, 해금연주가 강은일씨가 노 전 대통령이 좋아했던 아리랑등을 연주한다. 영결식 장면은 공중파 TV 및 식장과 서울광장, 서울역 등에 설치된 대형 전광판을 통해 생중계된다.

 

영결식이 끝나면 운구 행렬은 서울광장으로 이동, 오후 1시부터 약 30분간 노제를 지낸다.

 

경찰청이 제공한 차량 4대가 대형 태극기(가로 5.4m, 세로 3.6m)를 펼친 채 운구차를 선도하며, 유족대표 등을 제외한 나머지 인사는 모두 걸어서 이동한다.

 

노제는 도종환 시인이 진행한다. 가수 양희은과 안치환, 윤도현의 여는 마당이 이어지고, 안도현과 김진경 시인이 조시를 낭독한다. 노 전 대통령은 생전 안 시인의 시를 특별히 좋아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김 시인은 노 전 대통령 밑에서 교육문화비서관을 지냈다.

 

조시 낭독이 끝나면 장시아 시인이 노 전 대통령의 유서를 낭독한다. 노 전 대통령은 소녀가장인 장 시인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봉사활동을 펼친 경험을 담은 시집 그늘이 더 따뜻하다를 국무위원들에게 선물한 적이 있다. 이어 안숙선 명창의 조창, 진혼무가 펼쳐지고, 합창단과 참석자 모두가 상록수’ ‘아침이슬’ ‘애국가등을 반주 없이 합창하면서 30여분의 노제가 마무리된다.

 

노제가 끝나면 운구 행렬은 숭례문 앞 태평로를 거쳐 서울역까지 30분간 도보로 이동한다. 도보 행렬에는 인터넷 공모를 통해 선발된 시민 2000여명이 장의위가 준비한 만장(輓章)을 들고 뒤따르면서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가는 길을 애도한다.

 

도보 이동 후 노 전 대통령의 유해는 서울역을 출발, 오후 3시 수원 연화장에 도착해 유가족과 집행·운영위원 등이 지켜보는 가운데 약 2시간 동안 고인의 유언대로 화장된다.

 

유족들이 수습한 노 전 대통령의 유골은 유골함에 담겨 오후 9시쯤 봉하마을에 도착, 봉화산 정토원 법당에 임시 안치된다. 유족들은 향후 길일을 잡아 노 전 대통령 유골을 봉하마을 사저 인근에 안장할 예정이다.

 

화장 절차

 

분향실 고별제례 분골은 안 하기로

 

29일 오전 11시 영결식 이후 진행될 노무현 전 대통령의 화장 의식은 일반인과 특별히 다를 바 없는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역대 전·현직 대통령의 시신을 화장한 전례가 없기 때문에 노 전 대통령의 화장절차에 관심이 모아진다.

 

28일 수원시 시설관리공단 장묘환경사업소에 따르면 노 전대통령의 화장의식은 화장장 전체가 당일 오후 반나절 내내 할애되고 화장료 100만원을 면제받는 것을 제외하고는 일반인과 크게 다를 바 없다.

 

29일 오후 3시쯤 수원시 연화장에 영구차가 도착하면 관을 이동대차로 옮기는 운구를 시작으로 이동대차에서 화장로 앞 전동대차로 옮겨 화장로에 넣는 화장절차, 화장이 진행되는 동안 분향실에서 제례를 올리는 고별절차가 이어진다. 노 전 대통령의 시신은 화장로 9기 가운데 가장 큰 8번 화로에서 화장되고 권양숙 여사를 비롯한 유족들은 13면적의 8호 분향실에서 제례의식을 진행한다.

 

1~7호 분향실은 주요 추모객들에게 제공되며 8호 분향실 앞에 VIP 대기실이 임시로 설치된다. 평소 오후 2시까지 4차례 실시되는 일반 화장이 이날은 오전 8, 10시 두 차례로 단축되고, 오후에는 노 전 대통령의 화장만 이뤄진다.

 

화장은 섭씨 800~1000도의 온도에서 1시간10분 정도 걸리는데, 관 재질이 두꺼울 경우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다고 연화장 측은 설명했다. 화장이 끝나면 15분 정도의 냉각과정을 거쳐 유골은 분골실로 옮겨진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 유해는 유족의 뜻에 따라 통상적인 분골 과정을 거치지 않고 유골 상태에서 정부가 마련한 유골함에 담겨 유족들에게 인계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의전 절차를 감안하면 운구에서 유골 수습까지 2시간 이상 걸려 노 전 대통령의 유해는 오후 5시쯤 경남 김해 봉하마을 장지로 떠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