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0.11

노무현 청와대가 임기말 200 개가 넘는 e지원 하드 디스크를 없앤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각종 데이터를 포함한 94개 항목을 삭제하는 기능도 e지원에 추가했습니다. 그런데 이 모든 과정은 문재인 전 비서실장의 직인이 찍힌 공문을 통해 이뤄졌습니다.

노무현 정부가 임기 말인 20078월부터 12월까지 청와대 업무시스템 'e지원'을 대대적으로 손봤습니다. 기록물 이관과 정권 인수 인계를 위해 모두 185000만 원을 썼습니다.

그런데 김기현 새누리당 의원이 공개한 'e지원 기록물 구축 사업'의 전후 과정에서 나온 모든 문서를 보면, 청와대는 약 3억 원을 들여 기존 e지원 총 72TB 용량의 하드디스크 238개를 새 것으로 교체했습니다.

하지만 노무현 정권에서 국가기록원에 정상 이관한 기록물과 봉하e지원은 다 합쳐도 전체 용량의 25%19 TB의 하드 30개뿐입니다. 일반 노트북 컴퓨터 100 대에 들어갈 방대한 자료의 하드 208 개가 사라진 겁니다. 노 전 대통령 측은 원본 디스크를 파기했다고 주장하지만, 파기 기록이 없었습니다.

<김기현 새누리당 국회의원>

"기밀 사항이 들어 있는 것을 가져갔으니 유출에 해당되는데그 자료 자체를 가져가는 것은 실정법에 위반되는 것이고."

e지원은 94개 항목을 삭제할 수 있도록 수정됐습니다. 사업 보고서를 보면 모든 데이터도 삭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비서실장 직인이 찍힌 각종 공문들을 거쳐 사업이 진행돼 문재인 민주당 의원도 모든 과정을 알 것이라고 김기현 의원은 밝혔습니다.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은 "시스템 관리자 외에 직원 개인은 자료를 삭제할 수 없었다""NLL 대화록이 나온 상황에서 과거를 파헤치는 건 옳지 않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