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홈페이지 하단에 보면 아래와 같이 문서실행 뷰어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다.(아니면 직접 설치할 경우가 많을 것이다)


만약 정식 한글 2007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해 임시라도 한글문서를 열어 보려면 이와 같이 한글 뷰어 2007이라도 설치해야 할 것이다.그런데 뷰어로 설치된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읽는기능밖에 제공하지 않는다.

그래서 문서를 활용하려면 정식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수 밖에 없다.이와 같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한글뷰어 버튼을 클릭하면  한글과 컴퓨터 홈페이지로 이동되어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뷰어 2007 파일이 제공되어 이 뷰어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된다.아니면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이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그런데 하단 선택란의 Daum 바로가기 패키지를 설치합니다(P)에 체크를 하여 설치하면 와 같은 내용 즉 Daum으로 시작페이지가 변경되고 바탕화면에 Daum 바로가기 빠른실행 아이콘이 마련되고 기본검색공급자 설정 즉 과 같은 선택화면 창(이 화면은 "Daum 바로가기 패키지"를 선택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한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서 인터넷을 열면 이 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됨)이 나타난다.

이런 화면이 나타나는 의미를 모르는 분을 위해서 글을 써보게 된다.





이것은 인터넷창 상단 주소표시줄 우측에 위치하여 자신이 찾고자 하는 단어를 입력하면 검색해서 찾아주는 검색창이다. 필자의 인터넷창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새로운 검색엔진인 빙(Bing)이 설치되어 있다.



만일 필자가 의 화면에서 기본검색공급자를 Daum으로 바꾸면 다음에서 재공하는 검색창으로 대체된다.만일 이들이 제공하는 검색창을 사용할 마음이 없다면 의 화면 아래의 □프로그램이 기본 검색공급자를 변경하지 못하도록 합니다(P). 란에 체크를 하여 확인란을 누르면 된다. 만일 설치된 Daum 바로가기 패키지 를 삭제하고자 한다면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에서 아래와 같이 설치된 "DaumIE"를 찾아 제거해 주면 된다.

위 화면에서 지원 정보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를 클릭해 보면 아래와 같은 정보화면이 보여진다.



----------------------------------------------------------------------------------

※아래는 기본검색공급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다.

프로그램이
내 기본 검색 공급자를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은?

프로그램이 기본 검색 공급자를 변경하면, 특히 사용자의 허락 없이 공급자가 변경되면 상당히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추가 기능 또는 도구 모음과 같은 프로그램이 사용자의 기본 검색 공급자 변경 요청을 시도하면 Internet Explorer는 현재 기본 공급자를 유지할 것인지 또는 변경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는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Internet Explorer가 항상 기본 검색 공급자 변경을 차단하도록 하려면 프로그램이 변경을 시도할 때 표시되는 대화 상자에 있는 프로그램이 기본 검색 공급자 변경을 제안하지 못하도록 함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다음 단계에 따라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1. Internet Explorer를 엽니다.
  2. 도구 단추를 클릭한 후 추가 기능 관리를 클릭합니다.
  3. 추가 기능 관리에서 추가 기능 유형에 있는 검색 공급자를 클릭합니다.
  4. 화면 아래 부분에 있는 프로그램이 기본 검색 공급자 변경을 제안하지 못하도록 함 확인란을 선택하고 닫기를 클릭합니다.

--------------------------------------------------------
Tip1

Internet Explorer에서 검색 공급자 변경 또는 선택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할 때 사용할 공급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검색에 대한 검색 공급자를 변경할 수 있고 (Internet Explorer는 다른 검색 공급자를 선택하거나 Internet Explorer를 닫을 때까지 해당 검색 공급자를 사용함) 기본적으로 사용할 검색 공급자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를 처음 설치할 때 하나의 공급자만 설치될 수도 있습니다.

일부 검색 공급자는 검색 제안을 제공하여 검색을 더 빠르게 합니다. 검색 상자 또는 주소 표시줄에 검색어 입력을 시작할 때 가능한 다른 검색어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입력을 계속하거나 화살표 키 또는 마우스로 제안된 검색어 중의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 검색 공급자를 추가하려면

  1. Internet Explorer를 엽니다.
  2. 검색 상자 오른쪽의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3. 추가 검색 공급자 찾기를 클릭합니다.
  4. 추가할 검색 공급자를 클릭합니다. 검색 공급자 추가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5. 주소 표시줄이나 검색 창에서 검색할 때 방금 추가한 공급자가 기본적으로 사용되도록 하려면 이 공급자를 기본 검색 공급자로 지정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6. 검색 공급자가 검색 제안을 제공한다면 이 검색 공급자의 검색 제안을 사용 확인란을 클릭하여 검색 제안을 수신합니다.
  7. 추가를 클릭합니다.
  8. 추가할 각 공급자에 대해 3단계에서 7단계까지 반복합니다.

웹 페이지에서 찾은 검색 공급자를 추가하려면

일부 웹 페이지의 경우 검색 공급자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공급자는 현재 탐색 세션에 대한 검색 공급자 목록에 나타나며 각 공급자 옆에는 금색 별표가 표시됩니다. 이러한 검색 공급자 중 하나를 현재 탐색 세션뿐만 아니라 Internet Explorer에서 항상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Internet Explorer를 엽니다.
  2. 검색 공급자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3. 검색 상자 오른쪽의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4. 검색 공급자 추가를 가리키면 Internet Explorer가 발견한 검색 공급자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추가할 공급자를 클릭합니다.
  5. 검색 공급자 추가 대화 상자의 지시를 따릅니다.

이 세션에 대해서만 검색 공급자를 임시로 변경하려면

  1. Internet Explorer를 엽니다.
  2. 검색 상자 오른쪽의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3. 사용할 검색 공급자를 클릭합니다.
  4. 검색 상자에 검색할 단어 또는 구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Internet Explorer를 닫을 때까지 이 검색 공급자가 사용됩니다. Internet Explorer를 다시 시작하면 기본 검색 공급자가 사용됩니다.

기본 검색 공급자를 변경하려면

  1. Internet Explorer를 엽니다.
  2. 검색 상자 오른쪽의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3. 검색 공급자 관리를 클릭합니다.
  4. 기본값으로 설정할 검색 공급자를 클릭하고 기본값으로 설정을 클릭한 다음 닫기를 클릭합니다.

검색 공급자를 제거하려면

  1. Internet Explorer를 엽니다.
  2. 검색 상자 오른쪽의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3. 검색 공급자 관리를 클릭합니다.
  4. 제거할 검색 공급자를 클릭한 후 제거를 클릭하고 닫기를 클릭합니다.

---------------------------------------------------------
인터넷 검색에 대한 Tip2

인터넷에는 방대한 양의 정보가 들어 있지만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은 까다로울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웹을 더욱 효과적으로 검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검색 상자 사용

Internet Explorer 검색 상자 에서 키워드나 구문을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또는 검색 결과를 새 탭에 표시하려면 Alt+Enter를 누릅니다.

         

  참고

  •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검색 상자로 이동하려면 Ctrl+E를 누릅니다.

검색 제안 사용

일부 검색 공급자는 사용자의 입력과 동시에 검색 용어 제안을 제공합니다. 새 검색 공급자를 추가할 때 공급자가 검색 제안을 제공하는 경우, 이를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색 제안을 설정 또는 해제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nternet Explorer에서 검색 공급자 변경 또는 선택 (위 Tip1)을 참조하십시오.

주소 표시줄 사용

Internet Explorer 주소 표시줄에서 Find, Go 또는 ?(물음표) 뒤에 키워드, 웹 사이트 이름 또는 구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검색 결과를 새 탭에 표시하려면 구를 입력한 후 Alt+Enter를 누릅니다. 주소 표시줄에 사용자의 기본 검색 공급자가 사용됩니다. 기본 검색 공급자를 변경하거나 주소 표시줄에서 검색할 때 검색 제안을 사용하려는 경우, Internet Explorer에서 검색 공급자 변경 또는 선택 (위 Tip1)을 참조하십시오.

두 개 이상의 검색 공급자 사용

특정 검색 공급자를 사용하여 검색할 내용을 찾지 못한 경우 다른 검색 공급자를 사용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의 검색 상자를 사용하여 검색 공급자를 더 추가하고 공급자 사이를 전환하여 검색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검색 상자 아래에 있는 공급자 아이콘을 클릭하여 검색에 사용할 검색 공급자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검색 공급자 사용, 새 검색 공급자 설치, Internet Explorer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검색 공급자 변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nternet Explorer에서 검색 공급자 변경 또는 선택 (위 Tip1)을 참조하십시오.

더욱 효율적으로 검색

다음은 검색 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 일반 범주 대신 특정 단어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dogs를 검색하는 대신 특정 개 품종을 검색합니다.
  • 따옴표를 사용하여 특정 구를 검색합니다. 단어를 따옴표로 묶으면 지정된 구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구가 포함된 웹 페이지만 검색 결과에 나타납니다. 따옴표가 없으면 입력한 단어의 순서에 관계없이 사용한 단어가 포함된 모든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 키워드 앞에 빼기 기호(-)를 사용하면 검색 공급자는 해당 단어가 있는 페이지를 제외하고 검색합니다. 빼기 기호를 사용하면 해당 단어가 포함되지 않은 웹 페이지가 검색됩니다. 기호와 검색 단어 사이에 공백을 넣으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 Bogart가 아닌 -Bogart라고 입력해야 합니다.
  • 특정 제목을 찾는 경우가 아니라면 a, my 또는 the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해당 단어가 찾는 내용의 일부인 경우(예: 노래 제목)에는 이러한 단어를 포함하고 구를 따옴표로 묶습니다.
  • 동의어나 대체 검색 단어를 사용합니다. 스스로 단어를 생각해 내거나 동의어 사전을 사용합니다. 검색 상자에 thesaurus를 입력하여 온라인 동의어 사전을 찾습니다.
  • 특정 웹 사이트나 도메인만 검색합니다. 찾으려는 검색 단어 뒤에 site:와 검색할 웹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여 특정 사이트로 검색 범위를 좁힙니다. 예를 들어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를 Microsoft.com에서 검색하려면 virus site:www.microsoft.com을 입력합니다 (사이트와 도메인 사이에 공백이 없습니다 ).
  • 그림을 찾는 경우 MSN 이미지 검색과 같은 특수 검색 엔진 또는 공급자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웹 사이트에서는 쇼핑에서 취미에 이르기까지 자체 특수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Internet Explorer에서는 일부 웹 사이트의 특수 검색 공급자를 검색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이들을 검색 공급자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서 단어 또는 구 찾기

찾으려는 웹 페이지에 도달하면 구체적인 단어 또는 구를 검색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페이지에서 단어 또는 구를 찾으려면 Ctrl+F를 눌러 찾기 상자를 엽니다. 찾기 상자에 단어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웹 페이지가 자동적으로 일치하는 단어로 이동하며 단어가 강조되어 나타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