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를 설치후 vista를 설치해야 두 운영체제가 성공한다고 설명을 한다.원론적으로는 타당한 말이다.그러나 전후 상관없이 또 어떤 상황에서도 이 두가지의 멀티부팅이 성공할수 있다.


XP가 깔린 상태에서 비스타를 설치하든지, 비스타가 깔린 상태에서 xp를 설치하든지 아니면 XP를 설치하고 비스타를 설치하든지, 비스타를 설치하고 xp를 설치하든지 등 어떤 상황에서든 관계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두 운영체제의 설치방법은 수 많은 사람들이 설명하고 있는 바와 같다. 그런데 실패하는 이유는 설치후 마지막 단계에서 몇가지 설정에서 간과하기 때문이다. 설치방법에 대해서는 많은 글이 있지만 개략적으로 설명을 해본다.
----------------------------------------------------------------------------------
◎설치방법(비스타가 깔린 상태에서 xp를 설치하는 상황으로 설명을 해본다

1. 먼저 CMOS에서 CD로 부팅하도록 설정을 한다.
2. XP설치 CD로 설치를 한다.

설치가 된후 VistaBootPRO를 설치한다.아울러 Microsoft.NET.Framework 2.0(또는 3.0)이 함께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야 한다.

VistaBootPRO 3.3 다운 (이 파일을 설치 하다보면 Microsoft.NET.Framework 다운페이지를 안내해 주므로 이때 다운해 설치해 주어도 된다)
Microsoft.NET.Framework 2.0(x86) 다운 (내 컴퓨터 버젼이 32bit 일 경우에)
    
Microsoft.NET.Framework 2.0(x64) 다운 (내 컴퓨터 버젼이 64bit 일 경우에)

이 두 프로그램을 설치후 VistaBootPRO를 실행하면 BCD 백업을 하라는 화면이 계속 반복적으로 뜨고 이후 프로그램에서 설명대로 설정을 해보지만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고 실행이 실패하게 된다. 



그래서 이용하게 되는 프로그램이 "Easy BCD"라는 프로그램이다.

☆  Easy BCD 다운(다운후 설치를 한다)
이 파일을 설치하게 되면 진행중에 두 설정화면이 나온다.(필자는 이미 설치가 된 후라서 다시 설치를 해도 이 설치화면이 나오지 않아 스샷을 준비하지 못했다)

여기 두 옵션에서의 설정이 중요한 첫번째 핵심포인트다.
즉 첫번째와 두번째화면에서 비스타와 XP의 드라이브를 설정해 주어야 된다.
XP 운영체제를 기준으로 봤을때 비스타가 C드라이브이고 XP가 D드라이브이면 부트에 대한 설정을 정확히 해 주어야 된다.

1)첫번째 옵션화면에서는 XP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지정해주면 될것이고(XP 운영체제를 기준으로 봤을때 XP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C드라이브일 경우에는 C로 지정해 부트체제로 한다)
2)두번째 옵션화면에서는 Vista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지정해준다((XP 운영체제를 기준으로 봤을때 Vista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D드라이브일 경우에는 D로 지정해준다)

Easy BCD를 정상적으로 설치후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그러면
Manage Bootloader를 누르고
Reinstall The Vista Bootloader에 체크하고
Write MBR를 누르면 설정이 완료된다.



그리고  VistaBootPRO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된다.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System Bootloader을 누르고
Windows Vista Bootloader(Uninstall Legacy Bootloader)에 체크하고
All Drivers에 체크하고
 Install Bootloader를 누른다.



이어서 상단의
Diagnostics를 누르고
Run Diagnostics를 누른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부터 중요한 두번째 핵심포인트다. 대부분 실패하는것은 여기서 설정을 제대로 해주지못했기 때문이다

자 그러면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설정해 보려고 한다.
1. Vists보다 Windows XP Professional로 부팅하고자 한다.
2. Windows XP Professional을 설치했기 때문에 이 이름으로 부팅제목에 사용하고자 한다.
3. XP운영체제에서 기준으로 봤을때 XP가 C드라이브에 설치되었고 Vista가 D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다.(다른 드라이브이면 그에 맞는 드라이브를 설정해 주면된다)

4.부팅시간은 8초가 넘으면 자동으로 먼저 설정한 기본운영체제로 부팅하려고 한다.

1단계우선 Windows XP Professional에 대한 설정을 먼저 한다.
Earlier Version of  Windows에 체크를 하고
Set as Default에 체크를 한다.(비스타와 XP중 어느것이 기본부팅을 할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Rename OS Entry에 체크하고 "Windows XP Professional"로 이름을 바꿔준다.
Change Boot Drive에 체크하고 xp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C드라이브이면 C로 변경(XP운영체제에서 기준으로 봤을때) 한다. 
 Current boot timeout에서 운영체제 진입시 자동부팅시간을 8초로 하고 싶으면 8로 설정한다.
1단계 설정이 되었기에 Apply Updates를 눌러 설정을 마친다.



자 Windows XP Professional에 대한 1단계 설정을 마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설정되어 나타난다. 그러면 다시 2단계로 Vista에 대한 설정을 2차적으로 해 주어야 한다.

Windows Vista에 체크를 하고
Change Boot Drive에 체크하고 Vista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D드라이브이면 D로 변경(XP 운영체제에서 기준으로 봤을때) 한다. 
2단계 설정이 되었기에 Apply Updates를 눌러 설정을 마친다.



이상으로 설정을 마치고 다시 컴퓨터를 재실행하면 정상적인 두 운영체제의 진입선택 메뉴가 화면에 나타나게 될것이다.



참고
모두가 실패하는 이유는 이와 같이 XP운영체제를 기준으로 봤을때 Vista와 XP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정확하게 Boot Drive에 지정해주지 못했기 때문이다.혹간 설치와 관련 하드디스크 분할(파티션설정)에서 드라이브설정등과 멀티부팅에 대한 여러 다양한 설정에 정확한 상황인식이 없었다면 실패의 가능성도 혹간 초래될수도 있으리라 본다.대처방법에 다양함이 있어 일일히 적시를 하지못했다.필자는 Vista OS에서도 VistaBootPRO를 설치해 이와 똑같이 설정을 해 주었다.(혹간 변수가 있다면 권해본다) 만일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지 않는등 가변적인 상황이 생긴다면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vistabootpro3.3.0.exe

easybcd_1.7.2.exe

비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