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nLab

최근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던 대학생이 자신의 합격 여부를 변조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비밀번호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사용자들도 윈도우 사용자 계정과 화면보호기는 물론이고 중요한 파일의 보안을 위해서는 파일 자체에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는 습관이 필요하다. 내 컴퓨터의 정보를 노리는 공격자는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상에서도 존재할 수 있으니 말이다. 이번 기회에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와 중요한 문서나 파일의 보안이 안전한지 다시 한 번 점검해보는 건 어떨까?

● 윈도우 사용자 계정 비밀번호 설정 방법

윈도우 사용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은 컴퓨터 보안의 첫걸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윈도우 사용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제어판]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사용자 계정]을 누른다. [사용자 계정에 대한 암호를 만듭니다]를 클릭한 뒤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암호 만들기]를 누르면 윈도우 사용자 계정의 비밀번호 설정이 완료된다.

(*Windows 10 기준)

[그림 1] 윈도우 사용자 계정 변경

[그림 2] 윈도우 사용자 계정 비밀번호 만들기

● 중요한 문서에 비밀번호 설정하기

보안이 필요한 중요한 문서의 경우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는 것이 안전하다. MS 워드의 경우, 오피스 단추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 [도구] [일반 옵션]을 차례로 클릭한 뒤 열기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그림 3] MS 워드 문서 비밀번호 설정법

[그림 4] MS 워드 문서 비밀번호 설정법

● 화면보호기 설정하고 비밀번호 걸어 놓기

화면보호기는 설정을 하는 것뿐 아니라 다시 시작할 때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해두는 것이 안전하다. 화면보호기 설정법과 함께 화면보호기 비밀번호 설정법을 알아보자.

바탕화면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개인설정]으로 들어간다. 그런 다음 [화면보호기]를 눌러 화면보호기 화면을 선택하고 대기시간을 정한 뒤 다시 시작할 때 로그온 화면 표시에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이렇게 하면 화면보호기가 활성화된 뒤 다시 컴퓨터를 사용할 때에는 윈도우 사용자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그림 5] 화면보호기 비밀번호 설정

타인이 유추할 수 없는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보안 수칙 중 하나다. 하지만 그런 비밀번호를 잊어버릴 것을 우려해 컴퓨터나 노트 등에 적어두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면 제 아무리 강력한 비밀번호라도 무용지물이 된다. 이와 관련해 안랩은 시큐리티레터를 통해 안전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 등을 소개한 바 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제목을 클릭해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자.

☞ 기억하기 쉬운 안전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

비밀번호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

안전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이를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것은 비밀번호 보안의 첫걸음이다. 이렇게 설정한 비밀번호가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물리적인 보안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웹 보안, 네트워크 보안과 함께 물리적 보안이 병행돼야만 보안이 실효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비밀번호 설정은 개인이 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보안 방법임을 잊지 말자.

관련 글  비밀번호 설정 관리 Tip, 키보드 한글 영문으로(강력한 비밀번호는 6개월 변경 불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