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북 언론사 대표단은 12일 낮 12시부터 330분까지 평양시 중구 목란관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오찬을 하고 대화를 나눴다오찬에는 북한측에서 당··언론계 고위인사 30여명이 참석하고 우리측에서는 방북언론사 대표단 56명 전원이 참석했다오찬에 앞서 접견실에서 신문협회와 방송협회 회장단은 김 국방위원장과 약 20분간 환담했다.

 이와 관련 자세한 내용은 김정일 초정 방문 ‘46개 언론사는 북한과 박지원에 약점 잡힌게 있나?(46개 언론사 사장단 명단)

■ 다음은 분야별 환담록

<통일문제>

김 위원장=통일문제는 지금까지 양측 모두에 문제가 있었습니다·남 공히 과거정권 탓입니다체제유지를 위해 양측 정부가 통일문제를 모두 이용해 왔습니다그런데 김대중 대통령 결단으로 이뤄진 6·15 선언 이후 많이 달라졌습니다남측 언론비판도 그렇고야당 비판은 강하지만… 남측은 관료가 그렇게 힘이 있는 것 같지는 않더군요.

방북단=서울답방은 언제쯤 하시겠습니까.

김 위원장=적절한 시기에 답방하겠습니다빨리 해야 될텐데.

방북단=남북 정상을 시드니올림픽에 초청할 경우 시드니에 가시겠습니까?

김 위원장=시드니에 가서 배우노릇 하는 것보다 서울을 먼저 가야죠김 대통령한테 빚을 져서 서울을 먼저 가야 합니다남북 장관급 회담 1, 2차에서는 인사하는 수준 정도로 하고 다음 3차부터는 본격적으로 속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언론사 숫자면에서 남측이 언론의 형 역할을 해줘야 하겠습니다.

남측언론관

김 위원장=내가 남측 TV를 보기 시작한 것은 박정희 대통령이 서거하기 3주 전부터입니다그리고 남측 신문을 죽 보다가 8년 전부터 눈이 나빠져 지금은 잘 안 봅니다남쪽 신문의 활자 크기는 얼마요? ‘로동신문은 폰트가 얼마인가? ‘로동신문과 비교해서 더 작습니까?

방북단=아닙니다. ‘로동신문보다 활자 크기가 2배나 됩니다.

김 위원장=외국 간에는 상호주의를 하지만 민족 간에 무슨 상호주의가 필요하겠습니까남측에는 이제 고용 언론이 없지 않습니까북조선 언론도 한라산 해돋이를 봐야 하지 않겠습니까보도 경쟁에서 북측 언론이 질 수 있으나 정확성에 관해서는 남측 언론 못지 않습니다우리가 훨씬 정확합니다. TV는 나는 KBS만 봅니다.

방북단=국방위원장의 시조인 전주 김씨 묘가 잘 보존돼 있습니다화진포에 있는 김일성 별장 사진을 가져왔습니다개성과 화진포를 바꾸면 어떻겠습니까?

김 위원장=안됩니다북측에서는 본()은 이조 말기에 모두 팔아먹어 버렸습니다본이 중요하지는 않습니다그래도 아직까지 양반에 관한 생각들을 사람들이 많이 하는데 남쪽에 가서 그곳에 갈 수 있으면 시조 묘를 참배하겠습니다.

김 위원장=우리는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로켓을 연구하고 있습니다로켓 한 발에 2, 3억달러가 들어가는데 미국이 우리 위성을 대신 쏴 주면 푸틴 대통령에게 우리가 개발을 안하겠다고 얘길했습니다클린턴 정부가 얼마 있으면 끝나는데 미국 새 정부가 들어서면 어떻게 할지… 과학기술과 첨단기술을 위해서 이런 얘기를 서로 웃으면서 그냥 웃는 얘기로 푸틴 대통령한테 한 것인데푸틴 대통령이 아무 소리도 안하더니 내 얘기를 꽉 잡아 쥐고 그랬습니다로켓 연구해서 몇 억달러씩 나오는데 그거 안할 수 있습니까위성 발사는 과학 목적으로 하는데 1년에 두세 번 하면 9억달러 들어갑니다우리처럼 작은 나라에서 1년에 2발씩 쏘면 이건 비경제적입니다수리남과 이란에 로켓을 판매하고 있습니다로켓을 개발해서 대륙간 탄도탄을 만들어 2, 3발로 미국을 공격하면 우리가 미국을 이깁니까그런데도 미국은 이것으로 트집을 잡고 있습니다미국이 골머리 아프겠지… 우리한테 돈 주기는 싫고과학자 연구는 막아야 하겠고골치 되게 아플 겁니다.

방북단=푸틴 대통령에게 친서를 줘서 클린턴 대통령에게 전달해 달라고 한 것으로 워싱턴 포스트가 보도했는데.

김 위원장=왜곡 과장된 것입니다나는 푸틴 대통령에게 친서 전달한 바 없습니다.

노동당 규약 개정

김 위원장=노동당 규약도 고정 불변의 것은 아닙니다언제든 바꿀 수 있습니다김 대통령이 북조선에 와서 당 대회를 언제 하느냐고 물어 가을쯤 할 생각이라고 대답을 했습니다그런데 준비했던 당 대회가 남북정세가 급히 바뀌어 모든 걸 다시 준비하게 됐습니다.

방북단=규약을 개정한다면 남쪽의 보안법 개정과 연계시켜(한다고정상회담 때 말씀하셨습니까?

김 위원장=아닙니다보안법은 남조선 문제입니다과거에도 규약은 고쳤으나 45년도에 만들어진 강령은 안 바꿨습니다그런데 이 강령은 해방 직후 40년대 것이어서 과격적 전투적 표현이 많이 있습니다당간부들 가운데는 주석님과 함께 일하신 분들도 많고 연로한 분도 많습니다그래서 쉽게 바꿀 수 없습니다강령을 바꾸면 이 자리에 있는 많은 사람들도 숱하게 물러나게 됩니다그래서 강령을 바꾸면 내가 숙청한다고 그럴 것입니다남조선 국가보안법그건 남조선 법이고 우리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서울답방

김 위원장=서울에 가서 김대중 대통령을 만나야죠언론사 사장들도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고또 김 대통령 신의를 봐서라도 가서 만나야죠.

현대 아산문제

김 위원장=현대 측에 개성 관광단지와 공업단지를 꾸밀 수 있도록 개성을 줬는데이건 ‘6·15선언’ 선물입니다그래서 서울 관광객들을 개성까지 끌어들여야겠습니다공업단지도 해주보다 개성에 만들면 어떻겠느냐고 했습니다. ‘관광 공업단지가 생기면 이것 저것 보고 사람들이 많이 몰리지 않겠느냐’ 이렇게 얘기를 해줬더니 정몽헌씨가 입이 찢어져 갔습니다현대는 맨먼저 우리와 거래를 했고또 정주영 회장이 1500마리의 소를 갖고왔는데 성의를 무시할 수 없지 않겠습니까온 김에 부지를 보고 가라고 했더니 보고 갔습니다현대에 특혜를 줬다고 할 수 있습니다·남 관계를 제일 먼저 뚫고 소도 아버지가 가져왔는데.

방북단=남북한에서 백두산과 한라산 관광을 100명씩 교차 관광으로 하면 어떻겠습니까.

김 위원장=그럼 99명을 우리가 선택할 테니 1명은 박 장관이 선택해서 100명을 연내에 교차 관광시킵시다여러분들은 천지의 일출을 보셨죠나는 한라산 일출을 보고싶습니다상징적으로 남측은 백두산을북측은 한라산을 관광하는 의미가 큽니다왜 상급(장관급)회담에서 이 문제를 제기 안 했나김용순 비서교차 관광 문제를 추진하시오조직하시오.

방북단=이 문제는 6·15 때 이미 이야기된 것입니다.

이산가족 문제

김 위원장=저마다 다들 간다고 야단입니다남쪽에도 숨어있는 사람까지 치면 이산가족 숫자가 굉장할 것입니다이곳에도 숨어있는 사람이 많았는데 위원장(본인)이 남쪽에 간다고 하니 이젠 너도나도 가겠다고 나타납니다전금진 동지와서 사장들한테 술을 권하시오언론사가 잘 써 줘야지상급회담 아무리 잘 해도 소용없어요.

전금진=잘 부탁합니다.

김 위원장=청탁하지 마시오언론이 알아서 써야이산가족 문제는 준비없이 갑자기 하면과거에 중단된 경험이 있었는데비극적 역사로 끝나거나 다른 방향으로 가 버릴 수 있습니다우리는 50년간 서로가 지워 버릴 일이 있는 처지입니다. 50년도에 6·25가 일어났고지워버릴 역사가 있습니다.

너무 인간적이고 동포애만 가지고 강조하면 안됩니다올해는 9, 10월 매달 한 번씩 하고내년에 종합검토해서 사업을 해 나갑시다내년에는 이산 가족들이 집에까지 갈 수 있게 해 보겠습니다.

당나귀 고기

김 위원장=(스테이크가 나오자이 고기가 하늘소 고기입니다당나귀라고 부르던 것을 주석님이 기분 나쁘다고 하늘소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장명수 사장남쪽에 남존여비가 있습니까?

방북단=약간 있습니다. (웃음북에도 남존여비가 있습니까?

김위원장=많이 있지요남녀평등이란 말이 있다는 것은 그 자체로 남존여비가 있다고 봐야죠.

막걸리

김 위원장=우리 군대가 전쟁 때 낙동강까지 갔었는데 집집마다 동아리에 막걸리가 있어서 두세 사발씩 먹고 비리비리 하는 바람에 전쟁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정주영 영감이 막걸리를 30가지나 보내와서 조금씩 조금씩 먹어봤는데 그 가운데 아주 맛좋은 게 있어서 이게 제일 맛있더라고 알려주니까 정 회장이 포천 막걸리라고 대답하면서 어떻게 알아냈느냐며 깜짝 놀랍디다의사가 술을 많이 먹으면 안 된다고 해서 그만 먹고 포도주를 먹습니다.

경의선 철도 연결

김 위원장=남측이 먼저 착공하세요그러면 즉시 우리도 착공하겠습니다상급 회담에서 착공 날짜를 빨리 합의하십시오내가 대통령과 임동원 국정원장에게도 말했는데 날짜가 합의만 되면 우리는 38선 분계선 2개 사단 35000명을 빼내서 즉시 착공하겠습니다.

김 위원장=(오후 2시에 간부 한 사람이 김 국방위원장에게 다가와 회의시간이 됐다고 보고하자)회의는 내가 가는 순간 하라고 하시오남측과의 사업이 회의하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방북단=금년 안에 서울을 방문하시겠나요?(재차 묻자)

김 위원장=언론사 사장들이 톱 뉴스만 빼 갈려고 그러는 구만요나는 이번 가을에 러시아를 갑니다푸틴이 간절히 원해서 입니다나는 김 대통령에게 빚을 졌기 때문에 서울에 가야 합니다국방위원회와 외무성이 토론 중인데 아직 보고를 못 받았습니다남한과의 광케이블 설치가 결정되면 1초도 안 돼서 남쪽에 알릴 것을 알려줄 수 있게 됩니다.

직항로 문제

방북단=서울서 평양 올 때 곧바로 올 수 있도록 할 수 없겠습니까?

김 위원장=직항로 문제는 정부 내에서는 문제될 것이 없고 군부가 문제인데군대 문제는 내가 말해야 직항로가 열리게 돼 있습니다큰 대표단은 직항로로 곧바로 오십시오남북 모두가 휘발유를 사서 쓰는데 무엇 때문에 멀리 돌아서 다니면서 중국에 돈 써 가며 굽신거리나직항로를 하면 비행기에서 특수 카메라로 다 사진을 찍는다고 군부에서 반대를 하더라고그래서 내가 그게 무슨 소리인가이미 인공위성이 다 우리 사진을 찍고 있는데 비행기 타고 찍는다는 게 문제될 게 있는가’ 그렇게 이야기 했습니다다음부터는 직접 다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박 장관에게가수 이미자 김연자 이런 사람을 좀 데리고 오세요내가 초면에쑥스러워 이 사람들과 뭐라고 인사를 하나… 구면인 박 장관이 함께 있어야지

방북단=남측의 주필과 논설위원 등을 북한에 올 수 있게 초청해주세요.

김 위원장=남북언론 간에 합의문을 만들었는데 무슨 초청이 필요합니까이제는 초청은 필요하지 않습니다오고 싶으면 언제나 오라고 하십시오.

<김 위원장 건강 비결

방북단=어떻게 건강을 유지하십니까?

김 위원장=나는 생활을 사무실에 앉아서 우울하게 보내지 않습니다인민 속에 들어가 노래하며 즐겁게 함께 보냅니다간부들을 만나면 틀거리를 합니다간부들을 보면 신경질 나요이 사람들은 고정된 틀 속에서 잘 변화하지 않으려고 합니다나는 거의 지방에서 인민들과 시간을 보내는데 수영도 하고 말도 일주일에 한두 번 탑니다시속 60km까지 달립니다. 11세 때부터 하루 약 8km 이상씩 40-60km 시속으로 말을 타 왔습니다남측에서 경마하는 사람을 보내주면 내가 함께 타 보겠습니다그런데 보통말을 내가 타면 다리가 부러질 것입니다러시아의 올로브 종자가 나에겐 좋습니다말 발굽이 이렇게 굵습니다수면시간은 하루 네 시간 정도 잡니다나는 모든 업무보고를 오전 3시까지 받아 반응을 다 종합해서 주석님께 보고를 드리고 나면 오전 4시가 됐습니다이런 조직비서 생활을 20년간 해 와서 그게 버릇이 됐습니다.

예술과 김 국방위원장

방북단=춘향뎐과 비천무 등 네 가지 영화를 가지고 왔습니다.

김 위원장=비천무가 뭡니까중국에서 촬영한 것인가요내가 영화 본 소감을 광케이블을 통해서 1주일 내 보내겠습니다내가 정치가가 되지 않았으면 영화 애호가나 평론가나 제작자가 됐을 겁니다.

방북단=통일시기는 언제쯤 될까요?

김 위원장=그건 내가 맘먹을 탓입니다적절한 시기라고 말할 수 있지요이런 표현은 높은 직위에 있는 사람들이 쓸 수 있는 말입니다.

정몽헌과 현대

김 위원장=정몽헌 회장이 원산에 배를 타고 와서 내가 배에 가서 만났지요배에서 불고기도 구워먹었는데 몽헌 회장이 아주 좋다고 했습니다나는 언론인 대표들을 만나기 위해서 어제 밤 1시에 평양에 돌아왔습니다.

남측 신문 구독

김 위원장=판문점 연락사무소로 매일 신문을 넣어주십시오우리가 신문을 일본을 통해서 돌아서 읽을 필요가 있습니까?

범민련과 한총련 관련

김 위원장=내가 민족이 다같이 힘을 합쳐 나아가야지 그런 복잡한 얘기들은 갈아치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북남 합의를 모두가 힘을 합쳐 이행하면 되지 무슨 단체들을 두고 친자식과 의붓자식이 따로 있다고 하면 안 됩니다그러면 통일이 안 됩니다내가 다 같이 가야 된다고 강력히 이야기하고이 얘기 저 얘기 나오는 그런 행사는 하지 말라고 했더니 이번에는 행사를 하지 않고 그냥 넘어갔지요.

방북단=여기 온 언론사 사장들이 삼지연에서 처음으로 깨끗한 별을 봤다고 합니다서울의 별은 흐리지요.

김 위원장=별이 흐린 것은 공해 때문이고 그 공해는 산업 공해지그것은 경제발전 때문이지요. 50여년간 경제 발전 많이 했잖아요.

판문점에 대한 시각

김 위원장=판문점은 50년도 산물로 열강의 각축의 상징인데 판문점은 그대로 남겨놓고 새로운 길을 경의선 따라 내야 합니다몽헌이 한테 이런 이야기를 했더니 또 입이 찢어지더라고요조선 문제는 민족끼리 동조해서 새 길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경의선 철길 따라 개성에 새 길이 나는 의미가 있는데 언론도 여기에 동참해 주세요. 50년대 산물인 판문점을 고립시켜야 합니다그리고 금강산과 설악산 관광을 연결하는 것은 이천공오년(2005)에 할 일입니다.

방북단=만화영화와 컴퓨터 온라인 게임은 국제적 수준입니다공동으로 중국에 진출하면 돈을 많이 벌 수가 있습니다.

김 위원장=북남이 함께 영화나 제작물을 만들면 남쪽이 50 가져가고돈이 다 우리 땅에 떨어집니다그런데 우리가 무엇 때문에 다른 나라와 만들어야 합니까.

연예인

김 위원장=남측의 텔레비전 대담을 내가 보는데 KBS가 어떨 때 보면 북남관계 일이 있자마자 금세 사람들을 모아놓고소위 전문가라는 사람들을 모아놓고 찬성이냐 반대냐라고 얘기들을 하는데 내가 보면 북조선 실정은 전혀 모르고 책만 보고 딴 소리를 하더군요데려오시오쭉 데려와서 이런 사람들이 북조선을 보게 해야 합니다북에 뿔난 놈들 없으니 와서 봐야지요.

금강산과 현대

김 위원장=금강산에 있는 절들이 다 부서졌습니다정몽헌이가 내금강 관광권을 달라고 요구를 해 와서 절을 다시 잘 지어주면 내금강까지 연장해 준다고 했지요.

박정희 전 대통령

김 위원장=박정희 평가는 후세들이 해야지 동참자들이 말해서는 안됩니다그때 그 환경에서는 유신이고 뭐고 그럴 수밖에 없었습니다소위 민주화도 무정부적 민주화가 돼서는 곤란합니다.

미일 수교문제

방북단=미국과의 수교는 언제쯤 될까요?

김 위원장=내 말 떨어지면 내일이라도 미국과 수교합니다미국이 테러국가 고깔을 우리에게 덮어 씌우고 있는데 이것만 벗겨주면 그냥 수교합니다그런데 일본과의 수교 문제는 복잡합니다과거 문제도 있고청산해야 할 문제도 있지요일본이 부당한 해명을 요구하는데 그렇다면 명치유신 때부터 따져야지요일본은 일제 36년을 우리에게 보상해야 합니다나는 자존심 꺾이면서 일본과 수교는 절대로 안합니다작은 나라일수록 자존심이 있어야 합니다.

미사일개발

김 위원장=로켓 개발의 조상은 소련입니다러시아가 로켓 원조 국가인데미국이 NMD다 뭐다 해서 소련을 제쳐놓고 우리만 미사일을 개발한다고 합니다이게 말이 됩니까푸틴 대통령은 당연히 반대지요푸틴이 서울 가게 돼 있는데서울 가면 잘 물어 보세요남측 언론이 나를 정신분열증 환자라고까지 했지요미사일 문제는 내가 만든 것입니다나라가 작을수록 자존심을 굳게 세우고열강 대국에 맞서야 합니다북남 인구 합쳐봤자 1억도 안되는데그럴수록 명예를 중히 해야지요대국에 비굴하거나 아첨하면 절대로 안됩니다남쪽의 경제 기술과 북쪽의 정신을 합작하면 강대국이 됩니다일본을 이기고 36년간의 못받은 보상도 받을 것은 받아야 합니다사람에 따라서 바늘로 찔러도 아프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아무 말도 안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내가 무엇 때문에 큰 나라들을 찾아 다니나요내가 평양에 앉아 있어도 여러 열강에서 나를 찾아 오지요푸틴 대통령은 미국 정책에 동의하지 않고 있지요로켓 개발의 조상이 러시아인데미국이 그것을 하지 못하게 하면 되나요미국은 로켓 개발 기술을 소련에서 가져가 놓고 이제 와서 러시아는 개발 못하게 하려고 합니다.

군력

김 위원장=내 힘은 군력에서 나옵니다내 힘의 원천으로는 두가지가 있습니다첫째가 모두가 일심단결하는 일이고두번째가 군력입니다외국과 잘 되려고 해도 군력이 있어야 하고 외국과의 관계에서 힘도 군력에서 나오고 내 힘도 군력에서 나오고 있습니다다른 나라와 친해도 군력을 가져가야 합니다.

<서울 방문>

방북단=23일 방문으로는 제주까지 가실 수 없습니다. 45일로 오세요.

김 위원장=내가 45일간 서울을 간다면 간부들이 반대를 합니다.

방북단=그럼 간부들 못나오게 해 놓고 새총으로 빨간 신호등을 쏘면서 나오시면 되겠군요.

김 위원장=그럼 잘 맞는 고무총 준비를 해 둬야겠구만.

<남측 언론 중 대북기사>

김 위원장=대북관련 기사는 내가 다 봅니다경제관계는 안 읽어도 우리측 기사는 모두 읽습니다그런데 여기 오신 46개 언론사 관련 기사를 다 보려면 일주일이나 걸려야 되겠지요나는 언론사를 위해서 일부러 잘 보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있는 그대로 보여야 합니다이산가족들이 고향방문까지 하고 가족들을 만납니다그리고 우리가 쌀이 모자란다고 국제사회에 호소하고 있는 주제에 그대로 보여줘야지 숨길 것 없어요숨기면 오히려 의심을 받습니다우리는 같은 민족 아닙니까일본 친구인도네시아 친구다른나라 친구와는 다릅니다우린 진짜 한민족입니다. 6·25는 열강에 희생된 것입니다그런데 오늘날 우리가 왜 책임을 지고 있습니까열강들이 부추겨 우리 민족을 희생하게 된 겁니다이제 계산은 그만하고 덮어 놓을 것은 덮어 놓고 통일이라는 큰 대업에 서서 인민들을 위해 선구자 역할을 언론이 해줘야 합니다.

김정일과 언론사 사장단 대화록.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