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자동분류 검색시스템

※ 근거

형법」「형사소송법

경찰관직무집행법

범죄수사규칙

지문 및 수사자료표 등에 관한 규칙

배경

지문자동검색시스템(automatic fingerprint identification system: AFIS)은 지문을 사전에 컴퓨터에 입력하여 보관해놓았다가 유류지문과 대조·검색하여 개인의 신원을 식별하는 시스템이다. 개인 식별이 가능한 것은 지문이 만인부동(萬人不同), 종생불변(終生不變)이라는 두 가지 철칙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지문의 문형과 특징점(융선이 끊어지거나 갈라지는 위치에 찍는 표시점)이 입력과 동시에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현장에서 채취한 유류지문과 대조·검색하면 정확한 개인 식별이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범인이 현장에 지문을 유류하였다면, 이를 전사하여 대조·검색해 범인이 누구인지를 특정할 수 있게 된다.

1993년까지는 현장에 유류된 많은 양의 지문을 주민원지(신규 주민등록 발급 시 채취·보관된 10지 지문원지)와 일일이 수작업으로 대조하였기 때문에 많은 인력과 시간이 낭비되었다. 분초를 다투는 범죄수사에서 대조작업이 지연됨에 따라 증거의 인멸, 용의자의 잠적 등으로 범죄수사의 효율성을 담보할 수 없었다. 이에 경찰청 과학수사과에서는 날로 증가하는 범죄에 과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자동으로 신속·정확하게 대조할 수 있는 지문자동검색시스템을 설치·운영하여 범죄해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내용

1. 시스템 수립과 입력현황

* 199019971AFIS 사업완료(전과자 지문자료 830만매 입력)

* 199719992AFIS 사업 1-3단계 추진완료

* 2000. 12월 말 현재 2AFIS 사업 4단계 추진 중(3,100만매 입력 - 35세 이상 여자지문과 신규 주민등록 발급자 지문 입력 중) * 2001년 이후 신규 주민등록 발급자 및 전과자 지문자료 계속 입력·분류 보관 중

*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십지지문 입력완료와 특징점 개선

* 2005년부터 전국 지방경찰청 및 234개 경찰서와 해양경찰청 및 해양경찰서에

AFIS 단말기 확대 보급으로 일선에서 직접 지문검색 가능

2. 시스템의 구성과 기능

이 시스템은 크게 주전산기, 지문원지고속입력장치, 수정기, 지문고속비교검색장치, 지문화상보관장치, 유류지문입력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문원지의 지문을 광학적으로 읽어 지문의 문형과 특징점을 추출하여 대용량의 디스크장치에 기억시켜 지문 파일을 작성한다. 이후 유류지문이나 용의자 지문의 특징점을 지문 파일과 자동적으로 비교·검색하게 된다.

주전산기(IBM HOST)는 인간의 대뇌와 같은 기능으로 각 장치들의 기동·종료·처리상황 등 전체장비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장치이다. 지문원지고속입력장치는 지문의 문형과 특징점을 자동으로 읽어 컴퓨터로 영상처리하여 지문고속비교검색장치와 지문화상보관장치에 전송하는 장치이다. 유류지문입력장치는 범죄현장에서 채취되어 온 유류지문을 카메라로 촬영하여 컴퓨터가 자동 영상처리하여 지문고속비교검색장치에 보관된 지문의 특징점과 비교·검색하도록 명령하는 것이다. 수정기는 지문고속입력장치에서 입력된 지문 자료 중 지문상태가 좋지 않아 특징점이 잘못 추출된 것을 사람이 수정하는 장치이다. 지문고속비교검색장치는 지문고속입력장치에서 입력된 지문의 특징점을 보관하고 있다가 유류지문과 고속으로 비교·검색하여 지문의 유사성이 높은 용의자를 찾아내는 장치이다. 지문화상보관장치는 지문원지고속입력장치에서 입력된 지문의 문형을 보관하고 있다가 용의자의 명단이 나오면 지문문형을 전송하여 유류지문과 진위여부를 대조하는 장치이다.

3. AFIS(교통전산망지문자동검색시스템) 입력자료

이 자료는 주로 전국의 동사무소에서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시 채취된 십지지문의 문형과 특징점을 입력시킨다. 또 전과자의 지문을 일지지문으로 분류하여 보다 상세하게 입력시킨다. 지문이 정확하게 검색되기 위해서는 입력되는 지문의 상태가 좋아야 하는데, 우선 지문자동검색기의 자료로 입력되는 주민등록발급신청서에 지문을 날인할 때, 십지지문분류법의 기준부분인 삼각도와 지문중심부분 및 융선의 특징들이 선명하게 나오도록 찍어야 하고, 지문자동검색기와 대조하게 되는 범죄현장의 유류지문이나 인적사항도용 지문 및 변사자 지문 등을 선명하게 채취·입력해야 한다.

4. 의의 : 기대효과

지문자동검색시스템이 운영됨으로써 범죄현장에서 채취한 유류지문이나 신원불상변사자 및 인적사항 도용자 등의 신원확인이 약 15분이내에 가능하게 되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신속·정확하게 개인을 식별함으로써 용의자, 타인인적사항 도용자 및 변사자의 신원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많은 강력사건을 해결하였을 뿐만 아니라 변사자의 신원을 확인하여 연고자에게 인계할 수 있게 되었다. 

범죄수법공조자료관리규칙

[제정 1991.7.31, 경찰청훈령 제73]

개정

1996. 8. 30 훈령 제187

1998. 8. 28 훈령 제227

2002. 7. 25 훈령 제385

2003. 7. 22 훈령 제402

2005. 12. 20 훈령 제472

2009. 11. 19 훈령 제573

1(목적) 이 규칙은 범죄수법과 피의자의 사진등 각종 인적, 물적 특징에 관한 자료의 수집, 관리방법과 그 조직적인 운영절차를 규정함으로써 과학적인 범죄수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정의) 이 규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범죄수법이라 함은 반복적인 범인의 범행수단 방법 및 습벽에 의하여 범인을 식별하려는 인적특징의 유형기준을 말한다.

2. “수법범죄라 함은 범죄수법자료를 활용하여 범죄수사를 실행할 수 있는 범죄를 말한다.

3. “수법수배피해통보 전산자료 입력코드번호부라 함은 수법원지, 피해통보표 기재사항과 지명수배통보자의 죄명에 전산입력번호를 부여한 부책을 말한다.

4. “수법원지라 함은 수법범인의 인적사항, 인상특징, 수법내용, 범죄사실, 직업, 사진, 필적 등을 수록한 기록지 또는 이를 전산입력한 것을 말한다.

5. “피해통보표라 함은 피해사건이 발생하여 그 범인이 누구인지 판명되지 아니하였을 때에 해당사건의 피해자, 범인의 인상신체기타특징, 범행수법, 피해사실, 용의자 인적사항, 피해품, 유류품등 수사자료가 될 수 있는 내용을 수록한 기록지 또는 이를 전산입력한 것을 말한다.

6. “공조제보라 함은 경찰관서 상호간에 있어서 범인, 여죄, 장물을 발견하고 범인을 검거하기 위하여 필요한 수사자료를 서면, 전신, 영상 또는 전산자료로 행하는 수배, 통보, 조회 등을 말한다.

7. “지문자동검색시스템(AFIS)이란 개인의 인적사항 및 십지지문 등이 채취되어 있는 주민등록발급신청서를 고속의 대용량 컴퓨터에 이미지 형태로 입력, 필요시 단말기에 현출시켜 지문을 확인하거나 변사자 인적사항 및 현장유류 지문 등을 자동으로 검색하여 동일인 여부를 확인하는 체계로서 과학수사센터에서 구축운영중인 것을 말한다.

8. 수사종합검색시스템이란 수법마약변사조직폭력 영상시스템을 통합하고, 경찰청 주전산기(IBM HOST)교통전산망지문자동검색시스템(AFIS) 수용자료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수사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체계로서 과학수사센터에서 구축운영중인 것을 말한다.

3(수법원지의 작성) 경찰서장(경찰청, 지방경찰청에서 처리한 사건에 대하여는 경찰청장, 지방경찰청장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피의자를 검거하였거나 인도받아 조사하여 구속 송치할 때에는 별표1 “수법수배피해통보 전산자료 입력코드번호부에 규정된 내용에 따라 별지 제1호서식에 의한 수법원지 1매를 작성하여 지방경찰청장을 거쳐 경찰청장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다만, 불구속 피의자도 재범의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자에 대하여는 작성할 수 있다.

1. 강도

2. 절도

3. 사기

4. 위조변조(통화, 유가증권, 우편, 인지, 문서, 인장)

5. 약취유인

6. 공갈

7. 방화

8. 강간

9. 1호 내지 제8호중 특별법에 위반하는 죄

10. 장물

1항의 피의자가 여죄가 있고 그것이 범죄수법 소분류가 각각 상이한 유형의 수법일 때에는 그 수법마다 수법원지를 작성하여야 한다.

수법원지는 해당 범인을 수사하거나 조사 송치하는 경찰공무원이 직접 작성하고 작성자가 날인하여야 하며 범죄사건부 해당란에 수법원지 작성 여부를 표시하여야 한다.

수사 주무과장은 사건송치기록 검토후 수법원지 작성누락 여부 및 작성된 수법원지 내용의 오기나 기재누락사항 유무를 검토하여 교정하고 작성 책임자인을 직접 날인하여야 한다.

4(수법원지 내용기재방법) 수법원지 각항의 기재는 다음 각호에 의하여야 한다.

1. 해당죄명에 표시

2. 작성관서일자순으로 수법원지 작성번호 부여 및 사건연도번호 기재

3. 피의자의 해당성별에 표시

4. 피의자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는 타인의 인적사항을 도용하는 일이 없도록 지문자료 대조확인 등 정확히 파악 기재

5. 피의자의 공범등에게 확인, 이명별명아명속명 등 최대한 기재

6. 직업은 단순히 무직” “없음등으로 기재하기 보다는 과거의 직업 등도 파악하여 주된 것을 기재

7. 수법 소분류는 수법수배피해통보 전산자료 입력코드번호부에 따라 피의자의 주된 범행수법을 정확히 분류 기재

8. 수법내용은 해당 코드번호와 그 내용을 동시 기재

9. 출생지, 본적, 주소는 수법원지 작성 당해 피의자 1명에 한하여 기재

10. 공범은 당해 피의자의 공범 모두(미검거 공범포함)의 성명과 생년월일을 기재하고, 그 수가 많을 경우에는 각 공범이 수법원지상 상호 연계될 수 있도록 기재

11. 인상 및 신체적 특징은 수사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특징종별, 부위, 형태 또는 크기 등을 상세하게 파악 기재

12. 혈액형은 “A, 에이” “B, ” “AB, 에이비” “O, 로 기재하되, 혈액형을 모르거나 불확실한 경우에 한하여 “X, 모름으로 기재

13. 지문번호는 반드시 피의자의 신원확인조회 또는 범죄경력조회를 실시하여 전산상의 지문분류 번호를 기재한다. 다만 전산상 신원확인자료범죄경력이 없는 피의자의 경우에는 지문번호를 직접 분류하여 기재한다.

14. 범행(수법)개요는 피의자의 주된 범행수단과 방법이 부각되도록 상세히 기재

5(피의자 사진촬영) 검거피의자 사진은 다음 각호의 규정에 따라 촬영하여야 한다.

1. 명함판(5cm×8cm) 크기로 전신상과 상반신정면, 측면상을 촬영할 것.

2. 측면상은 원칙적으로 좌우면상을 촬영하되 좌우면에 신체적 특징이 있을 때에는 좌측면상을 촬영할 것.

3. 사진은 인상 및 신체적 특징부위가 크게 부각되도록 촬영할 것.

4. 정면상 촬영시는 촬영관서, .., 성명을 기재한 가로 24cm, 세로 8cm의 표식판을 앞가슴에 부착하고 얼굴이 크게 나타나도록 할 것.

5. 사진의 배경이 단색(회색)이 되고 전신상에 있어서는 신장을 나타내는 눈그이 선명하게 표시되도록 촬영할 것.

6(수리한 수법원지의처리 및 보관) 경찰청장은 지방경찰청장으로부터 수법원지의 송부를 받았을 때에는 다음 각호와 같이 처리하여야 한다.

1. 범죄수법 분류 및 수법내용 작성사항을 검토, “수법수배피해통보 전산자료 입력코드번호부에 따라 재분류 및 보완 수정한 후 전산입력하여야 한다.

2. 범죄수법 소분류가 동일한 동일 피의자의 수법원지가 2매이상 있을 때에는 그중 가장 최근자료를 보관하되 다른 원지의 기재사항중 필요한 사항을 이기하고 전산기 입력내용을 수정하여야 한다.

3. 수법원지는 성별, 수법 소분류별, 생년월일 순으로 보관하여야 한다.

7(피해통보표의 작성) 경찰서장은 제3조제1항 각호의 1에 해당하는 범죄의 신고를 받았거나 또는 인지하였을 때에는 지체없이 별표1 “수법수배피해통보 전산자료 입력코드번호부에 수록된 내용에 따라 별지 제2호 서식에 의한 피해통보표를 작성하여 전산입력하여야 한다. 다만, 당해 범죄의 피의자가 즉시 검거되었거나 피의자의 성명생년월일소재 등 정확한 신원이 판명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피해통보표는 반드시 당해 사건을 담당하는 수사경찰관이 전산 입력하여야 한다.

수사 주무과장은 사건발생보고서 검토시 경찰청 및 지방경찰청에 보고되는 속보 사건을 포함한 해당 범죄의 피해통보표의 작성여부 및 작성된 피해통보표 내용의 오기나 기재사항 누락 여부를 검토, 수정하여야 한다.

피해통보표를 작성하였을 때에는 범죄사건부에 그 작성여부를 표시하여야 한다.

8(피해통보표의 관리 및 활용) 피해통보표를 작성한 담당경찰관은 작성 누락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입력된 전산자료를 관리하여야 한다.

범행수법이 동일한 피해통보표를 2건이상 작성하였을 때에는 동일범에 의한 범죄여부, 재범 우려 등을 종합 분석하여 수사자료로 활용한다.

피해통보표는 동일한 수법범죄의 발생여부, 검거피의자의 여죄와 중요장물의 수배, 통보, 조회 등 수사자료로 활용한다.

9(공조제보의 실시) 지방경찰청장 및 경찰서장은 발생사건의 범인검거 또는 검거피의자의 여죄 및 장물 등의 발견을 위하여 다른 경찰관서에 수배통보조회를 할 때에는 서면, 전신, 전산기 등으로 신속히 공조제보를 하여야 한다.

1항의 공조제보가 긴급을 요할 때에는 경찰전화로 할 수 있다.

10(피해통보표의 장물 수배) 재산범죄 사건중 피해품에 대하여는 별지 제2호서식 피해통보표의 피해품란에 각각 기재한 후 전산입력하고 장물조회등의 수사자료로 활용한다.

피해통보표에 수록전산입력한 피해품은 장물수배로 본다.

11(수법 및 여죄장물조회) 경찰공무원은 수법범죄사건 현장을 임장하였거나 수법범인을 검거한 경우 또는 수사활동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사안에 관하여는 다음 각호의 구분에 따라 해당사항을 적극적으로 조회하고 별지 제3호서식의 조회내역서를 출력, 관리하여야 한다.

1. 수법범죄가 발생하였으나 즉시 범인을 검거하지 못하고 수사중인 사건에 대하여는 유형의 유류물 외에도 무형의 유류물인 범행수법 등을 수집분석한 후 수사종합검색시스템 또는 컴퓨터 단말기 등을 이용 동일수법 조회를 실시, 수사에 활용하여야 한다.

2. 동일수법 조회는 수법코드신체특징성명(이명)별로 각각 또는 종합적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신상사진범행사실자필을 검색하고 검색된 자료는 교통면허사진, 지문자동검색시스템(AFIS) 지문, 수용자, 수배자, 주민자료 등을 연계 검색하여 수사자료의 효용성을 높인다.

3. 수사경찰관은 필요한 때에는 수법원지를 직접 열람하거나 범인을 목격한 목격자에게 수법원지에 첨부된 피의자의 사진을 열람(수사종합검색시스템 열람 포함)하게 할 수 있다. 다만, 열람에 의하여 알게된 피의자 및 수사종합검색시스템 관련사항을 누설하여서는 아니된다.

4. 동일수법 조회결과 검색한 용의자에 대하여는 행적수사 등을 철저히 하고 그 결과를 명확히 기록 관리하여야 하며, 검색자료의 편철 및 폐기 등은 보안에 유의, 합리적인 방법으로 관리한다.

현재 검거 조사중인 피의자의 여죄 및 발생사건들의 범죄수법의 동일성 또는 불심대상자등이 소지한 수상한 물건, 중고품 상가나 사회에서 거래유통되고 있는 수상한 물건출처불명품 등에 대한 장물여부는 다음 각호의 구분에 따라 적극적으로 조회하여야 한다.

1. 검거한 피의자의 여죄 및 발생사건의 동일성 조회는 별지 제4호 서식의 여죄장물 조회부에 기록하고 피해통보 전산시스템을 활용 동입수법 분류내용특성발생지(관서)발생기간 등을 다각적으로 대조검색하고 지명수배통보중인 여죄는 인적사항등에 의한 수배(B)조회의 실시로 파악하여야 한다.

2. 장물조회는 전산시스템을 활용, 전산 입력되어있는 피해통보표의 피해품과 물품 고유번호, 품명, 재료, 중량 등 특징을 대조검색하여야 한다..

3. 발견한 여죄 및 장물은 각 피해통보표 입력 경찰관서 및 지명수배통보관서와 공조수사하여야 한다.

12(수법원지 및 피해통보표등의 폐기) 수법원지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전산자료를 삭제하고 이를 폐기하여야 한다.

1. 피작성자가 사망하였을 때

2. 피작성자가 80세 이상이 되었을 때

3. 원지작성후 10년이 경과하였을 때

4. 작성자의 수법분류번호가 동일한 원지가 2매이상 중복될 때 1매를 제외한 자료

5. 다만 제3호에 해당하는 때에는 수법원지만 폐기하고 전산입력 자료는 삭제하지 아니한다.

피해통보표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전산자료를 삭제하여야 한다.

1. 피의자가 검거되었을 때

2. 피의자가 사망하였을 때

3. 피해통보표 전산입력후 10년이 경과하였을 때

4. <삭 제>

13(통계보고) 경찰서장은 수사종합검색시스템을 이용(수법조회)하여 범인, 용의자, 기타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발견활용하였을 때에는 그 실적을 집계한 별지 제5호서식을 출력 분석, 업무에 활용하고 각 지방청별월별 실적 집계는 경찰청에서 분석, 업무에 활용한다.

경찰서장은 전산시스템을 이용 여죄조회, 장물조회, 발생사건의 동일성(범인수법)조회를 하였을 때에는 그 실적을 집계하여 별지 제7호 서식에 따라 경찰청장에게 매 익월 5일까지 보고하여야 한다.

14(수법자료 송부표) 작성한 수법원지는 별지 제6호서식에 따라 수사종합검색시스템에 입력한 후 1부를 출력첨부하여 지방경찰청을 거쳐 경찰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15(준용) 각 수사기관(해양경찰청, 철도청)에서 경찰에 의뢰하는 수법원지, 피해통보표 등 자료의 처리, 공조제보는 이 규칙을 준용한다.

부칙

이 규칙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하되 1991731일 부터 적용한다.

부칙(1996. 8. 30)

이 규칙은 1996. 8. 8일 부터 시행한다.(해양경찰청함정운영관리규칙폐지규칙 부칙 제3조제30)

부칙(1998. 8. 20)

이 규칙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2005. 12. 20)

이 규칙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2009. 11. 19) <행정서식 정비를 위한 경찰청 공무원 행동강령규칙 등 일제정비규칙>

이 규칙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범죄수법공조자료관리규칙.hwp범죄수법공조자료관리규칙(별표).hwp[서식1] 수법원지.HWP[서식2] 피해통보표.HWP[서식3] 피해통보표작성대장.HWP[서식4] 공조수사자료활용현황.HWP[서식5] 범죄수법 영상전산시스템 활용현황.HWP[서식6] 수법원지 작성 송부.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