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선랜이란?

무선랜이란 선 연결 없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무선 인터넷 이용환경을 말합니다. 무선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선 공유기등 무선 접속장치가 필요하다.

무선접속장치(AP)가 설치된 곳의 일정 거리 안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근거리통신망(LAN)이다전파나 적외선 전송방식을 이용하며와이어리스랜이라고도 한다.

보통 와이어리스랜이라고 한다무선접속장치(AP)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에서 PDA나 노트북 컴퓨터를 통해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무선주파수를 이용하므로 전화선이나 전용선이 필요없으나 PDA나 노트북 컴퓨터에는 무선랜카드가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

무선랜(WLAN : Wireless LAN)은 유선케이블 대신 전파(RF)(적외선등을 이용하는 네트워크 구축방식으로케이블의 연결 없이 무선으로 랜(근거리통신망)환경을 구현하는 개념이다무선랜이라는 이름처럼 근본적으로 LAN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휴대폰 등 일반적인 모바일환경에서 이용되는 무선인터넷과는 대별된다고 할 수 있다노트북컴퓨터나 PDA(개인용 휴대정보단말기)에 무선랜 카드만 장착하면 특정 지역 내에서 통신케이블에 연결하지 않고도 자유자재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무선랜 보안은 왜 필요할까?

보안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 무선랜은 외부인이 무선공유기를 무단으로 사용 할 수 있고, 해커가 접속하여 해킹, 개인정보유출 등 다양한 보안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 무선랜에 보안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무선랜 이용을 위해 설치되는 무선공유기에는 대부분 자체 보안기술이 적용되어 있어서, 여러분이 직접 보안설정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무선공유기에서 제공하는 보안기술은 아래와 같다.

⊙ 우리 집 무선랜에 보안이 설정되어 있나?

무선단말기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확인해 보면 현재 이용 가능한 무선공유기와 보안설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